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미래전략센터, ‘바람직한 韓-아프리카 협력의 길 모색 II’ 개최
아프리카미래전략센터, ‘바람직한 韓-아프리카 협력의 길 모색 II’ 개최
  • 홍준석 미래한국 인턴기자
  • 승인 2016.09.21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계 외교전문가·아프리카교수 참석...'한국과 아프리카 간 협력 비전' 논의
▲ 아프리카미래전략센터는 9월22일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바람직한 한(韓)-아프리카 협력의 길 모색’이라는 주제로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 사진 = 아프리카미래전략센터 제공

아프리카미래전략센터(대표 김일수)는 9월22일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외교부와 공동으로 ‘바람직한 한(韓)-아프리카 협력의 길 모색’이라는 주제로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는 이번 포럼은 아프리카미래전략센터가 외교부와 공동으로 개최한다.

‘국제협력파트너들과의 논의’에 초점을 둔 이번 국제포럼은 한중일의 對아프리카 포럼 내용 및 운영방식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파트너인 아프리카개발은행(AfDB)과 주한아프리카대사가 제안하는 '對아프리카 협력방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한-아프리카 포럼의 향후 방향과 앞으로 우리의 바람직한 對아프리카 협력 방안 역시 논의한다.

이 포럼은 김형진 외교부 차관보의 개회사와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 및 마마두 은디아예(Mamadou NDIAYE) 주한세네갈대사의 축사로 시작한다. 축사 후에는 유네스코 마토코(MATOKO) 사무총장보의 특별연설이 있을 예정이다.

총3세션으로 구성된 이 포럼은 1세션 ‘아프리카-아시아 파트너십’, 2세션 ‘한-아프리카 관계발전에 대한 제언’, 3세션 ‘바람직한 한-아프리카 포럼 운영 및 협력방안 제고’의 순서로 진행된다. 

첫 번째 ‘아시아-아프리카 파트너십’ 세션은 일본의 도쿄아프리카개발회의(TICAD), 중국의 중국-아프리카협력포럼(FOCAC), 그리고 한국의 한-아프리카 포럼의 현황에 대해 전문가들의 발표·토론을 진행한다.

이 세션의 포럼현황발표는 前 JICA 케냐사무소 소장인 카토(KATO) JICA 특별고문이 1993년부터 개최된 TICAD에 대해 설명하고 지난 8월 케냐 나이로비에서 개최된 제6차 TICAD의 언급사항을 소개한다. 前 주르완다 중국대사 지낸 슈(SHU) 선임연구원은 FOCAC의 개최배경과 2000년에 개최된 제1차 FOCAC부터 2015년 남아공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된 제6차 FOCAC까지 역대 포럼들의 특징을 해설하고, 중국의 지원내역과 더불어 최근 산업화·농업현대화·인프라 구축 등 중국이 주력하고 있는 對아프리카 협력분야에 대해 발표한다. 그리고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국제지속발전연구원 이진상 원장은 한국과 아프리카의 관계와 그 동안의 한-아프리카 포럼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소개하고 아프리카 협력 증진을 위한 한-아프리카 포럼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두 번째 ‘한-아프리카 관계발전에 대한 제언’ 세션은 요코야마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아시아대표사무소 요코야마 소장과 에티오피아·우간다·케냐 대사가 발표자로 나서 AfDB와 한국 간 협력관계, 바람직한 한-아프리카 협력방안, 한-아프리카 포럼에 기대하는 결과, 그리고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 순방 실적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2세션은 세계은행 한국사무소 조이스 음수야(Joyce MSUYA) 소장이 좌장으로 참여해 객석과의 자유로운 대화시간을 가질 전망이다.

세 번째 ‘바람직한 한-아프리카 포럼 운영 및 협력방안 제고’ 세션은 아프리카미래전략센터, KOICA, 수출입은행, KOTRA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1·2세션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각 기관의 對아프리카 지원전략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한-아프리카 협력방안, 그리고 한-아프리카 포럼에 대한 심층 토론을 진행한다. 특히 이 세션에서는 3분야로 진행되는 한-아프리카 포럼의 분야조율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포럼에는 김형진 외교부 차관보, 이주영 국회 아프리카새시대포럼 회장, 마마두 은디아예 주한세네갈대사와 알제리·가봉·튀니지·이집트·시에라리온·가나·잠비아·르완다 등 16개국 주한대사, 조이스 음수야(Joyce MSUYA) 세계은행 한국사무소 소장, 발라즈 호르바트(Balázs HORVATH) UNDP 서울정책센터소장이 참석한다. 또한 아프리카 현지 교수들이 ‘아프리카 우수 연구자 교환 프로그램(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지원)’을 통해 이번 포럼에 참가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