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대선 승리의 길
새누리당 대선 승리의 길
  • 이동호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16.07.07 0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분석] 2017년 대선과 보수우파의 역할

새누리당의 선거 승리는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의 강력한 연합이었다. 이 연합에 균열이 생기면 새누리당은 내년 대선 해보나마다 필패다 

새누리당이  20대 총선에서 충격적인 패배를 당한 지 벌써 두 달이 지났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아직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우여곡절 끝에 비상대책위원회, 이른바 비대위를 출범시켰지만, 출발부터 심하게 흔들렸다. 

▲ 연세대 신학과·캠페인전략연구소 소장·네이버 자문위원·전 중소기업진흥공단 감사

무소속 당선자 복당을 놓고 소위 친박(親朴)과 비박(非朴)의 갈등이 도를 넘었다. 도저히 같은 당 소속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다. 친박계는 유승민 등은 전당대회 후에 복당 문제를 거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비박계는 지금 당장 결정하자고 맞섰다. 

결국 비박계 주장대로 유승민 등의 복당이 비대위에서 결정되었다. 이를 놓고 친박계는 비대위의 쿠데타라고 발끈하고 나섰다. 친박계의 속셈은 시간을 벌었다가, 전당대회 후 당권을 장악한 상태에서 자신들의 입장에 맞게 복당 문제를 처리하고자 했을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유승민의 복당만큼은 절대 허용하지 않겠다는 속내일 것이다. 

비박계는 선거 패배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친박계의 현재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여 유승민의 복당을 밀어붙이겠다는 속셈이었다. 이 과정에서 심한 파열음이 난 것이다. 

비대위원장이 비대위 결정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당무를 거부하고 사무총장의 퇴임을 요구했다. 사무총장은 비대위 의결이 있어야 퇴임할 것이라고 며칠을 버티다 결국 친박계 사무부총장의 사퇴를 조건으로 사퇴했다. 이유인즉 혹시 사무총장이 퇴임한 후에 친박계가 사무부총장을 내세워 당 사무처를 장악할 것을 염려한 때문일 것이다. 

이쯤 되면 친박계와 비박계 서로간의 불신이 갈 데까지 갔다. 새누리당 분열로 이어질 것인가? 걱정스럽다. 

친박 비박 갈등 쉽게 끝나지 않을 것 

관심은 누가 당권을 장악할 것인가이다.친박계는 새누리당 내부에서 후보가 여의치 않을 경우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영입하여 대선에 임하겠다는 생각으로 추정된다. 비박계는 이런 친박계의 의도대로 일방적으로 끌려가지 않겠다는 생각이다. 

친박계와 비박계의 갈등은 쉽게 끝날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압도하지 않는 한 계속될 것이다. 

당권 투쟁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왜 패배했는가 하는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패배 원인을 분석한 후 대선 승리를 위한 최선의 방도는 무엇인가를 놓고 천하의 인재를 모아 방도를 찾아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그 무엇보다 우선이다. 

지금 새누리당의 모습은 본말이 전도되었다. 현재의 모습과 상태로는 경선이 이뤄질지도 불확실하다. 혹 경선 결과 후보가 결정된다 해도 본선에서 야당 후보를 누르고 승리할 것이라는 확신이 없다. 경선 후유증으로 분열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가정을 해보자. 

친박계가 반기문 사무총장을 전적으로 민다는 조건을 상상해 보자. 친박계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내세울 마땅한 후보가 없는 조건에서 반기문이라는 카드는 그들을 결집시키고, 나아가 대선에서 승리를 가져올 최선의 조건일 것이다. 반기문 총장도 지난 5월 귀국 당시 대구·경북 지역을 방문함으로써 친박계와 모종의 묵계가 있지 않은가 하는 추측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나 친박계와 반기문 연합은 만만한 문제가 아니다. 우선 반기문 총장이 친박계의 등에 업혀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설 것인지 의문이다. 반기문 총장 입장에서 볼 때 친박계의 등에 업히는 것은 부담스러울 것이기 때문이다. 대구·경북의 지지에 갇힐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30% 중반을 넘나들던 반기문 총장의 지지율이 총선 후 20% 초반으로 떨어진 적이 있다.  아마 반기문 총장이 대구·경북을 지지 기반으로 하는 친박계를 발판으로 대선에 나올 것이라는 일반의 예상이 퍼지면서 나타난 현상일 것이다. 

역대로 임기 막판 대통령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한 적이 없다. 박근혜 대통령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임기가 끝나가는 대통령과 지지 그룹이 특정인을 지지할 경우 반발도 의식해야 한다. 또 전임 대통령의 공과(功過)를 그대로 안고 가야 한다. 

만일 임기 막판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금보다 훨씬 낮은 상태라면 낮은 지지율을 그대로 승계하는 셈이 될 것이다. 설사 임기 막판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은 상태로 유지된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있다. 

▲ 2017년 대선 승리를 위해선 보수진이 전력을 기울여 새누리당의 내부 분열을 막아야 한다. 사진은 당내 계파인 친박과 비박의 대표 주자인 최경환 의원(왼쪽)과 유승민 의원. / 연합

우려스러운 친박계의 돌격 

대통령이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기 어려운 대한민국의 선거법을 감안하면 대리인들을 내세울 것이다. 그러나 그 대리인들이 이번 총선 패배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리고 당내 갈등의 전면에 이들이 있다. 이들의 지지를 받는다는 것은 당내 갈등을 그대로 안고 간다는 것이 된다. 반기문 총장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과연 반기문 총장은 이런 부담을 안고 친박계의 지지를 업고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설 것인가? 

현재 친박계가 보이는 모습에 심각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갈등이 고조되는 국면에서 심심찮게 분당론이 흘러나온다. 친박계의 구도에 반대하는 세력이 있더라도 이를 무시하고 돌격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비박계는 이런 친박계의 돌격을 친노(親盧) 패권에 빗대어 ‘친박 패권’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새누리당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친박계 뿐만 아니라 비박계의 지지도 전폭적으로 받아야만 가능하다. 새누리당이 분열되면 내년 대선은 선거를 하나마나 필패다. 

반기문 총장이 온갖 부담에도 불구하고 친박계의 지지를 받아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설 경우 가장 먼저 당내 비박계의 거센 반발에 직면할 것이다. 비박계는 친박계가 반기문 총장으로 지지세를 확장하는 과정에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불공정 경선이라고 규정할 가능성이 있다. 

당내 지지 기반이 없는 반기문 총장을 후보 경선에서 승리하게 하자면 이 과정에서 상당한 무리수를 동반할 가능성이 높다. 이를 두고 시비에 휘말릴 경우 경선 불복의 명분으로 삼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당내 반발을 잠재우는 확실한 방법은 반기문 총장의 지지율이 당내 다른 주자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현격한 격차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당내 친박계의 일사분란하고 변함없는 지지를 확보하여 이를 다른 그룹의 지지로 확산시키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조기에 대세론을 형성하는 길만이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정리하자면 반기문 총장의 변함없는 높은 지지율 유지, 친박계의 일관된 지지, 당내 지지 기반의 확대, 반기문 대세론의 조기 정착 등이 관건이다. 만일 당내 경선 과정에서 이런 승리의 방정식이 조금이라도 흔들릴 경우 당내 경선은 걷잡을 수 없는 혼돈의 국면으로 내몰릴 것이다. 

만일 반기문 총장이 당내 경선 과정에서 대구·경북을 기반으로 하는 친박계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인식될 경우 우선 부산·경남 지역의 반발이 우려된다. 역대 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선거에서 승리는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의 연합된 지지를 배경으로 이뤄졌다. 새누리당의 ‘선거승리 연합’은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의 강력한 연합이다. 

호남과 수도권을 기반으로 하는 야당과, 영남을 지지 기반으로 하는 새누리당의 대결은 항상 박빙이었다. 야당이 강력한 호남의 지지를 서울 등 수도권으로 확산시킬 경우 선거는 혼전 양상을 띠게 된다.

따라서 야당 입장에서는 새누리당의 선거 승리 연합을 깨뜨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이 된다. 즉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을 분열시키는 것이 승리의 관건이다. 김대중(DJ)가 그토록 ‘동진론(東進論)’을 외친 배경이 이것이다. 

DJ는 새누리당 ‘선거 승리 연합’이 무너진 토대에서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이인제 후보가 당시 이회창 후보에 맞서 제3후보로 나선 것이다. 이인제 후보는 부산·경남 지역의 반(反)대구·경북 정서에 힘입어 부산·경남에서 30%에 가까운 지지를 회득하여 DJ 당선의 일등공신이 되었다. 

야당의 ‘동진론’은 노무현을 통해 이뤄졌다. 16대 대선에서 야당은 부산·경남 출신인 노무현 후보를 선택했다. 노무현 후보는 부산·경남에서 30% 지지를 획득했다. 새누리당의 ‘선거 승리 연합’을 무너뜨린 것이다. 

흔들리는 ‘선거 승리 연합’ 공식 

17대 대선에서 이명박 후보는 새누리당의 ‘선거 승리 연합’을 굳건히 했다. 정동영 후보는 부산에서 13%의 득표를 얻었을 뿐이었다. 이회칭 후보가 부산에서 20% 지지를 가져갔지만 대세를 바꾸지는 못했다. 이명박 후보는 호남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시종일관 정동영 후보를 압도했다. 

18대 대선에서 야당은 다시 ‘동진론’을 들고 나왔다.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야당에서 부산·경남 출신 후보를 내세운 것이다. 문재인, 안철수 등이 그런 후보 였다. 박근혜 후보는 선거 막판까지 선거 승리를 장담할 수 없었다. 문재인 후보는 자신이 부산 출신인 것을 통해 부산에서 약 40%의 지지를 획득했다. 새누리당의 선거 승리 연합에 균열을 낸 것이다. 

박근혜 후보는 경제위기에 직면한 보수성향 유권자들의 강력한 지지와 자신이 여성 후보라는 점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지층을 형성하여, 새누리당 ‘선거 승리 연합’이 허물어진 틈을 메웠다. 3.6% 차이의 박빙 승리였다.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부산에서 다섯 명의 당선자를 냈다. 야당이 그토록 원하던 ‘동진론’이 이뤄진 것이다. 야당은 부산에서 전체의 38%를 득표했다. 새누리당은 47%를 득표했을 뿐이다. 새누리당의 ‘선거 승리 연합’이 무너진 결과다. 

새누리당이 2017년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새누리당의 무너진 ‘선거 승리 연합’을 재구축하는 것이 사활적 관건이다. 무너진 부산·경남 지역의 지지 기반을 그대로 두고서는 새누리당의 대선 승리를 절대 장담할 수 없다. 

만일 새누리당이 선거 패배 후유증을 극복하지 못하고, 경선 과정에서 내부 갈등으로 분열이 심화된다면 2017년 대선은 해보나마 새누리당이 패배할 것이다. 어떤 후보보다 더 중요한 것이 내부 분열의 극복이다. 특히 부산·경남 지역이 새누리당 지지로부터 이탈하는 것을 전력을 기울여 막아야 한다. 

만약 새누리당 일각에서 부산·경남 지역의 일부 지지가 떨어져 나가더라도 대선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심각한 오류다. 새누리당에서 충청의 지지가 중요한 것은 수도권에서 열세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만일 영남의 기반이 무너진다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 영남이 분열되면 아무리 충청 후보를 내세워 충청 지지를 획득한다 해도 승리를 보장할 수 없다. 반기문 대망론을 마냥 반길 수만 없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새누리당이 2017년 대선에서 승리하려 한다면, 첫째, 무너진 새누리당 ‘선거 승리 연합’을 재구축해야 한다. 둘째, 공정한 경선이 이뤄져야 한다. 셋째, 경선 결과에 각 후보 진영이 깨끗이 승복해야 한다. 

2017년 대선 승리를 새누리당에게 전적으로 맡겨둘 수 없다. 내부 대립과 갈등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이다. 보수진영은 전력을 기울여 새누리당이 내부에서 분열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우선 공정한 경선이 되도록 촉구하고, 이를 강제하는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새누리당의 공정 경선을 방해하는 세력을 보수 분열세력으로 규정하여 보수 분열의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