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업 (53) - 작은 가게 성공 매뉴얼
지식창업 (53) - 작은 가게 성공 매뉴얼
  • 김상민 기자
  • 승인 2017.01.19 0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만 창업 시대다. 취업난과 베이비붐 세대 은퇴로 하루하루 과열되는 창업 시장 속에서 작은 가게의 생존율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나날이 늘어나는 경쟁 가게와 휘황찬란한 프랜차이즈 사이에서 작은 가게는 하루하루가 위기다. 폐업 위기에 직면한 작은 가게에게는 반짝 하루 매출을 올리는 이벤트가 아니라,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는 전략이 필요하다. 작은 가게 맞춤형 성공 매뉴얼이 바로 그 전략의 시작이다. 

《작은 가게 성공 매뉴얼》은 좁은 상권 안에서 7개의 카페들과 경쟁하면서도, 매일 200명의 손님이 방문하는 13평짜리 알짜배기 작은 가게를 키워낸 오너 조성민의 전략이 담긴 책이다. 저자가 전하는 매출, 단골, 재방문률 모두 잡는 매뉴얼 작성법을 따르다보면, 대형 프랜차이즈뿐 아니라 어떤 가게도 따라할 수 없는 우리 가게만의 전략이 완성될 것이다. 월급 3배 버는 작은 가게, 절대 꿈이 아니다! 

대한민국 연간 평균 신규 창업자 수는 100만 명 이상이다.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는 창업자만큼이나, 매년 80~90만 곳이 추풍낙엽처럼 폐업하고 있다. 하루에도 수천 개의 가게가 생겨나고, 또 사라지는 창업 시장에서 작은 가게는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작은 가게에는 작은 가게만의 생존법이 있다. 모두가 따라하고 참고하는 장사 전략으로는 현상 유지만 가능할 뿐이다. 규모에 맞지 않는 과한 마케팅을 따라하다 비용만 낭비하고 적자가 날 수도 있다. 따라서 다른 가게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리 가게만의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 전략의 시작이 바로 매뉴얼이다. 

이 책은 3가지 매뉴얼 작성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우리 가게만의 차별화된 전략 세우는 법을 알려준다. 일 년에 1,000명 넘는 신규 고객을 모으는 마케팅 노하우부터, 안정적인 가게를 만드는 다섯 가지 업무 매뉴얼, 우리 가게만의 문화로 경쟁력을 높이는 ‘모임’ 매뉴얼 작성법, 오너 자신을 퍼스널 브랜딩하여 새로운 수익을 끌어내는 브랜딩 매뉴얼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부록에는 실패 없는 창업을 위한 TIP과 작은 가게 오너를 위한 30 DAY 성장 노트가 실려 있어 예비 창업자 혹은 초보 창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첫째, 당신의 가게는 업무 매뉴얼을 가지고 있는가? 

작은 가게라고 매뉴얼도 없이 일하고 있다면, 가게의 매출은 하루하루 줄어들 것이다. 매뉴얼 없이 우왕좌왕한다면, 재고, 인력, 시간은 낭비되고 서비스와 상품은 퀄리티를 유지하지 못한다. 업무 매뉴얼, 서비스 매뉴얼, 신입 직원 교육 매뉴얼, 제품 레시피 매뉴얼이 없다면 지금 당장 만들자. 

둘째, 다른 곳에서는 접할 수 없는 문화 매뉴얼을 갖추고 있는가? 

작은 가게의 핵심은 한 번 온 손님을 10번 오게 하여, 충성도 높은 단골을 늘리는 것이다. 프랜차이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유니크한 문화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카페에서 열리는 주말 독서 모임, 이자카야 사장님이 진행하는 세계 맥주 연구 등 가게만의 문화가 있으면 그 문화를 향유하는 사람들이 곧 우리의 고객이 된다. 또한, 좋은 모임이 생기면 모임의 일원이 10명의 새로운 단골을 불러온다. 

셋째, 부가 수입을 창출하는 브랜딩 매뉴얼을 가지고 있는가? 

작은 가게의 중심은 오너다. 작은 가게를 경영하는 오너는 모두 그 업의 전문가이며 지식인이다. 자신만의 지식과 경영 노하우를 살려, 책과 SNS를 통해 자신을 브랜딩하자. 손님이 당신을 보고 찾아오도록 스스로 스타가 되자. 몸값을 높여 매장 밖에서 부가 수입을 창출하라. 

오래도록 사랑받는 가게에는 고객을 위한 매뉴얼이 있다 

작은 가게의 태생적 한계는 늘 존재할 수밖에 없다. 그중 가장 큰 한계는 ‘매출’일 것이다. 매출은 어떤 비즈니스든 첫 번째 생존 조건이기도 하다. 많은 이가 매출을 ‘숫자’로만 생각하지만, 매출을 구성하는 요소의 핵심은 바로 ‘고객’이다. 소위 장사가 잘된다는 것은 다르게 말하면 고객이 많이 찾아왔다는 말과 동일하다. 매출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다는 말은 손님들의 재방문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작은 가게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바로 고객이다.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할 때, 가게의 매출은 오를 수밖에 없다. 안정된 서비스와 양질의 상품을 제공하는 가게, 특별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가게, 방문한 손님들에게 늘 좋은 기운을 불어넣어주는 가게로 성장하고자 하는 오너의 진정성이 결국 ‘작은 가게’의 한계를 극복할 것이다. 《작은 가게 성공 매뉴얼》로 오래도록 사랑받는 가게로 성장하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