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부적격 후보자…“확실하게 배제한다” 방침
새누리당, 부적격 후보자…“확실하게 배제한다” 방침
  • 김태일 기자
  • 승인 2016.02.26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대비 더 단호한 이한구 기대
▲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가 이번 총선에서 예외없는 엄정심사를 시사한 가운데, 예비후보 면접에서 이한구 공관위원장(왼쪽)과 홍문표 의원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새누리당 공직자후보추천관리위원회가 닷새째 후보자 면접을 이어가며 23일부터 수도권 공천신청자에 대한 자격 심사에 들어갔다.

이한구 위원장은 여전히 당헌당규를 근거로 부적격자를 가려내겠다는 단호한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새누리당 당규 제9조는 부적격 기준으로 ▲파렴치 범죄자 ▲탈당·경선불복 등 해당 행위자 ▲유권자 신망이 현저히 부족한 자 ▲공직후보자로 부적합한 자를 명시하고 있다.

사실상 도덕성과 개인 신상, 경쟁력에 문제가 있거나 해당 행위를 한 전력이 있는 공천 신청자들은 친박계건 친이계건 확실하게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이 위원장은 지난 16일 "과거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을 요구하겠다"며 강도높은 적격성 심사를 통한 대규모 '현역 컷오프'를 시사하기도 했다.

공천관리위원회가 솎아내는 작업에 착수하면서 어떤 현역 의원과 예비후보들이 그 대상이 될지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이한구 위원장의 원칙대로라면 현역의원 중에는 울산 박대동 의원이 그 대상이 될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박대동 의원은 작년 12월 자신의 비서관 월급을 강탈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의원의 비서관은 한 달 급여로 200만원을 받는데, 박 의원은 이 금액 중 120만원을 자신에게 내놓으라고 요구한 바 있다. 이른바 갑질인 것이다.

현역 의원의 갑질 논란은 이게 끝이 아니다. 지난 1월 29일 새누리당 정용기 의원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로 대전의 한 중소기업 대표로부터 사위와 딸의 취업(인턴) 부탁을 받고 고교 선배가 운영하는 개인 병원장에게 부탁하는 장면을 언론에 포착당하기도 했다.

이에 정용기 의원은 아는 선배가 운영하는 개인 병원이기에 갑질은 아니라고 해명해놓은 상태이다.

이러한 엄격한 기준은 현역의원뿐이 아니라 전직 의원이나 현 당협위원장도 예외가 아니다.

서울 성북갑의 정태근 예비후보는 당규상  '탈당자'에 해당하며 국가보안법 외에 음주, 도로교통법 위반 등 전과도 세개나 되어 지난 면접때 소명 요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새누리당은 우선적으로 공천에서 탈락하는 신청자들이 각종 방법을 동원해 탈락에 항의하는 등 당내 분란이 발생할 가능성과 함께 이들이 탈당해 국민의당이나 더불어민주당으로 이동하는 사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같은 공천 잡음이나 탈당 사태를 방지하는 데에도 내부적으로 힘을 쏟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