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탈북자들 전원 수용 선언해야”
“정부가 탈북자들 전원 수용 선언해야”
  • 백요셉 미래한국 인턴기자
  • 승인 2016.08.11 13: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인권 개선 세미나

(사)자유통일문화원(원장 이애란)이 지난 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회의원 윤상현 의원실과 공동으로 북한인권 세미나를 개최한 가운데, 박상봉 독일통일연구소 소장이 “북한정권이 있는 한 북한인권문제는 절대로 해결될 수 없고, 중요한 것은 북한의 민주정권 수립”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가 탈북자를 수용하겠다고 발표하면 앞으로 우리 정부가 탈북자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으로, 이는 탈북자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남한과 국제사회에도 커다란 상징적 의미로 작용하게 된다.

‘대북인권 제재의 의미와 향후 과제’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는 북한인권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해 북한인권 문제 개선에 대한 여러 방안을 제시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제성호 중앙대학교 법대 교수는 “21세기 가장 심각한 문제가 바로 북한인권 문제”라며 “이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서 다룬다는 것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제 교수는 또 “현재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 미국이 제일 앞장서고 있고 일본과 유럽 국가들이 공조하고 있다”면서 “북한인권의 실태를 중국과, 프랑스, 아랍권 국가 같은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번역하여 배포하는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나선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는 점차 발전하고 있는 북한정권의 권모술수에 맞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강력하게 제기하고 나섰고, 인지연 ‘북한동포와 통일을 위한 모임’ 대표는 “유엔의 이번 대북인권제제는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북한인권법의 우리나라 국회 통과도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역설했다. 김성민 자유북한반송 대표는 “북한인권문제에 한국정부가 발 벗고 나서서 힘을 실어주어야”한다며 한국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나섰다.

대한민국 인권대사인 이정훈 (사)세이브NK 공동대표와 시나 폴슨 서울 유엔북한인권사무소 소장, 그리고 북한민주화포럼 이동복 대표 등의 축사로 시작된 세미나는 제성호 중앙대 교수와 박상봉 독일통일연구소 소장의 주제발표가 있었다.

세미나의 사회를 맡은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은 “최근 탈북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현상은 대북인권제재의 실효성을 말해주는 것”이라며 “국제사회를 향한 대북인권외교가 앞으로도 더 큰 성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는 북한의 인권 문제 해결과 효과적인 대북 정책 수립에 기여하자는 취지에서 개최됐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혜연 2016-11-04 23:44:37
아이고 최순실사태로 나라가 망가질판에 무슨얼어죽을 탈북자 수용시설? 우리 대한민국이 진정한 민주주의국가였어봐 그럼 탈북자들 몽땅 수용해주지~!!!!!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