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안보가 대한민국을 살린다”
“문화안보가 대한민국을 살린다”
  • 이용남 차세대영화인협회 대표
  • 승인 2017.04.21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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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좌파는 대한민국 좌경화의 선봉

 대통령 탄핵사태는 대한민국이 문화전쟁에서 처절하게 패배한 결과다. “문화를 점령하라”는 김일성의 비밀 교시에 따라 종북 좌익세력은 지난 1970년대부터 대한민국 흔들기에 돌입한다.

▲ 대중문화는 국민의 사고와 행동에 강한 영향을 준다. 대중문화는 문화전쟁의 최대 격전지다. 특히 스타가 주도하면 그 파장력과 파괴력의 최대치는 핵폭탄의 위력에 맞먹는다. / 사진출처 : rlstollar.wordpress.com

자주, 평화, 민주, 민족, 통일, 진보 같은 용어전쟁과 이념전쟁을 통해 386세대들의 의식을 잠식했다. 그 결과 1980년대 중반 이승만과 박정희 대통령이 공고하게 구축해왔던 대한민국의 이념과 가치가 와해되기 시작했다.

지난 30년 동안 대한민국의 문화권력은 종북 좌익세력이었다. 그들이 문화전쟁 전범의 주체다. 그들의 목표는 바로 대한민국의 좌경화였고, 지금도 진행 중이다. 대통령 탄핵은 좌파 문화권력이 만든 사회 분열이 국가안보에 더 치명적임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다.

종북 좌익세력은 철저하게 자신을 민주주의자 혹은 평화주의자로 위장해 각자의 진지에서 문화전쟁을 수행하며 끊임없이 내부 분열을 조장했다. 서서히 국민의 의식을 좌경화시켜 국민 스스로가 혁명 세력의 진정한 일원이 되어 광장의 촛불이 되게 했다. 대한민국에서 안토니오 그람시가 꿈꿨던 혁명의 진지전(war of position)은 이렇게 실현되었다.

대중문화는 국민의 사고와 행동에 더 강한 영향을 준다. 대중문화는 문화전쟁의 최대 격전지다. 특히 스타가 주도하면 그 파장력과 파괴력의 최대치는 핵폭탄의 위력에 맞먹는다. 문화전쟁이 무서운 이유다.

좌익세력은 1910년대 말 ‘고려공산당’, 1920년대 ‘조선공산당’, 1945년 해방 후 ‘남조선로동당’으로 활동하면서 1946년 10월 대구 폭동, 1948년 제주 4·3 사건, 1948년 10월 여수·순천 반란사건으로 대한민국의 탄생과 건국을 방해했다.

문화좌파의 역사

좌익세력의 문화전쟁 역사는 뿌리가 깊다. 먼저 1925년에 결성된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KAPF,카프)’이 있다. 이 단체는 문학을 비롯해 연극·영화·음악·미술 등 각 분야에서 문화예술을 사회주의 혁명의 실천 수단으로 삼았다.

다음으로 1946년 조선공산당의 주도 하에 남한의 29개 좌익단체가 결성한 ‘민주주의민족전선(민전)’이 있다. 민전의 대표적인 문화예술단체로 ‘조선영화동맹’과 ‘조선문학가동맹’이 있다.

조선영화동맹은 ‘조선영화건설본부’와 ‘조선프롤레타리아영화동맹’이 통합해 조직한 단체로 두 단체 모두 좌익영화 단체다. ‘조선문학가동맹’은 ‘조선문학건설본부’와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이 통합해 결성된 좌익문학 단체다. 그러나 이들의 활동은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이 건국되자 좌익 활동에 대한 근거가 급속히 약화되면서 소멸되었다.

1950년 6·25 남침전쟁은 1129일 동안 한반도를 지옥으로 만들었다. 북한은 1961년 이후 대한민국의 적화를 위한 대남 공작을 무장투쟁에서 문화투쟁으로 전환했다. 북한은 ‘대남한 문화침투 정책’을 통해 대한민국 내부를 분열시켰다.

김일성은 1976년 8월 대남 공작원들과의 담화에서 “남조선에서 들여온 영화, 비디오를 보니까 거기에도 재능 있는 작가 예술인들이 많다. 그런데 그 중에서 잘 나간다는 몇몇 작가들을 제외하고 절대 다수가 실업자나 다름없는 형편이다. 이들에게 혁명적 세계관을 심어 주기만 한다면 훌륭한 걸작들이 얼마든지 쏟아져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지하당 조직들은 남조선의 작가 예술인들을 더 많이 포섭하여 혁명가로 만들고 그들이 외롭지 않게 똘똘 뭉쳐서 혁명적 필봉을 들고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묶어 세워야 한다”고 교시했다.

교시의 성과는 1980년대 중반 이후 대한민국에서 조금씩 나타났다. 1980년대 말 종북 좌익세력은 소련의 붕괴와 공산주의 와해로 기동전의 효과가 사라지자 전술을 바꿔 각 분야별로 진지 구축에 나선다. 문화예술은 첫 타깃이 되었다.

대표적인 단체로는 1974년 ‘자유실천문인협의회’로 출범해 1987년 확대 개편한 ‘민족문학작가회의(한국작가회의로 명칭 변경)’가 있다. 민족문학작가회의는 2005년에 6·15 남북 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민족문학작가대회를 평양, 백두산, 묘향산에서 개최했다.

2006년에는 금강산 호텔에서 6·15민족문학인협회를 결성했다. 2009년에는 이명박 정부의 독재 회귀를 우려하는 문학인 시국선언을 했으며, 2010년부터는 ‘저항의 글쓰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문화 좌경화의 중심 민족문학작가회의와 민예총

다음으로 ‘민족미술협의회’는 1985년에 창립한 단체다. 민족미술협의회는 1995년 전국민족미술인연합을 결성하고, 2000년에 사단법인 ‘민족미술인협회(민미협)’로 명칭을 변경했다.

좌파 문화권력의 핵심인 민예총도 있다. 문학계를 주축으로 미술, 음악, 춤, 민족극, 전통연희, 사진, 건축, 영화 분야로 세력을 확장해 나가면서 문화전쟁이 본격화되었다.

민예총은 1993년에 사단법인으로 등록하면서 경기·인천·부산 등 53개의 지부와 지회를 개설했다. 민예총을 중심으로 남북문화교류가 활성화되기 시작되면서 대북 적대감이 완화되었다.

이들은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문화예술을 악용해 국민을 선동했다.
서울대의 ‘얄라성’같은 영화 동아리와 소규모 영화 클럽들은 “영화는 혁명을 위한 총칼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민중영화 운동을 전개했다.

운동권 학생의 고민을 그린 <인재를 위하여>(1987, 장윤현 연출), 광주사태의 배후 조종자로 미국을 규탄하는 내용의 <오! 꿈의 나라>(1989, 이은, 장동홍, 장윤현 연출), 노동자들의 파업을 그린 <파업전야>(1990, 이은, 장동홍, 장윤현, 이재구 연출), <어머니, 당신의 아들>(1991, 이상인 연출) 등이 대표적인 민중영화 작품들이다.

이태(본명 이우태)의 자전적 소설 <남부군>(1988)은 빨치산을 미화한 작품이다. 1990년 정지영 감독이 영화화했다. 조정래는 대하소설 <태백산맥>(1989년)을 통해 청년들이 대한민국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결정적 계기를 만들었다. 주사파(主思派)의 교과서였던 이 소설은 1994년 임권택 감독이 영화화했다.

백낙청은 1966년에 창간한 <창작과 비평>의 편집인이다. 그는 문학을 수단으로 좌익정치 활동에 나섰다. 잡지를 통해 좌익 학술운동의 장을 제공하던 그는 북한 대남혁명투쟁 3대과제인 반미자주, 반파쇼민주, 연방제통일과 맥락을 같이하는 주장을 반복해왔다.

좌파문화 세력에게 문 열어준 김영삼 정부

김영삼 정부(1993~1998년)가 들어서자 종북 좌익세력은 민주화의 대가로 각 분야의 진지에 진입하면서 급속한 성장과 확장을 가져온다. 교육계, 언론계, 법조계, 역사계, 문화계, 정치계, 연예계, 노동계, 스포츠계까지 이들의 침투 활동은 성공적이었다. <진보>(1994년 9월호)에 실린 유병일의 글 ‘전진할 것인가, 후퇴할 것인가’라는 글을 보면 이미 1994년에 종북 좌익세력이 문화적 주도권을 장악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기본질서를 비판, 전복하려는 세력들의 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이유로 대통령 전 비서실장과 장관을 구속한 것이 국정농단이자 내란이다. /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연합

김대중 정부(1998~2003년)에서는 종북 좌익세력이 주류 제도권으로 부상한다. 특히 전교조와 민노총이 합법화 된다. 전교조가 좌경화 프레임의 구조를 짜고 역사교육을 통해 대한민국 건국 부정, 이승만과 박정희 대통령 왜곡, 국군 부정, 6·25 전쟁의 양비론적 관점, 북한 체제 옹호(수령, 체제, 주체사상, 세습, 북한인권), 반미와 반일 정서를 주입시켰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세대들이 반(反)대한민국 시위에 적극 동참했다.

김대중 정부의 문화전쟁 표적은 영화계였다. 배우 문성근과 명계남이 새천년국민회의 의원들과 접촉하면서 정치적 활동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후 ‘충무로 포럼’을 통해 기존 영화인들과 정책을 비판하면서 영화계의 좌파 문화권력을 구축했다. 그 결과 영화법을 영화진흥법 체제로 바꾸고, 영화진흥공사를 영화진흥위원회로, 공연윤리위원회를 영상물등급위원회로 개편했다.

이 시점부터 영화계는 민족(반일 정서와 ‘우리민족끼리’의 민족의식), 민중(반정부, 반기업, 반사회, 반미, 반 대한민국 정서), 민주(5·18과 386운동권)의 삼민주의 프레임 영화가 집중적으로 제작되면서 대중영화를 통한 대한민국의 좌경화가 본격화 된다.

영화계 좌파 문화권력과 정치권(더불어민주당)은 한국 영화를 사랑하는 의원 모임(19대, 20대 국회)으로 계속 연대하고 있다. 이는 삼민주의 프레임과 선거용 기획 영화가 지속적으로 제작되고 상영될 수 있는 원동력이자, 부산·전주·부천 국제영화제와 독립영화계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이 되었다.

노무현 정부(2003~2008년)에서는 확고한 좌파 문화권력 시스템을 확립한다. 노무현 정부의 문화전쟁 표적은 지원금과 기관 장악이다. 문화예술 지원 사업을 민간 주도로 운영한다는 명분으로 문화예술계의 돈줄인 ‘한국문화예술위원회’를 출범시킨다. 지원 사업에 의존하는 문화예술계의 통제 기관을 만든 것이다.

노무현 정부의 문화권력 장악

노무현 정부는 노골적이고 편파적으로 돈과 조직을 좌파 문화권력에 집중했다. 대표적인 수혜 단체가 민예총과 문화연대다. 당시 민예총 지원은 늘고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예총) 지원은 감소했다. 실제로 회원 10만 명으로 5000만 원을 지원받던 민예총은 2000년 2억 5000만원, 2004년 5억 8000만원으로 지원금이 증가했다.

2006년에는 회원 38만 명의 예총은 19억 원, 민예총은 22억 원으로 역전된다.
노무현 정부의 코드인사는 지독할 정도다. 진지 구축은 문화 현장에도 있지만 공직과 각종 정부 위원회까지 침투했다.

▲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6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연합

현기영(민족문화작가회의) 한국문화예술진흥원장(한국문화예술위원회), 김윤수(민예총) 국립현대미술관장, 김철호(민예총) 국립국악원장, 한국영상자료원장,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장,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11명 중 9명), 장관 정책보좌관, 문화관광정책연구원장, 국립민속박물관장, 국립연극원장, 문화재청장 등 거의 민예총 인사들이다. 김명곤 전 문화부 장관도 민예총 출신이다.

노무현 정부의 지원금과 코드인사는 구복지계(口腹之計)를 찾는 문화예술인을 좌익 세력으로 흡수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결과 좌파 문화권력 시스템을 통해 전방위적인 좌경화가 지금까지 전개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2008~2013년)에서 기울어진 문화예술계의 균형을 맞춰보려고 사령관(기관장)들을 교체했다. 그러나 사령관이 바뀐다고 저변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조직 안에서 그들끼리 힘을 모아 사령관을 내쫓는 현상이 일어났다.

박근혜 정부(2013~2017년)는 사령관 교체만으로 대한민국 체제를 부정하는 좌파 문화권력을 바로잡을 수 없다고 판단하고 편향된 ‘지원’의 문제점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비정상적인 지원을 정상화시키려고 노력했는데 그게 바로 ‘문화융성’이란 슬로건이었다.

대통령은 헌법에서 명기한 대로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어긋나는 활동을 하는 개인이나 단체에 대해 국민 세금 지원을 배제할 수 있다.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부정하고 위협하는 개인과 단체에 대해 혜택을 주지 않을 수 있다. 이는 권한의 불법행사나 직권남용이 아니라 대통령의 합법적 국정 수행이다.

문화안보가 있어야 문화전쟁도 가능하다

블랙리스트는 문화안보리스트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기본 질서를 비판하고 전복하려는 세력들에게 단 1원의 혈세도 지원해서는 안 된다. 이런 원칙을 준수한 문화안보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이유로 대통령 전 비서실장과 장관을 구속했다는 사실이 국정농단이자 내란이다.

이제라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의 실체를 올바로 이해해야 한다. 이처럼 192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문화전쟁은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확립한 문화권력으로 대한민국의 좌경화라는 위기를 만들었다. 이제 위기 극복이라는 시대적 과제가 남았다.

종북 좌익세력의 좌경화 선동에 대응할 깨어 있는 시대정신이 필요하다. 바로 문화안보다. 문화전쟁 시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안보의식은 ‘문화안보’다. 변화된 전쟁 양상과 환경에서 국가안보의 개념과 범위는 ‘국가’와 ‘통일’에서 ‘문화’로 확대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이념과 가치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다.

문화안보는 첫째, 친북·종북 좌경화에 대항해 대한민국의 이념과 가치를 수호하는 것이다. 둘째, 대한민국의 건국정신을 지키는 안보의식이다. 셋째, 대한민국의 선진화와 자유화를 준비하는 미래정신이다. 넷째, 이념 편향성이 없는 문화예술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2004년 육사 신입생 25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우리의 주적은 누구냐’는 질문에 34퍼센트가 미국, 33퍼센트가 북한이라고 답했던 사실이 보도된 바 있다. 태극기 게양대 설치를 반대하고, “광화문 네거리에서 ‘김일성 만세’를 부르는 것이 표현의 자유”라고 말하는 서울시장도 있다.

세월호는 기억하지만 ‘서해수호의 날’은 잊고 있는 미래 세대들이 있다. 심지어 연평해전을 픽션 영화로 알고 있는 대학생들도 있다. 김일성 찬양가인 <충성의 노래>를 만든 윤민석의 노래 <이게 나라냐 ㅅㅂ>을 부르는 어린이도 있다.

<화려한 휴가>, <광해, 왕이 된 남자>, <26년>, <남영동1985>, <지슬>, <더킹>, <공조>, <눈길>, <보통사람>, <특별시민>, <1987>, <임을 위한 행진곡>, <택시운전사>, <대장 김창수>처럼 대선 시즌이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선거용 기획 영화들도 있다. <세월엑스>처럼 ‘괴물체 충돌설’을 제기한 네티즌 자로의 다큐멘터리와 <인텐션>처럼 세월호 고의침몰설을 선동하는 영화도 있다. <판도라>처럼 원자력발전소 폐지, <7년-그들이 없는 언론>처럼 방송법 개정, <자백>과 <메멘토모리>처럼 국정원 해체와 국가보안법 폐지를 대선 공약으로 말하게 하는 영화도 있다.

JTBC, YTN, 채널A, 뉴스Y, TV조선, SBS, MBN, KBS가 똑같이 오보·왜곡·편파 방송의 끝을 보여준다. 종편은 가짜 뉴스와 저급한 평론을 토해낸다. 교통 상황을 방송해야 하는 TBS 교통방송(서울시 관할)은 나꼼수의 김어준과 정봉주, 세월호 유민 아빠 김영오까지 진행자로 내세워 하루 종일 정부 비난하기에 바쁘다. 가수 안치환은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고 박찬욱, 조국, 진중권, 김제동, 김장훈, 신대철 같은 강남좌파들이 개념인이 되는 세상이다.

 문화안보는 대한민국을 살리는 심폐소생 장치

이제 대한민국을 구하는 방법은 문화안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개개인이 문화안보의 주체라는 생각으로 무너진 나라의 기본을 다시 세우는 것이다. 올바로 직시해야 한다. 문화안보의 실패가 부를 사회적·경제적 위험을 이번 탄핵사태를 통해 통감했다. 이제 문화안보 시대를 열어야 한다.

첫째, 문화안보의식 교육. 초·중·고 자유학기제, 대학교 교양교과목, 군대 안보교육, 평생교육원과 문화센터 강좌, 시민단체 강좌, 지역 주민 강좌 등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전문 문화안보 인력 양성. 문화안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전파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기관이 필요하다. 문화예술을 활용한 실용적인 교육 방법을 연구 개발해야 한다.

셋째, 좌파 문화권력 감시. ‘문화권력시민감시연대’나 ‘문화소비자연대’ 같은 시민단체를 설립해서 문화안보 관점과 편향 지원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를 해야 한다. 감시와 정화를 통한 문화권력의 균형과 정상화에 매진해야 한다.

넷째, 대한민국 이념과 가치가 담긴 콘텐츠 생산. 이제 문화를 새롭게 바라보는 시선 변화 없이는 대한민국 문화의 미래는 없다. 문화를 제대로 바라보고 성찰할 때이다.

문화안보 더 이상 늦으면 진다. 문화안보는 대한민국의 심폐소생술이다. 멈춰서도 안 되고 거부해서도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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