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익의 전술전략 꿰뚫어 본 충격과 전율의 글
좌익의 전술전략 꿰뚫어 본 충격과 전율의 글
  • 이동호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16.06.01 04:2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회록] 운동권이 바라본 양동안 교수의 ‘우익은 죽었는가?’

양동안 교수, 1988년에 민주화운동 세력으로 위장해 있던 공산혁명 지향세력의 정체 폭로하고 직격탄 날려

이동호 미래한국 편집위원

1988년 당시 필자는 서울지역 총학생회연합(이하 서총련) 연대사업국장 겸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연대사업국장이었다. 연대사업국은 학생운동을 대표해서 노동운동, 농민운동, 빈민운동, 청년운동, 정치권 등과 연대활동을 벌이는 것을 주 임무로 삼는 조직이다. 

▲ 연세대 신학과·캠페인 전략연구소 소장·네이버 자문위원

공산주의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일전선 활동을 벌이는 것이다. 즉 공동투쟁을 조직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뜻이다. 연대사업국은 이런 통일전선 활동을 벌이는 전대협의 핵심조직이었다. 

1988년 8월에 양동안 선생이 ‘현대공론’이라는 잡지에 ‘우익은 죽었는가?’라는 글을 발표했다. 당시 이 글의 파장은 실로 대단했다. 특히 정체를 숨기고 민주화운동 세력으로 위장해 있던 학생운동과 재야운동 등 소위 혁명을 지향하는 운동권에게는 직격탄이나 다름없었다.  양 선생은 좌익의 정확한 실체와 음모를 확인 사살 하듯이 적나라하게 폭로한 것이다. 

양동안 선생은 “이 나라의 좌익은 때로는 민주주의 세력으로, 때로는 민족주의 세력으로, 또 때로는 순수한 양심세력으로 자기들을 위장하면서 사회 각 분야에 침투하여 자기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정확히 지적했다. 또 정부나 언론이 좌익세력을 좌경(左傾)세력이라고 관대히 부르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좌경이란 말 그대로 좌익사상에 기울어진 것을 뜻하는 것으로, 선생의 표현대로 운동권의 실체를 정확하게 짚은 용어는 아니었다. 왜냐하면 1980년대의 학생운동은 공산주의를 이념으로 하여 공산주의 사회를 지향하는 공산주의 운동이었기 때문이다. 

당시 필자를 비롯하여 필자의 운동 동지들은 좌경, 즉 왼쪽으로 기울어진 상태가 아니라 정통적으로 공산주의 사회를 지향하고 이를 위한 혁명적 실천을 하고 있는 확신범 집단이었다. 

1970년대 소위 재야운동과 1980년대의 학생운동은 그 목표가 명쾌하게 달랐다. 물론 1970년대 운동권에도 공산주의를 목표로 하는 운동조직이 있었지만, 이는 소수였다. 당시 재야운동의 대부분은 기독교, 천주교 등 종교를 배경으로 하는 사람들과 야당 등 정치권 세력, 대학 내 소수의 학자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었다. 이들이 지향하는 운동의 목표는 자유민주주의의 전면화 정도였다. 

그러나 소위 1980년 ‘서울의 봄’이 실패하고, 5월 광주에서의 투쟁이 계엄군에 의해 진압되자 운동권 내부에서 1970년대의 운동노선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기 시작했다. 

‘전민항쟁’의 방법론 제기돼 

당시 운동권은 1980년 봄의 민주화 투쟁과 광주에서의 무장투쟁 실패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운동 이념의 부재, 그리고 투쟁을 혁명적 성공으로 이끌 지도부가 없었다는 점으로 정리했다. 그 결과 혁명의 방법에 있어 ‘전민항쟁’만이 혁명의 성공을 보장한다고 평가했다. 

전민항쟁이란 광주의 투쟁에서 보듯이 한 지역에 한정된 투쟁 방식으로는 정권을 획득하는 혁명의 성공에 이르지 못하고,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 청년학생 등 각 계급과 계층이 총동원 된 투쟁만이 혁명의 성공을 보장한다는 뜻이다. 

1980년대 초 학생운동과 재야운동에서 제기되었던 소위 C-N-P 논쟁은 이런 평가에 기반 한 것이었다. 즉 1980년대 운동의 목표는 시민민주주의 혁명(Civil Democracy Revolution)이 아니라, 제국주의 세력을 축출하는 반(反)제국주의 혁명(National Democratic Revolution)이거나, 곧바로 공산주의 사회를 목표로 하는 민중민주주의 혁명(People’s Democracy Revolution)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논쟁은 그 후 북한이 정식화한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론(National Liberation People’s Democracy Revolution)과 민중민주주의 혁명론으로 정립된다. 소위 NL과 PD의 등장이 그것이다. 
각 대학에서는 신입생이 들어오면 이들 중 일부를 선별해서 공산주의 사상체계에

따른 학습을 시켰다. 운동권에서 사용하는 용어인 ‘철학’이란 공산주의 철학을 의미했다. 변증법적 유물론과 계급투쟁론이 ‘철학’이 핵심이었다. 그리고 ‘역사’란 각국의 공산주의 운동사를 지칭했고, ‘방법론’이란 곧 혁명론을 지칭하는 용어였다. 당시 학생운동의 지도부는 이런 공산주의 사상과 역사관, 혁명론으로 철저히 무장한 세력이었다. 

공산주의 혁명론에 따르면 혁명운동은 혁명의 ‘준비기’와 ‘결정적 시기’로 나눈다. ‘준비기’란 미국을 몰아내고 혁명의 결정적 투쟁을 준비하는 시기를 말한다. ‘결정적 시기’란 혁명투쟁의 최종 단계로서, 총역량을 결집하여 미국과 반혁명 세력에 전면적인 총공세를 펴는 시기를 말한다. 

준비기에서 중요한 것은 혁명의 역량을 튼튼히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혁명의 주력군인 노동자, 농민, 청년학생 등의 역량을 확대해야 한다. 무모한 투쟁을 벌여 대중으로 고립되어 혁명 역랑을 희생시켜서는 안 된다. 

공산혁명을 민주화운동으로 위장 

혁명의 준비기에는 공산주의를 전면에 내세워서는 안 된다. 노동자, 농민 등 민중들의 인권이나 생존권 투쟁, 즉 민주화 요구를 전면으로 내세워 이들로부터 지지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산주의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결정적 시기가 도래했을 때 해야 한다. 

결정적 시기에는 지하에 숨어 있던 공산당이 전면에 나서서 공산주의 사회를 목표로 투쟁을 이끈다. 따라서 혁명의 준비기에 공산주의자들은 절대 공산주의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는다. 대중이 아직 공산주의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대중들의 의식에 앞서 공산주의를 전면에 내세우고 투쟁하는 것을 레닌은 ‘좌익 소아병’이라고 비판했다. 

1988년 양동안 선생이 ‘우익은 죽었는가?’라는 글을 발표할 당시는 혁명의 준비기였다. 따라서 공산주의 세력은 공산주의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았다. 민주화운동, 인권운동, 민족주의 세력으로 자신들을 철저히 위장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위장된 활동을 통해 대중들을 혁명세력으로 키우는 것이 필요했다. 

학생운동은 학생회 활동으로 위장하고 학습 서클과 문화 서클 등을 간판으로 공산주의 사상과 혁명론을 전파하고 있었다. 

1980년대 중반에 들어서는 학생운동 출신들이 혁명의 주력군인 노동자들을 포섭하기 위해 대규모로 노동 현장으로 뛰어들었다. 1985년 발생한 인천사태는 노동운동에 뛰어들었던 학생운동권 출신과, 이들에 의해 포섭된 노동자들이 합작하여 일으킨 대규모 투쟁이었다.

양동안 선생은 글에서 “명백한 공산주의자를 ‘양심세력’이라 부르고, 좌익 인물을 ‘용공(容共)분자’로 규정하면 ‘용공 조작’이라고 떼를 쓰면서, 국민에 대해 반공을 포기하고 이 나라에 대해 반공국가이기를 그만두라고 요구하는 좌익의 목청 높은 주장에 대해 우익은 반론 한 번 제대로 전개하지 못하고 있으니”라고 탄식하고 있다. 

앞서 혁명의 준비기에 좌익은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시기 좌익은 공안사건에 연루되면 무조건 “용공 조작”이라고 우겨댔다. 왜냐하면 공산주의자들의 활동은 특성상 증거를 거의 남기지 않는다. 문건은 폐기처분하고, 혹시라도 문건이 발견되면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발뺌을 했다. 

공안당국은 좌익세력의 자술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었다. 좌익은 ‘법정투쟁 지침’에서 자신이 경찰에서 한 진술도 검찰로 넘어가거나 재판 과정에서는 최대한 부인하거나 번복하라고 가르쳤다. 

이러한 ‘법정투쟁 지침’ 및 교육에 따라 대부분의 좌익 공안사건 관계자들은 최고위급을 제외하고는 재판 과정에서 “고문에 의한 조작설”을 주장하면서 관련 혐의를 전면 부정했다. 그리고 이들은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독재에 저항하는 민주화운동”이라고 강변했다. 

좌익의 도전, 우익의 무지 

이들이 이런 주장을 하게 된 배경에는 대부분 자술 이외에는 증거를 남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좌익세력의 이러한 주장은 완전 거짓이다. 좌익세력의 이런 행태는 전부터 전수되어 온 조직보안수칙과 법정투쟁수칙에 의한 투쟁전술이었다. 이런 사실은 한총련이 간부용으로 발간한 ‘한총련 1만 간부 지침서’라는 다음과 같은 문건에 잘 나타나 있다. 

1. 보안수칙
1> 문건, 책 처리
▶ 평소에 증거를 남기지 말아야 합니다. 메모나 학습에 사용한 문건은 즉시 소각합시다. 
2> 시간엄수
▶ 약속을 철저히 지키고 24시간 이내 소재 파악이 안 될 시 정식 사고로 보고 대비합시다.
2. 경찰조사
▶ 처음에는 되도록 묵비권을 행사하며 그들을 초조하게 만들고 … 기회를 포착하여 자필 메모나  노트를 없앨 수 있도록 합시다. 
▶ 문건이나 책에 관련하여서는 공공장소(총학생회, 운동단체, 사무실 등), 집회장소나 공중전화기 박스 안에서 주운 것으로 하는 등 자신의 소유가 아닌 것을 명확히 하고 탐독하거나 동조하지 않음을 주장합시다. 
▶ 경찰조사에서의 자술서는 법적 효과가 없으므로 검찰조사 과정에서 충분히 번복할 수 있습니다.  … 자술서는 최대한 애매모호하게 쓰고 일반적인 언어로 써야 합니다. 그리고 경찰이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모순되게 써서 나중에 부인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거짓말을 일관되게 합시다. 
3. 검찰조사 
▶ 검찰조사에서의 진술은 법적 효력을 가진다는 것을 잊지 맙시다. 번복할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번복합시다.” 

이상의 지침에 의거하여 좌익 공안사건 관계자들은 행동했다. 따라서 애초 이들은 공안당국에 검거될 것에 충분히 대비해 왔고, 검거 시 평소 지침에 충실히 따랐다. 

양동안 선생은 글에서 좌익의 도전에 대해 우익은 그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면서 다음과 같이 탄식하고 있다. 

“이 나라의 우익 인사들은 대부분의 경우 그러한 좌익 도전의 심각성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 우익 인사들의 일부는 좌익 도전의 심각성을 어느 정도 알더라도 ‘설마 어떻게 되겠어’라며 고의적으로 현실도피적 태도를 취해버린다. 극소수의 우익 인사들은 좌익 도전의 심각성을 깨닫고 있지만 그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하지 못한 채 개탄만 하고 있다. 

좌익의 도전은 날로 거세어져 심각한데, 그에 대항하는 우익의 목소리는 모기소리처럼 가냘프고 힘이 없다. 마치 이 나라 우익이 모두 죽어버린 것처럼, 좌익의 도전이 이토록 심각한데도 우익의 진정한 분노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을 보면, 이 나라의 우익은 죽어가고 있거나, 이미 죽어버린 것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다.” 

양동안 선생은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경우 궁극적으로 공산정권의 등장을 예고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런 상황이 계속될 경우 이 나라에는 처음에는 좌익세력과 제휴한 세력의 정권이 들어서고 그 다음 단계에는 좌익세력이 주도하는 연합세력의 정권이 들어서고, 궁극적으로 는 완전한 공산정권이 들어설 것이다.” 

양 선생의 예측은 정확했다. 좌익세력의 혁명 전략을 정확히 꿰뚫어 보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공산주의 혁명론에 따르면 공산주의 세력이 미약하여 공산주의 세력 단독으로 혁명을 완성하기 어렵다고 봤다. 따라서 처음에는 모든 민주주의 세력과 민주연립정권을 구성하고, 그 다음으로 좌익세력이 주도권을 갖는 자주적 민주정부, 종국에는 북한과 연합하는 고려연방제에 의해 사회주의로 통합되는 정부를 구상하고 있었다. 

1987년 당시 학생운동 지도부는 6월 투쟁의 결과 들어서게 될 정부의 성격을 ‘민주연립정부’로 보았다. 그리고 이어 노동자, 농민, 청년학생 등 혁명의 주력군과 보조군이 통일전선을 형성하여 들어서는 정부는 ‘자주적 민주정부’다. ‘자주적 민주정부’란 사회주의 혁명의 전 단계로서, 북한 정권과 연합을 주도하는 정권이다. 

북한이 고려연방제를 하자고 하는 정권은 대한민국의 선거를 통해 구성되는 정부가 아니라, 민족해방 인민민주주의 혁명을 통해 들어서는 ‘자주적 민주정부’가 그 대상이다. ‘민주연립정권’은 이미 대한민국에서 실현된 바 있다. 남은 과제는 ‘자주적 민주정부’와 고려연방제를 통한 사회주의 정권이 남아 있다. 

당시 좌익운동 지도부는 양동안 선생의 글을 접하는 순간 뜨끔했다. 좌익세력의 실체를 너무나 정확히, 손금 들여다보듯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좌익세력의 실체가 대중들에게 정확히 폭로되는 순간, 좌익세력은 대중적 기반을 잃어버릴 것이 분명했다. 

우리가 격렬하게 드라이브를 걸어 성공시킨 ‘민주화 운동’이 사실은 진정한 민주화 운동, 그리고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위한 운동이 아니라 좌익 폭력혁명운동이라는 사실이 밝혀질 경우 좌익운동은 대중들로부터 고립되고, 공안기관에 의해 맨몸이 드러날 것이 뻔하기 때문이었다. 

대중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여라 
 
혁명운동의 본질은 대중을 전취,  즉 자기 편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양동안 선생은 운동의 본질을 정확히 꿰뚫고 있었다. 바로 이 대목이 압권이다. 

“이제부터의 좌익과 싸움은 사상의 싸움이며 대중을 누가 더 강하게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느냐의 싸움이다. 따라서 우익의 궐기를 주도할 세력은 우익 중에서도 이론 무장이 잘 되어 있어서 대중에 반좌(反左) 궐기의 필요성을 쉽게 인식시킬 수 있고, 대중 앞에서 전개되는 좌익과의 이론 투쟁에서 좌익을 압도할 수 있는 세력이어야 한다.” 

양 선생의 우익운동의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좌익과의 싸움은 사상의 싸움이다. 사상의 싸움에는 역사 투쟁도 포함되어 있다. 좌익세력이 역사 투쟁을 중요시 하는 이유는 사상전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가 바로 ‘역사관(觀)’이기 때문이다. 

만약 대한민국을 “불의가 승리하고 정의가 실패한 역사”라고 규정한다면 대한민국은 이 땅에 존재할 근거가 없는 나라이고, 따라서 혁명을 통해 부정당해야 하는 나라가 되고 만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역사가 자유민주주의가 발전하고 국민들의 삶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성공의 역사’라면 대한민국은 계승 발전되어야 하는 나라가 되는 것이다. 2015년 뜨겁게 달궜던 국정교과서 논쟁의 배경에는 이런 역사관에 관련된 투쟁이 그 본질로 자리 잡고 있다. 

1988년 당시 학생운동의 지도부는 좌익세력의 본질을 소름끼치도록 정확하게 꿰뚫어 보고 그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외치는 양동안 선생을 그냥 놔둘 수 없다고 판단했다. 그리하여 ‘양동안 죽이기’를 조직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좌익세력 총동원령을 내렸다. 당시 운동권들이 행한 ‘양동안 죽이기’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언론사에 ‘항의 전화 걸기’를 통해 양동안 선생의 주장을 소개한 해당 언론사의 업무가 마비되도록 했다. 양동안 선생 개인에 대해서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시대착오적인 매카시스트라고 매도했다. 양동안 선생의 의견에 동조한 다른 사람들이 감히 의견을 말하지 못하도록 사전 봉쇄한 것이다. 

양동안 선생은 글의 후기를 통해 이런 좌익세력의 공세를 예상했다. 그리고 “우익의 나라에서 우익의 궐기를 주장한 지식인이 핍박을 받아야 한다는 아이러니가 역겹고 전율스러울 뿐이다”라고 자조적으로 말하고 있다.

한 시절, 좌익 폭력혁명사상에 심취하여 양동안 선생을 공격하는 데 앞장섰던 필자의 과오를 참회하면서, 이 지면을 빌려 양동안 선생께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 역시 양동안 선생의 말씀이 옳았다. 이동호 미래한국 편집위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재영 2016-07-13 15:52:26
좌익은 날고 기는데, 우익은 너무 유약합니다.
이제라도 힘을....

애국 2016-06-13 01:24:09
양심이 돌아온 좌익이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