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이름으로 ‘역사’를 유린하는 자들
‘역사’의 이름으로 ‘역사’를 유린하는 자들
  • 여명 자유경제원 연구원
  • 승인 2016.08.15 17: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 포커스] <반헌법행위자열전> 준비 중인 민족문제연구소

올 초 들어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과 서울시는 민간기관인 민족문제연구소(이하 민문연)에서 출판한 <친일인명사전>을 서울시 산하 중·고등학교에 배포했다. 친일인명사전은 일본 식민지 시절 활동했던 친일파들의 명단을 펴냈다는 책이다.

▲ 여명 자유경제원 연구원

선정 기준의 모호성, 명단에 오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의 형평성 논란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를테면 이른바 친일을 했어도 민주정당에 속한 정치인은 명단에 오르지 않는 모순 등. 

좌익 시민단체와 좌편향 정치권은 <친일인명사전>을 살생부인양 활용해왔다. 여당의 명망 높은 정치인이든 산업화에 기여한 바가 큰 대기업인 오너든 이 사전에 당사자 혹은 조상의 이름이 올라 있다고 언론에 ‘작업 당하는’ 즉시 친일파 낙인이 찍혔다. 이것이 바로 친일인명사전의 존재 이유다. 

민문연은 기록의 중요성을 잘 아는 집단이다. 흐릿해져 가기 마련인 역사를 선택적으로 기록한다. 기록되지 않은 자는 면죄부를 받은 것이며, 기록된 자는 주홍글씨가 찍히는 것이다. 북한의 대남선동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서울시 교육청의 <친일인명사전> 배포 계획에 대해 “남조선 인민들의 과감한 투쟁을 촉발시킬 수 있는 기폭제”라고 평했다. 

이 악명 높은 친일인명사전이 시즌2로 돌아온다. 이름은 반헌법행위자열전. 민문연이 반헌법행위자열전 편찬위원회를 구성해 작업에 돌입했다. 위원회는 열전이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후, 국가권력을 동원해 내란·부정선거·학살·고문 및 조작·각종 인권유린 등 우리 헌법의 가치와 정신을 파괴한 이들의 행적을 기록해 역사에 남기는 작업”이라고 한다. 

어떤 인물들이 이 사전에 오르게 될까? 위원회가 공개한 1차 대상자 명단에는 역대 국정원장, 공안검사, 공안판사 등이 이름을 올렸다.

1차 명단에는 빠졌지만 김기춘-김황식-정홍원-이완구-황교안-황우여-김진태 등 보수 진영에서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정치인들 역시 편찬위원장이 직접 밝힌 열전 수록 대상자다.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들을 1차 대상자 명단에 올려놓은 위원회의 숙원은 이승만·박정희 두 대통령을 명단에 올릴 수 있느냐의 여부다. 

위원회의 선장 한홍구(성공회대 민주자료관장) 씨는 “편찬사업을 진행하는 데 여러 탄압이나 장애물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편찬위의 역량이나 작업 전체 진행 과정, 시민들이 얼마만큼 힘을 보태주느냐에 따라 두 사람의 이름을 기록할 수도,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단다.

집필진은 한홍구 씨, 조국 교수,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주진우 시사인 기자 등 100여 명.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라는 대한민국 헌법 가치를 밥 먹듯 뭉개고 있는 이들이 헌법을 유린한 인물들의 명단을 기록한다고 나선 것이다. 

민문연의 이 기획물을 비웃고 넘어갈 수 없다. ‘친일파를 역사에 기록한다’는 명분으로 만들어졌다는 <친일인명사전>은 좌익 진영의 죽창으로 기능하고 있다. ‘보수정권과 대기업은 친일파’라고 말하는 이 사전이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성공회대 교수)의 헌신적인 보급으로 우리 청소년들에게 읽히고 있다. 

반헌법행위자열전은 좌익 진영이 <친일인명사전>으로 보수정권에 씌운 친일파 프레임에 더해 정권을 잡을 명분을 흔들겠다는 쐐기 박기다. 나아가 대한민국을 건국하고, 공산전체주의 세력으로부터 공동체의 자유(自由)를 지켜냈으며, 원조 받던 최빈국에서 원조 가능한 부국(富國)으로 만든 기여자들을 헌법의 이름으로 분(糞)칠하려는 맹랑한 시도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chan 2016-08-18 11:50:27
필자의 의분에 함께 합니다.
종북인사인명사전, 반헌법(자유민주헌정파괴모의)인사인명사전 편찬과 배포 등이 적극 추진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