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업 (94) - 명품시대...시대를 초월하는 욕망의 코드 럭셔리 브랜드의 탄생
지식창업 (94) - 명품시대...시대를 초월하는 욕망의 코드 럭셔리 브랜드의 탄생
  • 박철 기자
  • 승인 2017.02.17 06: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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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장인 마사로와 웨빙을 짜는 할머니, 두 사람 모두 샤넬이 인정하는 그 분야 최고의 장인으로 이들은 코코 샤넬과 칼 라거펠트의 가장 소중한 재산이자 프랑스의 사회적 자산이다. 평범하고 작은 가게 안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장인들이 프랑스 명품 브랜드 산업의 디딤돌인 것이다. 장인들 역시 전 세계에서 팔리는 명품 덕분에 돈도 벌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는다. 장인을 존중하고 손기술을 중시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는 것, 또한 이것이 바로 그 사회의 장인정신이다 

립스틱이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다. 실제로 립스틱 판매량이 상위권을 차지하는 경우는 슈에무라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브랜드에서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다름 아닌 메이크업 업계 특유의 ‘립스틱 현상’이다. 립스틱이 주력 제품은 아니지만 립스틱의 존재를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여러 가지 제품 중에서 립스틱 판매량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만일 단순히 경영의 관점에서 보자면 ‘립스틱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루이비통 백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퍼를 보는 거야. 진품의 지퍼는 부드럽게 열리고, 걸리는 현상이 거의 없거든. 움직임이 거칠지 않아서 지퍼를 한 번 열고 닫아만 봐도 알 수 있지. 오랫동안 사용할 것 같은 안정감을 줄 뿐만 아니라 지퍼를 열고 닫으면서 나는 소리는 조용하면서도 뻑뻑하지 않고 부드러운 금속의 질감이 느껴진다니까. 그리고 다른 하나는 가방의 컬러야. 컬러가 선명하고 광택이 살짝 흐르면서도 무게감이 느껴져. 절대로 경박하거나 가벼운 느낌이 없지” 

리스트에 들어간 기업들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업종이 다양하다. 한 마디로 정말 없는 게 없다. 32위를 차지한 일본의 기꼬만은 1630년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38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간장 만드는 기업이다. 간장 브랜드가 오랜 세월을 거쳐 지금까지 건실하게 버텨 왔고 세계 최대의 간장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 기업만의 원칙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전통적으로 몸에 피트한 드레스 스타일에서 탄생한 단추 방향이 굳이 다른 사람이 옷 입는 걸 도와줄 필요 없는 다른 여성복의 단추 방향으로 자리 잡은 것처럼 서구식 사교계 에티켓에 적합한 이브닝드레스는 이제 대다수 지역의 공식 행사 드레스 코드로 자리 잡았다. 섹시함을 어필하는 것은 디자인의 핵심이다. 디자이너 스스로도 인정하고 있는지 아니면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섹시 어필은 디자인의 필수 요소로 의류산업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단추의 방향의 이면에는 단순히 육체적인 욕망이 아닌 다른 그 무언가가 더 많이 숨겨져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연구 결과에서는 명품 ‘짝퉁’을 사는 사람들 중에서 상당수가 돈 많고 잘사는 사람들로 나타났다. 물론 이들은 진품도 사랑하지만 그들이 ‘짝퉁’을 구매하는 행위는 이들 명품 브랜드의 이미지에 타격을 주는 행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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