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 대한민국은 없다
지금 이 순간, 대한민국은 없다
  • 미래한국
  • 승인 2015.12.30 01: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특집] 대한민국 생존의 길

反대한민국 정서 가진 자들이 문화권력 장악. 올해는 좌파에게 

빼앗긴 문화권력-지식권력 되찾는 원년 돼야 

시야를 넓혀보자. 8년 전 광우병 파동을 포함해 2년 전 세월호 사고, 2015년을 얼룩지게 했던 메르스 파동,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구입 문제, 그리고 광화문 민중 총궐기의 공통 구조는 무엇일까? 왜 그런 일이 필요 이상의 정치사회적 몸살로 연결되며, 끝내 대통령 리더십에 대한 도전 혹은 대한민국 정부의 정당성에 대한 의문으로 치닫곤 하는가? 

▲ 조우석 KBS 이사·미래한국 편집위원

그 배경을 두고 많은 진단이 가능하고 기술적 처방이 역시 있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근본 원인 중의 원인은 따로 있다. 그건 지식권력-문화권력을 좌파에게 빼앗겼기 때문에 발생하는 소모적 내출혈이자, 체제마저 흔들어놓는 항구적 위기구조에 다름 아니다. 거의 사안마다 비정상적이고 파괴적인 힘이 작동하는 게 지금 우리 사회다. 

이때 헌법기관을 포함한 공권력 등 주류사회는 거의 무력화되며,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시장경제라는 헌법적 가치마저 휘청댄다. 지식권력-문화권력을 좌파에게 빼앗겼다고 나는 지적했는데, 그건 물리적 충돌이나 피 흘리는 전투 등 재래식 전쟁과 무관하게 아주 평화롭고 일상의 형태로 진행되는 게 특징이다. 

그 전체 상황을 나는 지식-정보의 오염 현상으로 규정한다. 좌파 패러다임의 지식과 정보는 오래 전부터 대학을 포함한 초중고 각급 학교의 편제와 내용에 스며들었다. 그게 아카데미즘의 영역으로 성큼 진입한 지 오래이며, 이제 어느덧 분과 학문이나 중고교 교과목의 표준의 자리를 차지했다. 

반(反)대한민국-친북 성향을 포함한 좌파적 가치는 한국 사회에서 이미 헤게모니를 구축했다는 뜻이다. 그건 대학 커리큘럼은 물론 대중매체의 뉴스 생산과 소비에 이르는 지식정보의 오염이 드디어 자기완결적인 사이클을 만들었고, 완성단계에 이르렀다는 걸 보여준다. 그게 좌파 문화권력-지식권력의 압도적 위세다. 

아찔하다. 명색이 우파 정부가 연속 집권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 권력의 힘이 미치는 범위는 청와대나 국회 정도에서 그친다. 이런 상황에서 이 땅의 좌파는 굳이 집권을 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판단할 듯한데, 현실 권력이 없어도 통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미 죽은 이탈리아 공산당의 창시자 안토니오 그람시가 등장한다면 “그게 바로 내가 예견했던 미래의 도래”라며 가장 먼저 반겨할 것이다. 

그람시가 예견했던 사회의 도래 

이른바 진지론(陣地戰)이란 이름 아래 문화와 예술의 영역을 혁명적 투쟁의 장소로 명명했던 사람이 바로 곱사등에 키가 152cm, 그러나 천재임이 분명한 그람시, 그 사람이니까. 한국적 상황은 이미 그람시의 차원을 웃돈다. 문학, 미술, 영화, 연극, 출판, 음악 등 문화 예술의 각 장르는 물론 언론, 교육이란 이웃사촌 영역 역시 좌파에게 몽땅 내줬다. 

그 결과 문화의 옷을 걸친 정치투쟁이 판을 친다. 동시에 중립적인 지식정보로 포장된 정치투쟁이 우리 일상에서 작동 중이다. 반(反)대한민국 성향으로 오염된 지식정보가 단행본이나 교과서 등의 형태로 담겨 있고, 교실이나 도서관에서 배움의 영역으로 떠받들어지는데, 이것만큼 자기 파괴적이고 도착적(倒錯的)인 현안이 또 있을까? 

천만다행인 점은 박근혜 정부가 지난해 말 드라이브를 건 중고교 역사교과서 문제야말로 표면적으로는 현실정치의 쟁점이자, 동시에 그동안 오염되고 찌들어왔던 지식정보의 생태계를 정화시키는 작업이라는 점이다. 정말 고맙게도 박근혜 정부는 그 사안에 주목하고 착수했는데, 아마 그들도 미처 몰랐을 것이다. 

자신들이 착수한 사안이 과연 얼마나 거대하고 무시무시한 종류의 권력인지를 정확히 감지하지 못한 채 일을 벌였을 수도 있다. 어쨌거나 그나마 이 문제에 관해 핵심을 찌른 것은 김철홍 장신대 교수인데, 이미 책으로 나온 그의 진단에 나는 전폭적으로 동감한다. 그에 따르면 국내 국사학계는 이미 이북 아이들의 책을 베낀 수준을 떠나 “북한의 역사책을 능가하는 수준”이다. 

“우리는 종종 남한의 역사교과서 저자들이 북한의 역사 교과서를 보고 베꼈다는 주장을 듣는다. 그 말은 사실 남한의 역사학자들을 우습게 보고 모욕하는 것이다. 국내에서 자생적으로 공산주의 이론을 습득하여 역사를 연구하는 남한의 역사학자들이 갖고 있는 학문적 능력을 그렇게 폄하하면 안 된다. 

그들은 북한의 역사책을 보지 않고도 북한의 역사책을 능가하는 책을 쓸 수 있는 능력이 이미 갖춰져 있다. 어떤 면에서 남한의 좌파 역사이론은 북한의 이론을 오래 전에 능가하였을 가능성이 많다. 그러므로 남한의 교과서와 북한의 역사교과서 사이에 유사한 내용이 있는 것을 보고 표절로 몰아붙이는 것은 그들의 학문적 역량을 지나치게 과소평가 하는 실례의 말이니 앞으로는 삼가도록 하자.”(<교과서를 배회하는 마르크스의 유령들>, 53쪽) 

빼앗긴 문화권력 되찾으려면 

어떠신지? 이것이 도착된 지식정보의 현주소다. 1981~82년에 김 교수가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게 좌파서적에서 읽고 학습했던 내용보다 어떤 면에서는 더 잘 정리되어 있는 내용들이 그 동안 일반 고등학교 한국사 시간에 학생들에게 공개적으로 가르쳐지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교과서 전쟁이란 이설(異說)이 정설(定說)을 밀어낸 지식정보 생태계의 역전 혹은 오염 현상을 바로 잡는 차원의 작업의 하나일 뿐이다. 오늘 이 자리는 어떻게 하면 이런 구조를 혁파할 것인가를 살펴보는 자리다. 필자에게 주어진 글 제목은 ‘빼앗긴 문화 권력을 되찾아오려면’이었다. 

2016년 한 해 그런 청소 작업이 과연 가능할까를 점검해보자는 제안이었으리라. 2016년이 오염된 지식과 정보 대청소의 첫 해가 되면 다행인데, 그걸 제대로 살피고 착수하기 위해 언제부터 이런 구조가 형성되고 작동되기 시작했을까를 점검해봐야 한다. 

좌파 지식권력-문화권력은 1987년 민주화 항쟁을 전후해 대세로 등장했다. 당시 권위주의 정부의 유화책으로 이데올로기 금서(禁書) 기준을 일부 완화한 1982년 봄을 기점으로 현대사 연구의 수정주의 흐름을 포함한 좌파적 방법론이 학문적 시민권을 받았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이미 지식사회에서 지적(知的)-도덕적 우위를 점유하는 데 성공했던 이른바 민중문화운동은 해방 이후 형성됐던 기존의 보수적 지식체계와 문화권력을 대체할 카드로 급부상 중이었다. 지금도 좌파 내지 좌파 정서가 일상화된 것이 문학 장르와 영화 장르인데, 이 두 장르가 민중문화운동을 쌍끌이 하며 앞장을 섰다. 

거의 비슷한 시기 역사학·정치학·철학·사회학을 포함한 거의 모든 인문사회과학이 이른바 ‘학술운동’이란 이름 아래 좌파 패러다임을 열렬히 도입했다.

이 구조를 사회학자 전상인 교수는 “스승 없는 제자들”에 의해 이뤄진 지적(知的) 쿠데타라고 표현했다.(<고개 숙인 수정주의>, 417~418쪽). 그렇게 진행됐던 이른바 학술운동은 대학의 정규 커리큘럼 바깥쪽에서 이뤄졌지만, 지금의 사정은 판이하다. 완전 역전이 된 것이다. 

▲ 1987년 민주화 항쟁을 전후해 문학과 영화 장르를 필두로 문화의 전 영역을 장악한 좌파 헤게모니가 우파 정권 하에서도 여전히 요지부동이다. 사진은 한국사회를 좌회전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조정래의 <태백산맥>(右)과 빨치산을 미화한 영화 <남부군> 포스터(左).

대한민국 제도권은 일패도지(一敗塗地)했다 

우파 정부 재집권이 올해로 9년째이지만, 사회 분위기를 포함한 지식사회, 그리고 문화계에서 좌파의 헤게모니는 요지부동이다. 이념적으로 실용주의를 내세웠던 이명박 정부는 애시당초 문제의식이 애매했고, 그와는 달리 국정철학이 상대적으로 선명할 것으로 기대했던 박근혜 정부가 고전을 거듭하는 배경에도 앞서 언급한 대로 오염된 지식 정보의 메커니즘이 맹렬히 작동하기 때문이다. 

2000년대 초반 지금 좌파의 지식권력-문화권력은 더 이상 정규 커리큘럼 바깥을 서성대지 않는다. 아카데미즘의 중심부로 성큼 진입했고 반(反)대한민국과 친(親)북한으로 옹호하는 구조적 힘으로 맹렬하게 작동 중이다. 인적자원 분포만 해도 그렇다. 
지금 활동적인 50대 전후의 대학 교수는 물론 출판계의 유명 베스트셀러 저자 그룹을 포함한 편집자, 출판사 대표 등 대부분이  젊은 시절 지적·문화적 세례를 좌파 학술운동, 민중문화운동에서 받았다. 좌파의 도그마에 빠져 있거나, 아니면 좌파정서에 오염된 그와 같은 아류 지식인들이 너무나 많고, 이미 이 사회 각 부문의 중견 혹은 중진으로 활동한다. 

실로 안타깝게도 대한민국의 제도권은 일패도지(一敗塗地)했다. 건국 이후 1970년대까지 정부의 보호 아래에서 소박하게나마 자유주의의 전통을 유지해오던 관변(官邊) 반공주의 세력, 방어적 민주주의 세력이 무력화된 것이다. 그렇게 구축된 좌파의 지적·문화적 승리 앞에 대한민국파는 매일같이 무력감 혹은 좌절감을 경험한다. 

경제학자 이영훈 교수의 경우 어느 짧은 글에서 이렇게 속내를 내비췄는데, 이 글을 되새길 때마다 나는 가슴이 짠하지 않을 수 없다는 걸 고백한다. 

“자유주의를 강의하기 위해서는 꼴통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쓸 각오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속으로 자유주의자이면서 입까지 자유주의자인 교수는 대학에서 희귀한 존재다. 지적 풍토가 이러해서는 이 사회를 얽어매는 역사의 굴레를 벗기면서 또 하나의 비약을 이끌 리더십이 생겨나기 힘들지 않을까?”(‘한국 자유주의의 미래’, <통합, 누구와 어떻게 할 것인가>, 39쪽) 

이런 지적 풍토의 대학 과정을 마친 사람의 상당수가 깜짝 놀랄 정도로 반기업적 정서를 표출한다거나, 자본주의 시장경제에 대해 적대적이기까지 하다는 것이 우연일 리 없다. 고학력일수록 반대한민국 정서를 내면화하고 있다는 게 현실이다. 좌파 이념에 오염되는 것은 순식간이다. 

중고교를 포함한 대학 과정을 거친 젊은이들이라면 누구나 품는 자연스러운 지식정보의 일부분이 되어 버렸는데, 이 참담한 상황을 어떻게 혁파할 것인가?  오늘 이 논의가 의미 있으려면, 이 구조의 전체 상황을 점검하고, 진정 의미 있는 정면 돌파를 도모해야 옳다. 

동시에 지식정보 오염의 정화 문제는 몇몇 자유주의자들의 당위적 요청, 원칙론적 주장의 차원을 넘어 올바른 철학을 공유하는 교육당국과의 연대를 포함한 전략적이고 구조적 접근이 요청된다. 안타깝게도 “해결책이 바로 이것이다”라고 제시할 수는 없다. 이 사안이 너무도 착종되고 어려운 덩어리이기 때문인데, 보다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대안 문제에 머리를 함께 맞대야 한다. 

국민 혈세로 반체제 세력 양성 

그걸 영역별로 훑어보면, 단행본 출판물 시장부터 정상이 아니다. 국민을 좌파 내지 좌파 정서로 물들게 하는 진원지인 그들은 연 4만 종(種)을 쏟아내는데, 상당수가 속물적 리버럴리즘에 오염됐다는 걸 아는 이들은 다 안다. 문체부가 주관하는 우수교양도서인 이른바 세종도서 선정도서에도 반(反)대한민국의 내용이 수두룩하다. 

저자 그룹 대부분이 이른바 덜 떨어진 386 정서, 즉 속물 리버럴리즘에서 자유롭지 못한 탓이다. 서울대 교수 조국, 전(前) 국회의원 유시민을 포함한 속물이 바로 그들인데, 이런 ‘지식 야바위꾼’들이 문화계와 지식사회를 누빈다.

대형 포털이야말로 이들이 노는 물이다. 그런 이유? 포털의 오너와 실무자 모두가 강남좌파 바이러스를 먹은 탓이지 뭐가 더 있겠는가. 강남좌파, 그걸 프로그래밍한 게 오염된 지식정보의 위력이다.  

뿐인가? 한국학중앙연구원, 동북아역사재단, 독립기념관 등 이른바 국책연구기관도 위험천만하다. 내부에는 반(反)대한민국 성향을 가진 기회주의적 연구원들이 수두룩하고, 기관장은 물에 뜬 기름처럼 떠 있다가 임기를 마치기 십상이다. 이들 기관의 연구 결과? 뭔가 삐딱하고, 반(反)사회적이기 십상이다.  

인문사회과학 교수와, 문화 종사자들에게 연구비와 지원비를 대주는 국가기관 두 곳도 그러하다. 한국연구재단과 문화예술진흥위원회의 경우 한 해 수 천 억 원씩을 국고에서 지원하는데, 대부분이 오염된 지식정보를 퍼트리는 먹물 건달, 문화 건달의 통장에 입금을 하곤 한다.  국민 혈세를 쏟아 부어 반(反)정부·반(反)공동체 성향을 키워주는 꼴이다. 

공무원? 그 거대한 무책임의 집단은 굳이 언급하지 않겠다. 그곳에서 머리 굵은 이들은 미래 권력에 줄을 대기 바빠 현 정부의 국정철학은 뒷전인 지 오래라는 것만을 일단 암시하겠다. 체제 수호의 임무 역시 그냥 장식품일 가능성도 높은데, 바로 여기까지가 참담한, 묵과 못할 우리네 현실이다. 과장 없이 그게 2016년 우리 현주소다. 

체제 실패인가, 반전의 계기인가? 

이런 상황에서 누가 좌파 문화권력 척결의 해결책과 시간표를 제시할 수 있을까? 분명한 것은 현실 권력이 그 사안의 심각성을 절실하게 깨닫는 게 우선이다. 항구적 위기를 반복하는 한국 사회 문제는 시스템이나 정책 선택을 말하기 이전에 좌파적 지식·정보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너무 크고 견고한 데서 출발한다는 걸 일단 더욱 절절하게 체감해야 한다. 

이게 효율적인 사회 운용을 방해하고, 높은 기회비용과 함께 정치사회적 갈등을 증폭시킨다. 간혹 균형 잡힌 정책이 등장하더라도 충분한 여론의 지지를 받지 못하거나 추진동력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게 현실임을 직시해야 옳다. 그리고 지식정보 오염은 최악의 경우 국가체제의 심각한 실패(regime corruption)로 연결될 수도 있다는 걸 너끈히 인지한다면, 그때 비로소 악순환의 연결고리를 끊는 실마리를 쥘 수 있다. 

지금 가능성은 두 방향 모두로 열려 있다. 체제 실패인가, 대한민국을 살리는 반전의 계기인가? 좌파 문화권력-지식권력을 제거해내는 일은 이런 아찔한 건곤일척의 승부수이다. 그래서 지금 진행 중인 교과서 전쟁의 향방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걸 새삼 확인하는 바이다. 

반복하지만 문화예술만이 아니다. 문화를 포함해 언론·교육이라고 하는 세 영역이 하나라는 걸 깨달아야 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동철 2015-12-31 15:30:49
우리 개인들의 안녕과 조국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절체절명의 문제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