미국인들은 기부 천사
미국인들은 기부 천사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5.12.22 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파원 리포트] 기부 天國, 미국

2014년 미국의 기부금 총액 3583억 달러로, 같은 해 한국의 1년 예산(375조 원)보다 많아

지난 12월 1일 미국에서는 ‘기빙 튜스데이(Giving Tuesday·기부하는 화요일)’ 캠페인이 펼쳐졌다.

그 전주 목요일은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그 다음날은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미국 최대 세일 기간으로, 11월 마지막 주 금요일), 전날 월요일은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추수감사절 다음 주 첫 번째 월요일을 뜻하는 마케팅 용어)라고 하며 할인된 상품들을 사느라 바쁜데, 화요일은 자신을 위해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 주는 날로 지키며 정신을 차리자는 것이다. 

4년 전부터 시작된 이 캠페인은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에 #Giving Tuesday라는 말이 언급되도록 하며 사람들에게 ‘기부’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실제로 기부하도록 하자는 취지로 이날 24시간 동안 온라인을 통해 이뤄졌다. 이 캠페인은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연결되는 소셜 미디어의 강점을 이용해 미국을 비롯, 71개국 사람들이 참여했다. 

결과는 총 69만8961명이 기부금을 내 1억1700만 달러의 기부금이 모아졌고, 소셜 미디어에 #Giving Tuesday라는 말이 130만 번 언급되었다. 같은 날 대표적 소셜 미디어인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회장은 얼마 전에 태어난 딸의 출생을 기념하며 자신이 보유한 450억 달러 가치의 페이스북 주식 99%을 사회에 기부하겠다고 밝혀 화제가 되었다. 

주커버그 회장은 4년 전 미국 갑부 1, 2위인 빌 게이츠와 워렌 버핏이 시작한 ‘기부 서약’(Giving Pledge)에 서명하며 죽기 전까지 자신이 소유한 재산의 최소 50%를 사회에 기부하겠다고 약속했었다.

주커버그가 이날 자신의 딸에게 의미 있는 유산을 물려주기 위해 기부를 약정함으로써 게이츠, 버핏과 함께 누가 기부를 더 많이 하는지 선의의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언론들은 평가하고 있다. 

▲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회장은 딸의 출생을 기념하며 450억 달러 가치의 페이스북 주식을 사회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베푸는 정신 

미국은 기부의 나라다. 2014년 미국에서 모아진 기부금 총액은 3583억 달러로, 같은 해 한국의 1년 예산(3320억 달러, 375조 원)보다 많은 액수다. 그 전년도에는 3399억 달러로 매년 3000억 달러 이상이 미국에서 기부금으로 베풀어지고 있다. 

이 기부금의 70% 이상은 개인들이 내고 있다. 2014년의 경우 총 2585억 달러의 기부금이 개인들이 낸 것으로, 전체 기부금의 72%를 차지한다. 재단은 총 549억 달러를 기부, 전체 기부금의 15%를 차지하고 있고 회사의 기부금은 총 117억 달러로 5%에 불과하다. 

베풀기를 좋아하는 미국인 개개인들이 미국사회 기부문화의 핵심인 것이다. 우리가 잘 아는 미국의 대표적인 사업가이자 기부가인 록펠러, 카네기를 비롯해 우리에게는 대학 이름으로 익숙한 스탠퍼드, 듀크, 밴더빌트 등은 그 학교를 세우는 데 큰 액수의 돈을 기부한 사람들의 이름이다. 

한국은 57위 

이런 갑부 뿐 아니라 일반 미국인들에게 기부는 생활의 당연한 일부다. 매년 12월이 되면 개인소득 세금보고를 앞두고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차원에서도 기부가 특히 활발하게 이뤄진다. 하지만 12월이 아니라고 해도 미국인들의 기부는 항상 이뤄지고 있다. 

조지아에는 11월 중 하루를 ‘조지아 기부의 날(Georgia Give Day)’로 정해 지난 12월 1일 ‘기빙 튜스데이(Giving Tuesday)’처럼 조지아 주민들이 하루 동안 온라인들을 통해 원하는 비영리단체들에게 기부금을 주는 행사를 한다. 

올해는 11월 12일에 했는데, 하루 동안 2만여 명의 조지아 주민들이 참여해 367만 달러가 비영리단체들에 기부되었다. 2012년부터 시작된 이 캠페인을 통해 지금까지 4년 동안 모아진 기부금 총액은  900만 달러가 넘는다. 

미네소타에서는 6년 전부터 온라인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지역 내 자선단체, 학교 등 비영리단체들에게 기부금을 주는 ‘Give to the Max Day’라는 행사를 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학교를 비롯, 4400여 개 비영리단체가 참여해 하루 동안 5만3000명이 총 1600만 달러를 기부했다. 

조지아나 미네소타의 이 기부행사는 하루만 열리는 것이 아니라 행사가 있기 전 몇 달 전부터 지역 언론 등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행사를 알리며 참여를 독려하면서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것이 특징이다. 

기부금을 받기 위해 참여하는 비영리단체들은 몇 달 전부터 사람들에게 이메일과 페이스북 등을 통해 자신들이 참여하니 기부금을 내달라고 알린다. 일부 학교 교장은 수족관에서 작은 상어와 같이 수영하며 이 행사를 소개하면서 지역 주민들이 참여해 자신의 학교에 기부금을 내달라는 홍보를 하기도 했다.

일부 후원자들은 몇몇 단체들에게 이날 단체가 받은 기부금과 동일한 액수를 매칭해서 후원금을 주겠다고 약속하며 많은 사람들이 그 단체에 기부할 수 있도록 유인하기도 했다. 

이런 행사가 이처럼 성공적으로 끝나고 매년 이뤄지는 것은 저변에 확고하게 깔린 미국인의 기부 정신 때문이다.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구호 단체인 채리티즈 에이드 재단(Charities Aid Foundation)의 2011년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153개 국민을 대상으로 한 기부(giving) 수준 조사에서 1위는 미국인들이었다. 

이 재단의 의뢰로 이 조사를 한 갤럽 여론조사기관은 153개국 15만여 명에게 ▲구호기관에 현금을 기부한 적이 있는지 ▲자원봉사 시간을 낸 적이 있는지 ▲지난달에 낯선 사람을 도운 적이 있는지 3가지 척도를 중심으로 물었다. 

이 조사를 토대로 세계에서 가장 기부 활동이 왕성한 국가(the most charitable nations)의 순위를 매긴 ‘2011년 세계 기부 인덱스(World Giving Index)’를 발표했는데 미국인은 전체의 65%가 현금 기부를 했고, 자원봉사 참여율 43%, 낯선 사람 돕는 비율 73%로 조사되어 1위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 영국, 네덜란드 등의 순이었고 아시아에서도 스리랑카(8위), 태국(9), 라오스(10), 홍콩(11)이 상위에 랭크됐다. 하지만 한국은 57위에 불과했다.  한국인들은 ▲현금 기부 비율 34% ▲자원봉사 참여 27% ▲낯선 사람을 도운 비율이 44%였다. 

미국에서는 기부(Giving)를 별도로 연구하는 대학과 연구소가 있는 등 미국인들은 받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잘 줄 것인지를 생각하고 또 이를 실천하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