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업 (8) -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입문
지식창업 (8) -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입문
  • 박철 기자
  • 승인 2016.12.26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사이트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유입되었고, 어떤 페이지를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궁금하십니까?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분석 분야의 실질적인 표준 분석 도구(de facto standard)로서, 웹사이트 방문에 대한 로그를 생성하고, 분석하고, 보고서를 보여주고, 여러분의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들이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등의 다양한 분석 요소들을 정량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입문' 도서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셋업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유입된 유저들이 웹사이트를 활용하는 행동 패턴들을 분석해서 매출, 전환율 중심의 유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는 분석 역량을 배워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도서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장 기본적인 계정 생성, 추적코드 삽입, 구글 애널리틱스의 User Interface 설명과 같은 기초적인 내용에서 부터 고급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골 설정 방법까지를 제시한다. 

그리고,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들(검색엔진, 블로그, 페이스북, 키워드 광고, 배너광고, 이메일 마케팅 등)을 통해 진행한 캠페인 ROI에 대한 통찰력(Insight)을 얻어내는 것과 여러분 사이트에 대한 다양한 양적 지표(페이지뷰, 방문자수, 체류시간 등) 및 사이트 운영의 목표에 해당하는 질적지표(매출, 전환율 등)를 얻어내고, 이렇게 획득한 데이터를 실무 업무에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분석 역량을 배워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마케팅의 필독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웹사이트에 트래킹 코드를 심고 관리하는 방법, 방문자가 사이트에 어떻게 유입되고, 어떤 콘텐츠를 활용하는 지에 대한 행동 데이터 분석 방법, GA 보고서를 활용한 분석 방법론(실시간 유입자 분석 방법, 방문자 및 유입경로 분석 방법), 사이트 성과 측정을 위한 KPI 도출 및 Goal 셋업 방안, Goal을 중심으로 한 전환 중심의 질적 분석 진행 방안,  채널 효과분석 전략 수립 및 GA 캠페인 트랙킹을 활용한 분석 진행 방안 등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