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세계 게임시장 성장와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규모
[시장분석] 세계 게임시장 성장와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규모
  • 홍수원 기자
  • 승인 2016.12.20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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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9% 증가한 1,234억 4,500만 달러로 집계됐다. 2012년 성장률 -0.4%를 기록한 이후, 2013년 성장률 3.5%를 보이며 세계 게임시장은 성장세로 돌아섰으며, 이는 모바일게임(26.5%), 온라인게임(9.5%)의 큰 성장에 기인하였다

2014년 국내 게임 시장은 9조 9,706억 원 규모로 집계되었다. 이는 전년 대비 2.6% 성장한 규모로 2013년의 -0.3%라는 하락 성장에서 다시 상승 성장으로 전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013년 -19.6%의 하락 성장을 하며 깊은 침체를 겪었던 온라인 게임이 비록 높은 성장률은 아니지만 1.7%의 상승 성장으로 돌아선 데에 힘입은 바가 크다. 2014년 국내 게임시장에서 온라인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55.6%로 2013년(56.1%)보다 다소 낮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50% 이상으로 산업 성장의 향방을 결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4년 게임 시장의 주요 경향은 온라인 게임의 상승 성장 전환, 모바일 게임은 성장세를 유지하며 시장 비중을 확대했지만 성장 폭은 완만해졌다는 점, 유통시장(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이 여전히 성장 동력을 찾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같은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성장률을 기준으로 2013년에 비해 성장세가 많이 둔화된 모습이지만 이는 이전의 급격한 성장세에 비해 둔화된 것일 뿐 매출 규모 등은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또한, 2014년 이후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함께 보급형 스마트폰까지 급격히 유통되며 연령층이 확산되어 자연스럽게 시장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은 연평균 27.3% 성장하여 2017년에는 4.9조원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된다. 특히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의 성장은 모바일 플랫폼이 견인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2017년 모바일 플랫폼의 시장점유율은 약 8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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