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언론계 블랙리스트’ 배포 논란 확산…대놓고 文 지지?
언론노조 ‘언론계 블랙리스트’ 배포 논란 확산…대놓고 文 지지?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4.26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공영노조 “고대영 사장은 언론노조 고소해야” 사내에서도 반발 확산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이 대선정국에서 사실상 특정 대선 후보를 지지하는 듯한 활동을 펴며 대선에 개입하고 나서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언론노조가 두 차례에 걸쳐 언론계 인사들을 적폐 청산대상으로 규정하고 나선 이른바 ‘블랙 리스트’도 이의 연장선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문화방송 MBC는 언론노조를 반민주적인 위법행위로 보고 최근 형사고소 방침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KBS내에서도 사내 언론노조의 이 같은 부적절한 행위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KBS공영노동조합(위원장 성창경, 이하 공영노조)은 25일 성명을 통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정책간담회를 갖는 등 부적절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언론노조 KBS본부(이하 KBS 2노조)를 “아예 정치권에 공개적으로 줄을 대고 정치를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공영노조는 <문재인 후보와 언론노조는 자중하라>는 성명에서 “지금은 선거정국으로, 언론사 종사자들은 선거에 영향을 미칠 만한 그 어떤 행위도 해서는 안 된다”며 “그런데도 KBS2노조는 지금 공영방송을 위한다는 구실로 선거에 개입하는 것 아닌가? 그것도 사실상 문재인 후보 지지를 말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 때가 되면 파업으로 선거에 영향력을 행사하더니 이제는 협약식이라는 이름으로 특정 후보와 연대해서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 언론인들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이라며 “그리고 KBS2노조가 매일 사내 게시판에 '대선 모니터 보고서'라고 올리는 것도 결국은 특정 후보를 위한 것이 아닌지 설명하라”고 주장했다.

공영노조는 또한 언론노조가 이른바 ‘언론계 블랙리스트’를 작성 배포한 것과 관련해서도, “공산치하에서나 들을 수 있었던 ‘부역자’라는 명칭이 말해주듯이 이것은 방송을 완전히 좌파와 특정정파 인사들로 채우려는 ‘혁명적인 발상’”이라며 “이 어찌 국가기간 방송인 KBS의 노동조합이 할 일 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문재인 후보는 그들에게 화답이라도 하듯이 ‘언론적폐’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면서 “이 또한 어찌 공당의 대권후보가 할 말인가? 지금 선거를 하자는 것인가? 혁명을 하자는 것인가? 유력후보가 되니까 언론사도 초법적으로 장악할 수 있다는 것인가? 문재인 후보는 각성하고 자중하라”고 촉구했다.

공영노조는 그러면서 “문화방송은 어제(24일) 부역자 청산 등의 협박을 한 혐의로 언론노조 간부 등에 대해 명예훼손과 모욕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며 “언론노조가 KBS 간부에 대해서도 부역자로 몰아붙이면서 청산대상이라고 했다. KBS는 언론노조를 왜 고소하지 않고 있나? 이것도 노조 눈치 보는 것인가? 당장 고소하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공영노조는 “대통령 탄핵도 언론이 했고, 새 대통령을 만드는 것도 언론이 한다는 소리를 듣게 생겼다”며 “언론의 독립이란 이름하에, 민주화라는 미명하에, 특정 후보를 편들고 지지하는 행위를 그만두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폐해는 고스란히 이 땅의 언론인들과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우리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언론이 특정 후보 편들기와 노조를 앞세워 언론을 장악하려는 시도를 적극 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언론노조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

-이하 성명 전문-

◎ (성명) 문재인 후보와 언론노조는 자중하라

언론노조 KBS본부(이하 KBS 2노조) 가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대통령후보와 '정책간담회'를 했다며 사진까지 붙여 사내 게시판에 선전했다. 구정권이 심어 놓은 방송장악 대리인을 청산해 달라며, 이른바 ‘정책 협약서’를 전달하고 ‘언론장악 방지법’ 통과에 힘을 실어 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정의당 심상정 후보와도 이런 협약을 맺겠다는 예고까지 했다. 어처구니없다.

아예 정치권에 공개적으로 줄을 대고 정치를 하겠다는 것인가? 아니면 지지선언을 천명하는 것인가? 지금은 선거정국이다. 언론사 종사자들은 선거에 영향을 미칠 만한 그 어떤 행위도 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도 KBS2노조는 지금 공영방송을 위한다는 구실로 선거에 개입하는 것 아닌가? 그것도 사실상 문재인 후보 지지를 말이다.

입만 열면 방송독립 운운 하면서도, 특정 후보가 당선되면 KBS 간부들을 모두 내 쫓아달라는 주문을 하는 것 아닌가? 그리고 자신들과 같은 정치성향과 이념의 인물들을 기용해 달라고 부탁하는 것, 이것이 방송의 공정성이고 다양성이란 말인가? 참으로 개탄스럽다. 이것이 문재인 후보가 문화방송에 출연해서 말한 ‘언론적폐청산’이란 말인가? 문재인 후보도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

KBS2노조는 민노총 산하에 있다. 그 강령을 보면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기치로 내걸고 진보정당 활동 관련 교육선전을 한다는 '정치위원회'를 두고 있다. 지난 대선 때인 2012년에는 위헌정당으로 판명돼 해산된, 통진당과 정책협약을 맺기도 했다. KBS2노조가 정치단체인지 언론사의 노동조합인지 구분이 가지 않는 이유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 정체성부터 분명하게 하라.

선거 때가 되면 파업으로 선거에 영향력을 행사하더니 이제는 협약식이라는 이름으로 특정 후보와 연대해서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 언론인들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이다. 그리고 KBS2노조가 매일 사내 게시판에 '대선 모니터 보고서'라고 올리는 것도 결국은 특정 후보를 위한 것이 아닌지 설명하라.

그리고 그들은 얼마 전, 언론 ‘부역자’라며 60명을 발표했다. 인적 청산대상이라는 것이다. 공산치하에서나 들을 수 있었던 ‘부역자’라는 명칭이 말해주듯이 이것은 방송을 완전히 좌파와 특정정파 인사들로 채우려는 ‘혁명적인 발상’이다. 이 어찌 국가기간 방송인 KBS의 노동조합이 할 일 인가?

문재인 후보는 그들에게 화답이라도 하듯이 ‘언론적폐’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이 또한 어찌 공당의 대권후보가 할 말인가? 지금 선거를 하자는 것인가? 혁명을 하자는 것인가? 유력후보가 되니까 언론사도 초법적으로 장악할 수 있다는 것인가? 문재인 후보는 각성하고 자중하라.

박근혜 정권, 아니 보수정권하에 간부로 임명된 방송사 사람들은 모두 청산대상이고, 부역자라면 지금이 일제치하에서 벗어난 해방정국이란 말인가? 어이가 없어 말이 나오지 않지만 이것이 오늘날 언론의 현실이다. 언론계 좌경화가 어느 정도인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그러고 보면 지난번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정에서 언론들이 일방적이고 편파적인 보도를 한 것이 이상한 일도 아닌 것이다.

문화방송은 어제(24일) 부역자 청산 등의 협박을 한 혐의로 언론노조 간부 등에 대해 명예훼손과 모욕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언론노조가 KBS 간부에 대해서도 부역자로 몰아붙이면서 청산대상이라고 했다. KBS는 언론노조를 왜 고소하지 않고 있나? 이것도 노조 눈치 보는 것인가? 당장 고소하라.

그리고 노동조합 활동범위를 넘어 정치행위를 하는 것에 대해서도 책임을 묻고 조치를 취하라. 오늘날 KBS2노조가 이렇게까지 준동하게 된 데는 사측의 눈치 보기와 무소신, 양다리 걸치기 등이 작용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

언론노조의 이런 행동이 한국 언론을 후진국 수준에 머물게 하고, 정치에 예속되게 만들며, 우리 사회를 극심한 혼란으로 빠져들게 한다는 점 분명히 알기 바란다.

이제 대선이 2주도 채 남지 않았다. 언론의 특정 후보에 대한 쏠림 현상도 더 심해지고 있다는 느낌을 떨칠 수 없다. 대통령 탄핵도 언론이 했고, 새 대통령을 만드는 것도 언론이 한다는 소리를 듣게 생겼다. 언론의 독립이란 이름하에, 민주화라는 미명하에, 특정 후보를 편들고 지지하는 행위를 그만두라.

그리고 자중하라. 그렇지 않으면 그 폐해는 고스란히 이 땅의 언론인들과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우리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언론이 특정 후보 편들기와 노조를 앞세워 언론을 장악하려는 시도를 적극 저지할 것이다.

2017년 4월 25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