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인영은 대한민국의 가수, 엔터테이너, 패션 디자이너, 배우이다.
서인영은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춤추고 노래하는 걸 좋아했다. 그러다가 17살때 길거리 캐스팅으로EBS 《학교 이야기》 질투편에 출연했다. 이후 2002년 우연히 스타제국 사장이 서인영을 보게 되었고 같은 해 쥬얼리 멤버로 합류해 가수로 데뷔했다.
2005년 쥬얼리의 네 번째 정규 음반 《Super Star》를 발매할때까지 서인영의 존재감은 거의 없었는데, 타이틀곡 〈Super Star〉에서 털기춤을 추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이후 쥬얼리 멤버 이지현과 조민아가 탈퇴하면서 솔로 활동에 전념했다.
2007년 첫 정규 음반 《Elly Is so HOT》을 발매하면서 솔로 데뷔를 했다. 타이틀곡 〈너를 원해〉로 활동하고 난 후, 2008년 쥬얼리로 돌아와 5집 《Kitchi Island》를 발매했다. 타이틀곡 〈One More Time〉은 공중파 3사 음악 프로그램에서 모두 1위를 하며 상업적 성공을 거뒀다.
같은 해 《우리 결혼 했어요》, 《서인영의 카이스트》를 비롯해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훨씬 더 많은 인기를 얻었다. 또한 싱글 〈Elly Is Cinderella〉를 발매해 타이틀곡 〈신데렐라〉는 차트 상위권에 진입했다. 2009년에는 쥬얼리의 여섯 번째 정규 음반을 마지막으로 탈퇴했다.
2010년에는 첫 미니 음반 《Lov-Elly》과 싱글 〈Ellythm〉과 같은 음악 활동을 비롯해 《영웅호걸》 등 예능 활동을 했다. 2012년에는 10년간 함께 해왔던 스타제국을 떠나 서인영 컴퍼니라는 1인 기획사를 설립했다.
서인영은 마돈나,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와 같은 미국 여성 댄스 가수들과 엄정화가 자신의 롤모델이라고 밝혔다. 음악적 경력 이외에 패션에 관심이 많아 베이비펫 매장, 니나리치의 가방 디자이너, 슈대즐코리아의 슈 스타일리스트, 뷰티 프로그램 진행 등의 패션 활동을 하고 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