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KG이니시스 ...전자지불결제서비스(PG)
[기업분석] KG이니시스 ...전자지불결제서비스(PG)
  • 김성일 기자
  • 승인 2017.01.06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G이니시스는 전자지급결제대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8년 11월 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11월 22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전자지불결제서비스(PG)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다. 

전자지불결제서비스는 쇼핑몰 등 인터넷상에서 지불결제가 필요한 업체에게 지불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주고 지불승인과 매입, 대금정산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KG이니시스는 지난 1998년 창립한 국내 최대 전자결제업체로 사업 시작 후 국내 최초로 암호화 인증기술과 데이터 보호기술, 전자서명기술을 기반으로 안전한 전자결제솔루션을 제공, 2년 여 만에 국내 인터넷 전자결제 서비스 분야 1위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재무적인 안정성을 인정받아 설립 4년 만에 업계 최초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체 개발한 지불서비스 브랜드인 '이니페이(INIpay)'는 국내 신용카드 PG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KG이니시스는 업계최초인 IDC(인터넷데이터센타) 이중화로 거래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또한, 계좌이체, 모바일 결제 원천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통합전자결제서비스 제공업체로서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KG이니시스는 현재 국내 최다인 12여만개의 가맹점에게 PG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페이, 페이팔, 텐센트에 이어 연간 거래금액 16조원 규모(2015년)의 베이징 시 산하 국영 전자결제 기업 PayEase와 제휴 계약을 체결하게 되면서 글로벌 결제 영역을 더욱 확대하고 있기도 하다. 

PayEase는 애플, 아마존, HP, 발리, 돌체앤가바나 등의 글로벌 기업을 포함한 4,500여 개의 대형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 내 애플아이튠즈와 애플페이의 독점 서비스사 이다. 

KG이니시스와 PayEase의 제휴로 PayEase의 중국 및 글로벌 가맹점에서, 국내에서 원화로 신용카드 및 계좌이체 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며, PayEase 고객은 한국 내 KG이니시스 가맹점에서 위안화로 결제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KG이니시스와 PayEase사는 앞으로 PayEase가 운영하고 있는 ‘TradeEase’(중국정부&러시아정부가 공동 추진하는 B2B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유사한 형태의 한국&중국 B2B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하여 공동 서비스를 추진하는 등 긍정적 기회를 모색해 나갈 전망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