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모금왕’ 박원순의 대통령 하야 요구 이유는?
‘대기업 모금왕’ 박원순의 대통령 하야 요구 이유는?
  • 박주연 미래한국 객원기자
  • 승인 2016.11.29 08:1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하야(下野) 압박 투쟁에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의 이중적 행보가 이목을 끌고 있다. 박 시장은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 핵심 논란 사안인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의혹 등을 이유로 박 대통령의 자진 사임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 9월 22일 자신의 SNS생방송 <원순씨 X파일>에서 “창조문화와 창조경제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안고 설립된 두 재단에 박근혜 대통령 최측근 최순실 씨가 개입됐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미르·스포츠재단을 문제 삼았다. 

박 시장은 “(두 재단들이) 제2의 일해재단이 아닌지, 왜 대기업들은 800억 원이나 되는 돈을 냈는지에 대한 국민들의 의문에 청와대는 답해야 한다”며 “강진으로 흔들린 국민들 마음을 권력형 비리사건으로 다시 한 번 흔들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요약하면, 박 시장은 이 재단들이 자금의 총 80%인 620억 원을 운영재산으로 편성해 기본적인 관리감독조차 받지 않았다며, 대기업들로부터 800억 가량의 큰돈을 모금하고 써준 영수증은 물론 재단 설립 서류조차 날조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비판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월 19일 오후 청계 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집회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 연합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한 대표 기업들

문제는 공익재단에 관한 박 시장의 이중적 태도이다. 미르·스포츠재단 대기업 기금 출연을 문제 삼은 박 시장이야말로 과거 시민단체 활동 시절 대기업으로 거액의 후원금을 받아내 끊임없는 논란의 대상이 됐었다. 

박 시장이 대통령의 공익재단 강제 모금 의혹을 문제 삼고 그 같은 이유 등으로 대통령 하야 주장을 하고 있지만, 박 시장 과거 행적에 비춰 모순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더욱이 박 시장은 대기업으로부터 거액의 지원금을 받아 국가보안법 철폐 등을 주장하는 좌파단체와 인사들을 지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판 여론에 직면한 바 있다. 아울러, 대기업으로부터 받은 거액 기부금도 모금 과정에서 강제성 여부를 두고 여러 의혹을 사기도 했다. 

실제로, 박 시장 관련 재단에 기부금을 낸 대기업들은 언론을 통해 “우리가 내고 싶어서 냈겠느냐”고 고충을 실토한 바 있다.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당시 야권단일후보로 출마한 박원순 후보의 재단 관련 대기업 모금 의혹을 집중 해부한 2011년 월간조선 11월호에 따르면, 박 시장은 2000년 아름다운재단을 설립해 상임이사로 일하면서 불과 3년 만에 100억 원이 넘는 거액을 모금했다. 2010년까지 모금액 총액은 928억 300만 원이었다. 

이 재단에 지속적으로 기부한 대표적 대기업으로 현대차그룹이 꼽힌 가운데, 현대모비스와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은 12억4216만 원을 기부했다. 또한 포스코는 ‘은빛겨자씨기금’이라는 기금 등을 통해 총 8억9651만 원을 기부했다. 교보생명은 47억669만 원, 태평양이 96억9170만 원을 기부했으며 NHN(네이버)은 해피빈사업을 통해 133억2602만 원을 기부했다.

이 밖에 KT, SKT, KB국민은행, 한국전력, 신한금융지주, LG생활건강, 풀무원, 한국수출입은행 등 대기업과 공기업, 금융사 등이 적게는 수억원을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했다. 

박원순 시장의 대기업 모금은, 합법? 

박 시장이 대기업 사외이사로 재직하면서 해당 기업으로부터 거액의 기부금을 받은 것도 논란이 된 바 있다. 박 시장은 포스코에서 2004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풀무원에서 2003년 3월부터 2011년 9월까지 사외이사로 활동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에서는 2007년 9월부터 2009년 9월까지 사회공헌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박 시장은 당시 이 같은 사실이 논란이 되자 “사외이사로 받은 급여는 모두 기부했고, 기부단체가 기업에서 기부금을 받은 것이 잘못이냐”고 반박한 바 있다. 

그러나 박 시장과 함께 참여연대 활동을 했던 강용석 전 의원(당시 무소속)은 “참여연대 부설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가 우선감시 대상으로 선정한 기업이 50개”라며 “비판 대상이 된 기업은 거의 다 기부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한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의 구성원 모두가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집행위원 등으로 활동하는 상황에서 당시 참여연대 사무처장 출신이 설립한 재단으로 거액의 기부금을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기부하는 행위는 순수한 의도로만 볼 수 없는 게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외이사는 대주주의 독단 경영과 전횡을 사전에 차단하고 기업 경영활동을 견제ㆍ감시함으로써 기업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기업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1998년부터 국내에 도입된 제도”라며, 사외이사로 재직한 기업으로부터 거액 기부금을 받은 것은 부적절하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박 시장이 과거 참여연대 사무처장 시절인 2008년 8월, 이 단체는 송자 당시 교육부 장관에게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기업 사외이사 겸임 경력을 앞세워 자진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이 같은 사실에 비춰볼 때,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을 박 대통령 하야 투쟁에 나선 박 시장의 행보는 자신에게만 유독 관대한 이중잣대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 정치실장은 “박원순 시장도 과거 아름다운재단 등 공익재단 자금 모금 등에서 여러 의혹을 받았는데, 그런 이유로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는 것은 자기 모순 아니냐”고 했다. 

한편, 정의로운시민행동, 바른사회여성모임 등 시민단체들은 지난 11월 4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미르와 K스포츠 재단의 설립과 모금에 비리가 있었다면 당연히 처벌받아야 한다. 같은 논리로 아름다운재단, 희망제작소, 참여연대 등 기부금 불법 모금 의혹을 받고 있는 재단들에 대한 수사도 철저히 해야 한다”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단체들은 “오래 전부터 이들 단체를 고발해왔는데 검찰은 사건을 흐지부지 처리하고 있다. 이들 재단이 비호를 받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법이 공평하다면 미르와 K스포츠재단은 물론이고 아름다운재단 등에 대한 특검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원숭이 타도 2016-12-12 14:26:22
원숭이는 진짜 무서운 놈이다.
정말 잔머리 잘굴리고 비열하고 양심이 없어 꿈에 나올까 무섭다.
정말로 신이 있다면 반드시 천벌이 내릴 것이다.

박주연안부끄럽냐? 2016-12-09 14:42:27
이래서 듣보잡언론은 보면안되 박주연 이사람 기사 더 찾아봐라
완전 극우성향에 남성혐오자 , 대통령이 탄핵되는 이유를 '성'에 맞추어 여자라서 탄핵당한단다

이승훈 2016-12-05 09:48:14
쓰레기 같은 듣보잡 언론이구만

치즈케익 2016-12-02 09:05:30
이나라의 원로니 지식인이라는 인간들이 하는 말중에 제일 구역질 나는 말이 하야다. 왜냐고? 이건 어느 법에도 나와있지 않기 때문이고, 데모와 떼법의 정당성을 대변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들이 어디있는지도 모른다는 사람이 민심을 이유로 든다면? 그건 졸나 웃긴일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