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보수 선거 승리의 조건
2017 보수 선거 승리의 조건
  • 이동호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16.09.13 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층분석] 뉴라이트운동을 다시 본다

뉴라이트 운동이 제기했던 문제 의식은 여전히 유효하다. 2016년 새로운 우파운동성의 창출이 시급하다

1997년 대선에서 당시 몰아닥친 IMF는 집권 김영삼 정권의 무능을 극단적으로 드러냈다. 결국 대한민국 건국 이래 최초로 좌파 정권의 집권을 허용하는 계기가 되었다. 김대중 정권은 자신을 ‘위기에 준비된 대통령’으로 프레임해서 집권에 성공했다. 김대중 정권은 집권 초기 상당히 조심스러운 행보를 했다. 

▲ 연세대 신학과·캠페인전략연구소 소장·네이버 자문위원·전 중소기업진흥공단 감사

초유의 IMF 사태를 맞아 IMF가 요구하는 정책의 대부분을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 기업구조조정과 한계기업 정리 및 매각 등, 경제에 있어서는 보수적 정책을 채용했다. 김대중 정부의 좌파적 진가는 통일정책에서 분명히 드러났다. 소위 '햇볕정책' 이다. 그 취지는 단순하다.

북한에 많은 교류와 협력, 지원을 통해 북한 스스로 국제사회의 고립에서 벗어나 대한민국과 협력의 관계로 만들자는 것이었다. 북한 정권에 대규모 현금 지원이 시작되었다. 북한은 이 현금으로 핵개발과 미사일 발사 실험을 했다. 결국 북한에 지원한 햇볕이 대한민국에 핵과 미사일로 돌아온 것이다. 

김대중 정부는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2000년 평양을 직접 방문해 북한 김정일과 6.15선언을 합의하기에 이른다. 6.15선언 합의의 핵심은 북한의 낮은 단계의 고려연방제와 김대중 정부의 3단계 통일방안이 유사점이 있다고 최초로 공식 문서로 합의한 것이다. 북한의 고려연방제 안은 대한민국 정부를 민족해방인민민주주의혁명으로 타도하고 들어서는 정부와 북한 정권이 연방정부를 구성하자는 안이다. 

낮은 단계라 하더라도 연방의 대상은 친북 혹은 연북 정권과의 연대와 연합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김대중 정부의 3단계 통일방안은 그 목표가 자유시장경제체제를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북한의 연방제와는 전혀 다른 방안이었다. 

뉴라이트운동의 배경- 체제 위기의 심화 

이는 헌재(憲裁)의 소수의견에서 확인된다.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산 결정문 중 안창호, 조용호 재판관은 김대중 정부의 연합제안은 최종단계에서 북한에 복수정당제와 자유선거제도 등을 도입함으로써 민주화되어 남북 공히 자유민주주의 정치체제를 수용하고 북한이 시장경제체제를 받아들여 남북경제공동체가 형성되는 등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관점으로 정리하고 있다. 

두 재판관은 보충의견에서 체제와 제도를 달리하는 두 정치실체가 북한식으로 연방 국가를 형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과거 예멘은 체제와 제도를 달리하여 연방제 통일을 이루었으나 곧바로 전쟁이 일어나 전쟁을 통해 하나의 체제와 제도를 가진 통일국가로 나아갔고, 그 이후에는 현재 지구상에서 체제와 제도가 다른 연방제 국가는 없다. 

이러한 역사적 경험에 비추어볼 때, 체제와 제도가 다른 복수의 국가 또는 정치실체가 일방의 붕괴나 전쟁을 통한 통일을 배제하고 통일국가를 형성하려 한다면 통일국가를 이루기 전에(그것이 연방제이든 단일국가이든) 체제와 제도의 동질성이 먼저 회복되어야 한다.” 헌재의 두 재판관은 자유민주 체제와 사회주의 독재 체제를 그냥 두고 연방제로 통일국가를 만들자는 것은 공산화 통일을 위한 과도기적 전술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대중 정부는 이를 아는지 모르는지, 덜컥 김정일과 합의한 것이다. 바야흐로 북한의 대남 통일전선전술이 그 분명한 효과를 드러내는 것이었다. 보수의 긴장은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대한민국을 향한 좌파의 파상 공세를 경험한 것이다. 소련의 붕괴 이후 다 죽어가던 좌파는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자 기적처럼 회생하기 시작했다. 좌파 전성시대가 열린 것이다. 

2002년 대통령 선거에서 노무현 정부가 탄생했다. 김대중 정부는 통일정책을 제외하고는 조심스러운 자세였다. 그러나 노무현 정부는 시작부터 거칠 것이 없었다. 특히 탄핵 역풍으로 2004년 국회의 과반수를 획득하자 정말 거침없이 전 방면에서 좌파적 정책을 밀어붙였다. 국가보안법 폐지를 비롯한 이른바 4대법 안을 힘으로 밀어붙였다. 노무현 대통령은 국가보안법을 ‘박물관에 보내야 할 유물’로 규정하고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무현 정부는 사립학교법 개정, 과거사진상규명법 제정, 언론관계법 개정 등을 통해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주류를 교체하는 좌파적 변혁을 시도했다. 2004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패배한 한나라당은 대부분 의원들 입에서 앞으로 20년 이상 좌파전성시대가 올 것이라고 자조적으로 말하고 있었다. 심지어 노무현의 열린우리당을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주장이 한나라당 내에서 나오기도 했다. 

보수정당은 패배주의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보수 세력은 온 힘을 다해 저항했다. 2003년 3.1절을 기해 시작된 ‘반핵반김자유통일국민대회’를 통해 좌파와의 전면적 투쟁을 다짐했다. 좌파에 저항하는 ‘아스팔트우파’가 탄생한 것이다. 2003년을 기점으로 좌파정부에 보수 세력은 곳곳에서 맞서 싸우고 있었다. 

뉴라이트운동은 좌파의 공세와 이에 저항하는 보수세력의 대결 국면에서 탄생했다. 정통보수 세력이 좌파에 저항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뉴라이트운동은 사상과 가치관 운동, 역사관에 기반하여 좌파에 대한 전면 공세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왜 뉴라이트인가?’라는 내부 문건에서 뉴라이트운동의 출현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그 내용을 보자. 

“뉴라이트 운동은 대한민국의 표류와 위기에서 비롯된 운동이다. 이대로 가다간 나라가 선진국의 문턱에서 좌절한 채, 3류 국가로 전락하는 게 아니냐는 걱정과 우려 속에서 뉴라이트 운동은 출발했다. 

대한민국은 지금 총체적 위기다. 30여 년 동안 연평균 9%대를 넘나들던 성장률은 이제 3~4%대의 반 토막으로 추락했고, 그동안 우리 경제를 떠받쳐왔던 성장의 엔진은 꺼져가고 있다. <중략> 특히 정권의 편가르기식 국정운영과 정략적 좌편향 개혁으로 우리 사회는 지금 해방정국을 능가하는 갈등과 혼란을 겪고 있다. 

최근에는 특정세력에 의해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통성과 정체성이 공격받는데도 정권 핵심부가 이를 두둔하고, 현행 헌법과 법률에 의해 탄생한 정권의 핵심부가 자신들을 있게 한 그 헌법과 법률을 우습게 여기는 일들도 도처에서 벌어지면서 국가 정체성을 둘러싼 갈등과 혼란은 한층 가중되고 있다.” (2005. 뉴라이트 연찬회 토론문 中) 

뉴라이트전국연합은 이러한 표류와 혼란의 배경으로 세 가지를 지적하고 있다. 

첫째, 과거 좌파 사상에 경도되었던 이들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본 가치로 하는 대한민국의 국정을 책임지게 되었는데도, 반시장, 반기업, 부(富에) 대한 혐오와 결과적 평등, 반미, 친북 등 시대착오적인 좌파 가치관과 완전히 결별하지 못한 채, 대한민국을 편향된 방향으로 이끌고 있기 때문으로 봤다.

또한 이들은 과거사 청산이라는 명분으로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통성과 정체성을 흔들고 있다. 

둘째, 이를 견제해야 할 야당이 스스로의 가치에 불철저하고, 시대 변화에 둔감해 두 차례나 대선에서 패배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자신들의 잘못에 대한 뼈를 깎는 자성과 미래를 향한 혁신에 게을러 견제·대안세력으로서의 지도력을 상당 부분 상실했기 때문이다. 

셋째는 이 같은 잘못된 정치가 자라날 수 있는 토양을 ‘말없는 다수’가 방치했기 때문이다. 이미 서구에서 그 정당성과 설득력을 잃어버린 낡은 좌파적 가치가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데도 이를 제압해야 할 양심적 지식인과 애국적 시민들이 사회를 바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던 것이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말없는 다수로 머물러 있는 국민들 사이에 자유주의적 가치관을 확산시켜,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가로막는 정권의 좌편향 개혁과 포퓰리즘을 배격하고, 기존 우파의 자성과 혁신을 추동하여,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이끌 새로운 사회적 토양과 세력을 형성하고자 한다고 했다. 

▲ 노무현 정부 시절인 지난 2004년 10월 4일 서울 시청 광장에서 반핵반김 국민협의회 등 보수단체가 정부의 국보법폐지 움직임에 반대하여 국민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 이승재 미래한국 객원기자

뉴라이트의 지향과 가치, 역사관 

뉴라이트전국연합은 뉴라이트운동의 지향을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견인하는 대한민국 업그레이드 운동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구체적으로 대한민국 선진화를 저해하는 세력과 가치와 맞서는 저항운동이자,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위해 필요한 올바른 가치관을 국민들 사이에 확산시키는 운동이며, 국민들의 에너지를 모으는 운동이라고 했다. 

첫째, 뉴라이트운동은 대한민국의 건국이념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원칙을 확고히 하고, 이를 21세기 현실에 맞게 발전시켜 나가는 운동이다.

둘째, 뉴라이트운동은 우파혁신운동이다. 전국연합이 보기에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가로막는 것은 수구적 좌파만이 아니다. 스스로 가치에 불철저하고, 새로운 국가 비전을 제시하는 데 게으른 낡은 우파 또한 선진화를 저해한다고 봤다. 따라서 우파를 혁신하는 것은 대한민국 선진화를 위하여 필수 과제라는 것이다.

셋째, 뉴라이트운동은 자유민주주의를 성숙시키고, 아울러 대한민국이 누리고 있는 자유와 번영, 인권과 민주주의를 전 한반도로 확산시키는 제2의 민주화운동이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뉴라이트운동의 사상적 기반을 ‘공동체 자유주의’라고 밝히고 있다. 공동체 자유주의는 개인의 존엄과 자유를 최고의 가치로 보는 자유주의를 공동체적 보완을 통해 발전시키겠다는 사상이다. 자유주의는 개인의 존엄과 자유, 그리고 권리를 존중하는 ‘정치적 자유주의’와 시장의 자원배분 기능을 통해 경제 발전을 도모하는 ‘경제적 자유주의’ 두 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자유주의가 개인의 정치 경제적 자유라는 가치만을 강조할 경우, 각종 경제적 격차와 차별, 사회적 갈등과 대립, 공동체적 연대의 균열, 개인의 파편화 등의 문제를 피할 수 없다. 만일 이러한 문제들이 계속 누적된다면 결국 자유주의 자체의 지속도 불가능하게 된다. 

이처럼 개인주의적 자유주의의 강조가 야기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동체적 연대와 사랑 그리고 배려와 나눔을 중시하는 공동체주의적 보완과 접목이 요구된다. 이는 인간은 본래 개체적인 존재이면서 동시에 공동체적 존재라는 철학적 인식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자신들의 역사관은 노무현 정권의 좌편향적 역사관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관점에 서 있다고 밝히고 있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노무현 정부의 과거사 청산 작업을 대한민국의 성공한 역사를 자해하는 역사관이자, 좌편향적 역사관이라고 규정했다. 

“뉴라이트는 지난 반세기 대한민국의 현대사가 굴곡과 아픔이 있기는 했지만 세계사에 그 유래를 찾을 수 없는 큰 폭의 도약을 이룬 ‘성공의 역사’였다고 평가하고, 이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이 같은 우리의 역사인식은 대한민국은 反민족세력에 의해 주도된 정통성이 취약한 나라고, 대한민국이 걸어 온 길도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한” 오욕의 역사라는 현 정권의 좌편향적 역사 인식의 대척점에 있다.

우리는 現정권에 의해 주도되는 <과거사 청산> 작업이 성공한 우리 역사를 실패한 역사로 폄훼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저해하는 자해행위라고 규정한다. 現정권의 이 같은 역사 인식은 이미 그 시대착오성이 확인된 마르크스주의의 목적론적 역사관, 80년대 학원가를 풍미했던 브루스 커밍스 류의 수정주의 역사관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것이 反시장적 경제정책과 더불어 現정권을 좌파로 규정하는 핵심적 근거이다.”(2005. 뉴라이트 연찬회 토론문 中) 

뉴라이트운동의 성과 

뉴라이트운동의 성과는 첫째, 뉴라이트운동은 좌파의 시대착오적 수구성을 대중들 앞에 드러냈다. 80년대 이후 좌파는 소위 진보와 민주의 가면으로 대중들을 설득했다. 이들의 이러한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대부분의 지식인들은 좌파의 시대착오적 세계관과 전략과 전술을 잘 알지 못한 채, 이들이 표면적으로 내세운 인권과 민주화투쟁에 적극 호응했다.

특히 대한민국이 산업혁명 과정에 불가피했던 권위주의 정권 등장과, 그에 의한 권위주의적 통치는 이러한 좌파의 선전선동이 먹히게 하는 기반이었다. 대중들은 권위주의적 통치에 비호감적 태도를 보였다. 좌파는 이를 자양분으로 자신들의 세계관을 지식인과, 대중들에게 뿌리내리게 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그러나 90년대 초 세계는 바뀌어 있었다. 소련을 비롯한 동유럽 사회주의의 패망은 이들 사회주의 나라들의 적나라한 실상들을 세계에 보여줬다. 인간의 기본적 인권을 억압하고, 전체주의 나라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간의 자유의 말살의 실상들이었다.

개인의 자유를 빼앗아간 전체주의에서는 소수의 공산 엘리트들에게 권력이 독점되어 인간의 존엄성을 말살되고, 극도의 인권 탄압과 살인, 공포정치와 독재자 숭배가 자행되고 있었다. 세계는 이런 사회주의의 실상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다. 그러나 유독 대한민국은 예외였다. 공산주의자들이 자신들의 정체를 철저히 은폐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뉴라이트운동을 주도한 ‘전향한 386’들은 과거 자신들의 민주화 운동이 인권과 민주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주의 혁명을 위한 운동이었음을 대중들에게 폭로했다. 이들의 고백을 계기로 우리 국민들은 80년대 학생운동이 자유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인권과 민주화운동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노무현 정부 들어서 진행되는 주류 교체 시도가 단순한 정권 주체들의 교체가 아니라 그 본질이 자유민주주의 세력에서 사회주의 세력으로 교체하는 근본적 시도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좌파들이 인권을 위하는 사람들이었다면 대한민국 권위주의 정부를 비판하는 수십 배 이상의 강도로 북한의 인권 상황을 공격해야 했다. 과거에는 권위주의 정부의 조작된 정보를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늘어나기 시작한 탈북자들을 통해서 북한의 인권 실상이 외부 세계와 대한민국에 구체적으로 알려졌다. 좌파들은 한결같이 꿀먹은 벙어리였다. 

▲ 2007년 10월 3일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노무현 전대통령과 김정일. 노무현 정부 시절 좌파의 총공세는 보수진영의 결집을 가져왔다.

전향 386들의 사상 투쟁으로 기선 제압

이들이 인권을 내세운 것은 인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를 비난하고, 자신들의 수구적 세계관을 선전하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스스로 드러낸 것이다. 이러한 좌파들에 대한 공세의 계기는 물론 뉴라이트운동을 주도한 ‘전향한 386’들의 고백과 폭로가 중요한 계기였다. 

우파는 좌파에 대해 사상, 역사관, 문화 등 전 부문에서 공세로 전환했다. 좌파들의 사상과 역사관이 가장 시대적 과제와 전혀 동떨어진 시대착오적이라고 공격했다. 좌파들은 우파들의 공세에 당황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어느 누구도 우파의 공세에 정면으로 대응하지 못했다. 반전의 계기를 만든 것이다. 물론 이러한 우파의 공세의 선봉은 정통우파 세력이었다. 뉴라이트운동은 이들 정통우파에 좌파에 대한 공세에 힘을 더해 준 것이다. 

셋째, 뉴라이트운동은 좌파에서 우파로 정권교체에 대한 확신을 줬다. 좌파에 대한 사상, 역사관, 문화 등 전반에 걸친 우파의 공세는 좌파 정권에  대해 ‘잃어버린 10년’으로 규정하고, 이들의 정치, 경제 등 무능을 대중적으로 각인시켰다. 좌파는 대한민국과 대한민국이 채택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비판하는 것 이외에 어떤 능력도 없었다. 대한민국 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렸다. 

이들 집권의 시기가 대한민국 경제의 그야말로 ‘잃어버린 10년’ 이었다. 따라서 이들로부터 정권을 찾아오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었다. 한나라당이 보인 패배주의를 딛고, 정권을 좌파에서 우파로 교체하는 것이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탈출시키는 것이라는 사실을 대중들이 알게 되었다. 정권교체에 대한 필요성과 확신이 대중적으로 확산되었다. 2007년 이명박 정부의 출범은 이러한 정권교체에 대한 대중적 열망의 결과였다. 열린우리당은 500만 표라는 최대의 표차로 패배했다. 

넷째, 뉴라이트운동은 좌파에 대한 대항운동만이 아니라, 우파적 사상과 가치를 대중적으로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동안 우파는 대한민국의 경제를 일으키는 것에 전념했다. 따라서 우파의 사상과 가치를 대중적으로 확산시키는 일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뉴라이트운동은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우파 사상과 가치를 대중적으로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저항운동으로서만이 아니라, 사상운동으로 우파를 대중적으로 인식시키게 된 것이다. 

우파의 사상과 가치는 인간의 본성에 맞고, 인간 사회를 평화롭고 행복한 사회로 가게 하는 고급 철학이다. 뉴라이트운동이 대중적으로 제기한 공동체자유주의는 상대적으로 자유주의 전통이 약한 대한민국 지식사회에 자유주의 사상의 중요성을 깊이 각인시키는 대중적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또한 대한민국이 채택한 시장경제 체제가 인류를 풍요롭고, 행복하게 이끄는 가장 발전된 체제라는 사실을 확신하는 계기가 되었다. 

뉴라이트운동의 성과는 뉴라이트운동의 대중화를 선언한 뉴라이트전국연합의 조직 성과로 확인된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전국적으로 각 부문별로 조직화에 성공했다. 고려대 대학원 사회학과 윤종승은 자신의 ‘뉴라이트운동의 이념, 조직 및 대응 양식에 관한 연구’라는 2012년 석사논문에서 뉴라이트전국연합의 활동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 

“뉴라이트 전국연합은 2005년 6월 30일 서울명동회관에서 300여 명의 발기인이 참석한 가운데 발기인대회를 열면서 본격적인 조직화에 나섰다. 이어 같은 해 7월 1일에 제2차 발기인 모집을 시작으로 7월 24일에서 8월 11일까지 1차 지역책임자 공개 모집에 나선다. 

이어 다음 달인 8월 8일에는 23개 지역 25명의 지역조직 건설책임자가 선정되고 각 지역별 창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하기 시작한다. 9월에 들어서는 해외에서도 뉴라이트전국연합 지회의 창립준비위를 결성하고 부문별 조직사업을 가시화하는 한편, 24일과 25일 양일 동안 성남시 새마을운동 중앙연수원에서 각 지역 책임자 및 발기인 300여 명이 참석한 발기인 워크샵 대회를 개회한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의 조직화사업은 더욱 속도가 붙어 다음 달 10월과 1월에는 전국 각지의 전역에서 지역조직이 창립되고 마침내 2005년 11월 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뉴라이트전국연합이 공식 창립하게 된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의 기관지인 <뉴라이트전국연합>이 2007년 3월 1일에 발표한 ‘뉴라이트전국연합 조직 현황’에 따르면 뉴라이트전국연합의 전체회원은 110,180명으로 중앙조직과 183개 시군구 단위조직에서 55,000명 그리고 부문별 조직에서 53,000명 해외조직에서 2,00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전국으로 확산되었고 청년운동, 대학생운동, 교사운동, 문화·체육운동, 노동운동, 불교, 기독교, 천주교 등 각 종교운동 등 전 부문에 걸쳐 확산되었다. 다시 윤종승의 논문을 인용한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의 상임의장인 김진홍은 기고문에서 “우리 뉴라이트 진영에서는 내년 대선(2007년 대선)에서의 우파세력 승리를 위해 몇 단계 로드맵을 마련하여 진행시키고 있다” 면서 뉴라이트전국연합은 다음의 현장에서 열심히 뛰고 있다고 말한다.

그 현장이란, 첫째는 전국 각지에 뉴라이트 시민조직을 결성하는 것이며 둘째는, 대학에서 학생운동을 좌파에서 우파로 전환시키는 것. 셋째는, 전교조와 민주노총에 대항하는 교사운동과 노동운동을 일구는 것. 넷째는 인터넷, 방송, 신문 등을 중심으로 한 각종 미디어와 문화운동에 접근하는 것을 들고 있다.

이와 같은 김진홍의 발언은 뉴라이트전국연합이 조직화 과정에 있어서 지역조직의 건설에서 시작해 전국적으로 우파진영을 결집시킴으로써 운동의 대중화를 실현하고 이를 토대로 보다 부문적이고 전문적인 분야로까지 운동을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뉴라이트운동의 한계 

2007년 대선에서 뉴라이트운동은 이명박 정부의 당선에 일정 부분 기여했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의 지역조직의 일부는 한나라당 경선 이후, 이명박 정부 선거 캠페인에 동참했다. 우파로의 정권교체가 당시 가장 큰 현안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선택은 당연한 귀결이었다.

그러나 뉴라트전국연합은 2007년 한나라당 내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의 경선 국면에서 크게 흔들렸다. 내부가 이명박 지지와 박근혜 지지로 갈라진 것이다. 정치권의 대통령 경선 회오리가 뉴라이트전국연합에 몰아닥쳤다. 내분의 후유증은 대통령 경선이 끝난 후에도 쉽게 수습되지 못했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사전에 2007년 대통령 선거 이후 뉴라이트전국연합을 지역별 조직 중심에서 부문별 조직 중심으로, 싱크탱크와 훈련 기관으로 전환하기로 구상했다. 그러나 뉴라이트전국연합 내부의 내분과 실무자들의 정치권 진입, 또 갑작스런 뉴라이트전국연합 지도자들의 공백으로 이러한 대선 이후 구상은 성공적으로 수행되지 못했다. 무엇보다 당시 뉴라이트전국연합을 이끌던 김진홍 상임의장의 건강이 좋지 않았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원래 구상대로 뉴라이트전국연합의 지도부를 뉴라이트신노동연합의 권용목 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뉴라이트신노동연합 권용목 대표의 갑작스러운 사망은 지도자 공백 상태를 초래하게 되었다. 정치권의 소용돌이와 뉴라이트전국연합 내부의 내분과 지도자 공백 등이 2007년 대선 이후 뉴라이트전국연합의 활동을 급속히 위축시켰다. 

2017년 대선에서 성공을 위하여 

뉴라이트운동은 성공과 실패를 함께 경험했다. 성공은 정권을 좌파에서 우파로 교체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실패는 뉴라이트운동을 사상운동, 가치관 운동으로 지속시키는 데 실패한 것이다. 뉴라이트운동은 화려한 등장 못지않게 쓸쓸히 대중들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져 갔다.

그러나 뉴라이트운동이 제기했던 문제의식은 여전히 유효하다. 2015년 역사교과서 논쟁은 뉴라이트운동이 제기했던 좌파의 잘못된 역사관이 아직 우리 사회에 건재하다는 것을 확인시켜줬다.

이뿐만이 아니다. 2016년 총선에서 좌파는 우파를 소수로 밀어내고 주도권을 확보하는 것에 성공했다. 좌파 운동권 정치의 화려한 부활인 것이다. 대한민국은 과거 뉴라이트운동이 지적한 것처럼 아직 좌파와 우파가 여전히 곳곳에서 전면적 대립을 하고 있는 것이다. 

2017년 대선이 코앞이다. 새로 기력을 회복한 좌파와 정권을 건 운명적 투쟁이 앞에 놓여 있다. 2017년의 전망은 극도로 흐림이다. 새누리당은 극도로 분열된 상태다. 친박과 비박의 극렬한 대립으로 20대 총선이 탄핵 역풍을 맞은 2004년의 17대 총선 이래 최악의 결과를 가져왔다.

충격적 총선 패배 이후에도 새누리당의 모습은 어느 것 하나 달라져 보이지 않다. 새로 이정현 체제가 들어섰다. 새 대표는 이제 새누리당 내에 계파는 없다고 공언했지만, 공허한 울림으로 들린다. 여전히 계파는 실질적으로 존재하고 이들 간의 갈등은 더 심해지는 양상이다. 심지어 2017년 대선에서 새누리당이 분당되는 최악의 상태를 예측하는 호사가들도 있다. 

새누리당이 분당되는 최악의 사태를 막고 새누리당 내에서 성공적인 경선이 이뤄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 2007년 대선에서 뉴라이트운동이 했던 역할을 대신하는 우파운동이 있어야 한다. 우파운동은 새누리당의 분당이 역사적 심판을 받을 것임을 사전에 분명히 경고해야 한다. 우파운동은 새누리당 내에서 공정한 경쟁이 진행될 것을 촉구하고 이를 추동해야 한다. 

분열은 자멸이다. 대한민국은 좌파의 실험을 아직 인내하기 어렵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 경제는 활력을 되찾아야 한다. 선진국에 진입한 상태에서 초고령화사회를 준비해야 한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극복하고 통일한국의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 어느 것 하나 녹록해 보이지 않다. 기필코 2017년 대선에서 승리하여, 대한민국이 마주하고 있는 어려운 과제들을 하나하나 풀어나가야 한다. 

2016년 새로운 우파운동의 출현을 간절히 소망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