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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사람들이 ‘다이소’를 찾는 이유

박지훈 기자l승인2017.01.06l수정2017.01.06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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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훈 기자  datanews@nate.com

‘가성비 갑 BEST 7 ’, ‘꿀 아이템’, ‘자취생 필수품’이라는 말은 페이스북 등 각종 SNS에서 쉴 새 없이 등장하는 단어이자 하나의 컨텐츠를 담당하는 토픽이다. 여기서 가장 많은 상품 지분율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다이소’ 제품이다.

접근성이 좋고, 가격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독보적으로 저렴하며 가성비까지 뛰어나기 때문이다. 이처럼 SNS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현재 다이소는 10대 20대에게 명품관 부럽지 않은 쇼핑센터로 자리매김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SNS을 통한 마케팅 전략이 뛰어나다. 10대 20대를 겨냥한 마케팅에는 ‘입소문’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SNS라는 매체는 이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고 다이소는 이를 잘 활용한다.

예를 들어 ‘DIY (Do It Yourself)’라는 다이소 제품을 활용하여 다양한 물건을 만드는 영상을 SNS에 게재하는가 하면 10대 20대 여성들이 자주 시청하는 유투브 채널 유투버에게 제품을 협찬하여 다이소 제품을 노출시킨다. 

둘째, 타겟층이 다양하다. 거의 전연령층과 남녀노소 모두를 타겟으로 삼는다고 해도 무방하다. 최근 5층 다이소 매장이 등장한 것처럼 번화가에 다이소 빌딩이 들어서고 있다. 점점 더 다양해지고 많아지는 상품들을 층별로 구분해 놓는데 10대, 20대 여성들을 겨냥한 화장용품, 주부들을 겨냥한 주방용품과 식물재배 용품, 중년 남성들을 위한 낚시용품 코너 등 없는 물건을 찾는 것이 빠를 정도로 다양한 상품들을 다룬다. 

셋째, 접근성이 용이하다. 현재 다이소 전국 매장현황을 살펴보면 1,000개가 넘는 매장이 존재한다. 번화가에는 한두 블록 건너 있을 정도로 어딜 가나 다이소는 찾을 수 있다. 이처럼 다이소는 모든 생활권 깊숙히 진입해 있으며 이는 다이소의 기하급수적인 성장동력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다이소는 상대적으로 낮은 소비자비율을 차지하는 20대를 겨냥하여 20대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들을 내놓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빠른 성장 속에서도 디테일함을 놓치지 않는 것이 다이소의 가장 큰 성공요인이 아닐까?

대학생브랜드협회 브랜드에디터 우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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