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길남은 무엇으로 사는가
노길남은 무엇으로 사는가
  • 김범수 발행인
  • 승인 2016.08.03 10:13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취재] 김일성상 수상자 노길남 씨 근황
▲ 지난 2014년 4월 평양에서 김일성상을 수상한 노길남씨 (왼쪽 첫 번째).

로스앤젤레스 = 종북(從北)이나 친북(親北) 활동으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만한 이가 있다. 북한을 근 70차례 방문하고 작년에는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가 수여하는 최고영예(?)의 ‘김일성상’을 수상한 자칭 재미 통일운동가 노길남 씨 얘기다.

(네이버 국어사전에 의하면 종북은 ‘북한의 체제를 흠모하고 그에 따르는 태도’로, 친북은 ‘북한과 친하게 지냄’으로 정의된다.) 

미국에 40여 년간 살면서 그러한 사고방식을 변함없이 유지 전파하고 있는 노길남 씨의 생각과 생활방식, 뇌구조(속내) 등이 궁금했다. 그는 자신이 1999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매체 ‘민족통신’을 통해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 피의자 김기종에 대해 ‘윤봉길 안중근과 같은 열렬 애국자’라고 칭찬하기도 했고 통진당을 해산시킨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는 공식행사에서 ‘국제×녀’라는 막말을 쏟아내기도 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유해사이트로 차단돼 볼 수 없는 민족통신의 최근 글의 제목은 ‘사드배치 위협을 연석회의로 풀자’ ‘7·27(정전협정 체결일)은 조선의 전승절이다’ 등이다. 

지난 7월 미국 캘리포니아 LA지역에서 노길남 씨와 만남을 시도했다. 글렌데일에 소재한 그의 사무실 겸 집으로 찾아갔으나 그는 끝내 취재진을 피했고, 이에 그가 수십 년간 활동해온 한인 교포사회 내 인사들과 전직 직장동료 등을 통해 그가 처한 상황과 속마음을 엿볼 수밖에 없었다.

▲ 미국 LA 인근 글렌데일에 있는 노길남씨 자택. 취재진이 직간접으로 인터뷰를 수차례 요청했으나 노씨는 만남을 거부했다.

북한 당국이 주요 방문자들을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미인계’를 쓴다는 건 공공연한 비밀이다. 북한을 방문했던 모 목사가 ‘나 좀 봐 달라, 나 좀 살려 달라’며 거의 알몸으로 숙소 문을 두드리는 북한 여성을 향해 ‘나도 좀 살자’며 끝내 문을 열지 않았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수십 차례 북한을 드나든 노길남 씨는 북한에서 비슷한 일이 없었을까? 혹시 그러한 일 때문에 코가 꿰어 본심에서 벗어나 자타 공인 ‘종북’ 인사가 된 것은 아닐까? 한 지인은 똑같은 질문을 노 씨에게 던졌었다고 한다. 

“사람 사는 곳이 어딜 가든 다 똑같지요.” 노길남 씨의 대답이었다. 

친북 활동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미묘한 경쟁의식이 감지되기도 한다. 누가 더 활발하고 더 선명한 친북 활동을 펼쳐서 그 공을 북한에서 인정받는지, 누가 더 북한체제 핵심과 가깝고 높은 서열에 위치하는지를 서로 경쟁하는 것이다. 과거 운동권 핵심지도부에서 조선노동당 입당증이 최고 지위를 보장하던 것과 마찬가지다. 

그런 점에서 북한을 언제든 제집처럼 드나들며 2008년 김일성대학에서 박사학위, 2015년 김일성상 수상 등 ‘화려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노길남 씨에게는 신은미 등 다른 친북인사들은 모두 피라미로 보이고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그도 먹고 살고자 하는 일 아니겠습니까”

1944년생 노길남 씨는 1973년 미국으로 이민했다. 한국에서는 연세대 행정학과 64학번 출신으로, 이른바 민주화운동에 일찍이 뛰어들었다. 미국에 건너와 조국통일범민족연합 중앙위원, 민주화 운동협의회 총무, 범민족대회 미주대표, 6·15공동위 미국위원회 공동위원장, LA 한국일보 기자 등으로 활동했다. 

▲ 노길남씨가 대표로 있는 친북매체<민족통신>의 페이스북 화면 캡처. 민족 통신은 주한미군 철수 등 북한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전파하고 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한국을 오가며 고위 정부 인사들과 사진을 찍는 등 친분을 과시했다. 한국과 미국에서 나름 고급 정보에 접하고 이를 북한에 전달할 여지도 충분한데 간첩 혐의는 없는 걸까. 미국 당국은 그런 노 씨의 활동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사실상 2중 간첩으로 봐야죠. 미국 FBI도 예의주시하고 있는데, 나름 쓸모가 있으니 아직은 가만히 놔두는 것일 테고. 노길남 씨도 바보가 아니니까 선을 넘지 않고 룰 안에서 게임을 하고 있는 거겠죠.” 

노 씨를 개인적으로 잘 아는 재미 원로 언론인의 분석이다. 그렇다면 그의 진심, 속내는 무엇일까. 미국이라는 자유민주사회의 중산층으로 처자를 거느리고 살고 있으며, 수없이 북한을 드나들며 그 실체를 보면서도 정신장애자가 아니라면 어떻게 인민을 억압하고 굶겨 죽이는 세습독재 전체주의 체제를 찬양하는 활동에 매진할 수 있을까. 

그것이 북한에 대한 그의 진심일까, 혹은 새빨간 거짓말 조차도 전문 직업정신의 발로이며 돌이킬 수 없는 나름 처절하고 슬픈 그만의 무슨 비밀이 숨겨져 있는건 아닐까.

“그건 아무도 모르죠. 자기 부인에게 조차도 절대 말하지 못할 테고. 뭐 결국 다들 먹고 살고자 하는 일 아니겠습니까?” 

그의 오랜 지인의 말이다. 최근 노길남 씨가 올린 북한을 향한 그의 애달픈(?) 찬가를 소개한다. 

“1990년 북부 조국을 방문할 수 있는 행운이 내게 찾아왔다. 처음 방문한 그곳은 모든 것이 새롭고 감동적이어서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누구나 근심걱정 모르고 사는 북녘동포의 밝은 모습은 나의 상상을 뒤집어 놓았다... 

나도 많은 나라를 다녀봤지만 이러한 나라는 어디서도 보지 못했다…김정은 영도자의 품은 당의 품, 어머님의 품…이를 떠올리면 가슴이 찡해온다…김정은 영도자께서 강조하시는 인민 중시, 인민 사랑…지구상에 나라는 많아도 진정한 인민의 나라는 오직 북 뿐이다.”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든 이 노래의 내용을 직접 실천하고 실현하려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 적지 않게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혜연 2016-10-19 22:17:06
근데 내가 인터넷으로 맨날 보는 조선중앙텔레비죤에서 문진혁방송원이 나오는데 자세히보니까민족통신 노길남씨와 얼핏보기에 많이닮았더라~!!!! 이상하다? 노길남씨는 슬하에 딸만 둘이라고 그랬었는데....!!!!!

김정일 2016-09-28 09:45:48
공산주의 국가인 중국과 러시아. 초록은 동색이니 그들의 속내는 같다. 겉으로만(말로만)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동참하는 척할 뿐이지 실상은 어린 독재자 정은이 편에서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는 국가들이다. 현 상황에서 6자 회담은 북한의 독재 수뇌부들을 옹호하며 도와주는 모양새가 되고 만다. 절대로 한,미,일은 그들의 수작에 넘어가지 말라. 강제 노역과 굶주림에 지친 북쪽 인민(노예)들이 내란을 일으킬 때까지, 김일성가계와 그에 빌붙어 삶을 구걸하는 치졸한 무리들이 뿌리째 뽑힐 때까지 대북제재는 더욱더 강하게 계속 이어져야 한다.

김정일 2016-09-28 09:42:13
'최고존엄'의 뜻을 알고 지껄이는가? 애송이 정은(84년생/33살)이가 무슨 일을 해서 존엄하단 말인가? 쓸개도 존심도 없는 범죄집단 수뇌부는 그 입 다물라. 역사조작 사기꾼 할애비(김일성-항일투사 실존 인물임/본명-김성주, 동생-김철주, 김영주)가 1950년 6월25일 새벽을 틈타 치졸하고 야비하게 선전포고 없이 남침을 감행해 한국전쟁이 터졌단다. 하긴 거짓으로 세뇌 교육 받은 너희(김일성족)들이야 북침으로 알겠지만....그래서 도둑이 제발저려 1년 365일 전쟁 연습만 하면서 오늘 날 거렁뱅이 테러 집단이 되고 만거야 알간?

김정은 2016-09-28 09:40:06
돈 몇 푼에 영혼을 팔고 있는 치졸한 인간들-참으로 불쌍하다. / 역사에 길이 남을 용기 있는 자가 나타나 김일성 가계를 뿌리째 뽑아 버리면 몰라도, 북한(북조선) 인민들의 삶은 미래가 없는 풀잎의 이슬 같은 존재일 뿐이다. 참으로 안타깝고 불쌍하다. 자국내에서도 [여행증/여권]이 필요하고.[평양]에 사는 특권층을 먹여 살리기 위해 해외로 팔려 나간다. 식당에서 벌목장에서. 아니면 마약을 제조해 팔고 위조 지폐($)를

김정은 2016-09-28 09:39:31
국가가 주관하여 조직적으로 만들어 유통하고. 참 대단한 집단이다. / 그들은 말한다. 인류 그 누구도 인정하지 않는 군사 강대국이라고. 허세가 하늘을 찌른다. 뭐, 미국에 핵무기로 대항한다고...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