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저널리즘 포기한 선동” 시청자 거부 움직임 확산
“종편, 저널리즘 포기한 선동” 시청자 거부 움직임 확산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6.12.19 11:32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내년 3월 재승인 심사에 영향 줄까?

JTBC, TV조선 등 종합편성채널 방송 승인 유효기간이 내년 3월 만료됨에 따라 재승인 심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 탄핵정국에서 무분별한 의혹보도에 오보를 남발한 종편에 대한 우파시민사회와 일반 시청자들의 불만과 비판 여론이 높은 가운데, 종편거부 움직임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일 홈페이지를 통해 방송법 규정에 따라 종편 및 보도전문 채널 사업 재승인 심사와 관련해 시청자 의견을 청취한다고 공고문을 냈다.

의견 접수 기간은 지난 12월 5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로, 의견서는 자유롭게 작성해 우편이나 팩스, 전자우편(이메일)로 방통위 방송정책국 방송지원정책과로 보내면 된다. 방통위는 1월 4일까지 도착분에 한해 접수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카카오톡 등 SNS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나라를 혼란에 빠트리는 "종합편성채널(종편) 폐지"를 원한다는 의견을 제출하자”는 의견이 확산되고 있다.

이용자들은 “뜻을 함께 하시는 분들께서는 반드시 본 내용을 실천하여, 언론, 방송의 잘못됨을 국민이 좌시하지 않음을 보여줘야 한다”며 “또한, 1인 미디어 시대에 있어, 국민의 단합된 힘을 보여 줄 수 있음을 널리 알려, "종편"의 잘못됨을 바로 잡을 수 있어야 함은 물론, 깨어 있는 국민의 힘을 과시할 수 있도록 공유하여 뜻을 함께 하는 국민 모두가 참여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등의 정보를 나누며 종편반대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앞서 방통위는 지난 8월 11일 종편 재승인 심사 세부계획을 확정한 바 있다. 심사기준은 △방송평가위원회의 방송평가(400점)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의 실현 가능성 및 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210점)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제작 및 공익성 확보 계획의 적절성(190점) △경영·재정·기술적 능력(100점) △방송발전을 위한 지원 계획의 이행 및 방송법령 등 준수 여부(100점) △기타 사업 수행에 필요한 사항 등 6개 심사사항 14개 항목이다.

총점 1000점 가운데 650점을 넘겨야 하고, 이를 확보한 사업자도 공적 책임과 공익성 항목에서 50%가 넘어야 통과된다. 재승인 심사결과는 내년 3월로 예정된 가운데, 심사기준에 미달한 방송사는 최악의 경우 재승인이 취소된다.

한편, 박 대통령 탄핵 정국과 관련해 종편 등 언론 문제를 지적한 조갑제닷컴의 조갑제 대표는 “일련의 사태를 언론의 난(亂)이라 부르는 이들 중엔 언론인 출신이 많다. 최순실 마녀사냥, 대통령 인민재판, 촛불 우상화를 주도한 것은 '조중동'으로 불리는 주류(主流)언론이었다. 신문과 종편 TV를 입체적으로 동원한 폭로성 집중 보도는 감정적이고 적대적이며 주관적이었다.”면서 “저널리즘의 원칙을 포기한 선동 일변도였다. 오보나 왜곡으로 밝혀져도 바로잡지 않았다. 한국 언론사의 큰 오점으로 남게 되었다.”고 꼬집었다.

익명의 한 언론학자는 기자와 통화에서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종편4사가 집중적으로 중계방송을 하는 바람에 시청자에게 혼란을 준다.”며 “우리나라가 이 위기를 어떻게 해쳐나갈지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주사를 맞았느니 어쩌니 하며 과거 들추기에만 연연하고 있다. 사건의 본질은 어디로 가고 외곽 때리기나 과도한 자극만 주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는 이런 보도가 시청자의 반발이나 거부감을 일으키는 것은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베르단디 2017-01-01 21:21:03
헛소리하면 그냥 없애버리도록 해야합니다. 새눌웰빙병신들이 허위사실유포죄 없는데 동의앴지요.. 그러니 법적으로 아무 잘못도 없는겁니다. 방법은 단 하나 절독, 비난, 시청거부뿐입니다.

노다지 2016-12-28 22:44:18
처음부터 검찰과 jtbc는 특가법에 의한 뇌물, 기획 수사 and 보도????
jtbc 임의 제출 확인서 :
본인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__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뇌물) 등 피의사건 관련하여
2016.10.24 19:30 서울중앙지방검찰청__에서 아래 목록의 물건을 임의로 제출함을 확인합니다.

jtbc는 특가법에 의한 뇌물 사건과 태블릿pc가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해명 보도해야 함.

이석기 2016-12-28 08:29:38
거짓 선동 방송으로 나라를 어지럽히는 종편은 폭파시켜야한다.

유격전사 2016-12-27 19:03:30
정권따라 옷갈아입는 종편 특히 MBN 종편 방송들 그들은 이미 문죄인이 대통령이 &#46080;것같이
떠들어 대고있다 조심해라 대한민국에 &#52510;불만 있는것이 아니다 횟불도 있다 카멜래온식 갈아입는 그옷 한방에 후~욱 간다

멸공 안보의 상징인 촛불 2016-12-26 22:49:27
찌그러져 반성들을 하고 있어도 부족한데, 촛불에 반대하며 데모를 해 ? 친박들이 뒤로 증인들 입막고 하는 거짓말을 청문회에서 못보나 ? 현 박통과 친박들은 우파들의 수치다. 친박들은 안보 어떻게 하는 건지 모르나 ? 그래서 나라 말아먹고 정국을 이 지경으로 꼴아박았나 ?
미래 한국은 세월호로 나라 안보 걱정되서 촛불 든 국민들 좌빨로 몰지 마라. 죄받는다. 거짓 기사들 사과, 정정 안하나 ? 진실 왜곡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