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당신의 지식은 어떻게 자본이 되는가
[신간]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당신의 지식은 어떻게 자본이 되는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4.28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책에는 ‘지식 창업자로 성공하는 법’에 대한 노하우가 담겨 있다. “평범하게 태어난 사람도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오랫동안 치열하게 연구하고, 분석하고, 노력한 결과를 8단계로 정리해두었다.

누구나 이 8단계를 따라간다면, 자신만의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분명 그 과정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 과정을 성취하고 난 뒤에 얻는 기쁨은 그러한 어려움을 수십 배 이상 뛰어넘을 만큼 가치 있을 것이다. 

 

누구나 특별한 가치와 소명을 가지고 태어났다. 이제는 그 가치와 소명을 찾아 목숨 걸고 행동할 때이다. 자신만의 특별함을 인식하고, 삶이라는 무대의 주인공이 될 때, 인생은 더 나아지기 시작할 뿐만 아니라 진정한 삶의 행복을 누리게 될 것이다. 

정보와 지식이 세상을 변화시켰고, 충분한 지식과 아이디어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다음 브런치(brunch)를 통해 누구나 글을 쓰고 작가로 데뷔할 수 있게 되었고, 누구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방송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온오프믹스(onoffmix)처럼 누구나 강연을 열 수 있는 플랫폼이 생겨났고,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중심으로 한 소셜 네트워크는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창조적인 업무 환경이 조성되면서 지식을 자본으로 한 1인 기업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베스트셀러 ‘지식 창업자’라는 책이 등장할 정도로 돈이 아닌 지식을 자본으로 삼아 1인 창업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메이크업 방법, 화장품 리뷰 등을 주제로 일반인들도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얻기도 하고, 다음 브런치(brunch)나 블로그로 쓴 글이 책으로 출간되는 경우도 많다. 취미로 즐기고 있는 게임, 요리, 미용에 대한 지식에서부터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십,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지식에 이르기까지 모두 창업을 위한 중요한 자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자신만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브랜딩하고, 마케팅 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매뉴얼이 존재하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지식 창업에 대한 꿈을 꾸고 생각만 할 뿐 실제 행동으로 옮기지는 못하고 있다. 

이 책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지식 창업에 관한 체계적인 로드맵이 있다면 좋을 텐데…’라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이를 만들기 위해 경제·경영, 자기계발, 퍼스널 브랜딩, 온라인 마케팅에 관한 200권이 넘는 책을 읽고, 베스트셀러 작가, 스타강사, 온라인 마케터와 같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차별화 된 스토리 만들기, 온라인 플랫폼 구축하기, 퍼스널 브랜딩하기, 책 쓰기, 강연하기, 브랜드 제품 만들기, 인적 네트워크 구축하기에 관한 다양한 원칙들이 정립되기 시작했다. 

필자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이러한 원칙들을 하나씩 시도해 나갔고, 지난 3년간 1,000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강연과 1:1 컨설팅을 하면서 성공적인 지식 창업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알려주었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내용을 수정하고 업데이트 시켜나갔다. 

이제 지식 창업을 시작할 때 누구나 따라갈 수 있는 ‘성공적인 로드맵’을 완성하게 되었다.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을 둔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많은 책을 읽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저자가 직접 경험했던 것들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8가지 단계로 체계화 시켜놓았다. 취업과 진로로 고민하고, ‘돈이 없어도 어떻게 자신만의 지식을 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방법들을 몰라서 답답해하는 20, 30대가 읽으면 좋을 경영서, 자기계발서이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몰라 어둠 속에서 방황하는 수많은 청춘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되어주고자 한다. 

수학의 대표적인 저서를 생각하면 '수학의 정석'이 떠오르고 리더십을 배우려고 하면, 존 맥스웰의 '리더십 불변의 법칙'을 떠오르는 것처럼, 한 분야에는 교과서와 같은 정통적인 책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작가, 강사, 온라인 스타들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돈이 아닌 지식을 자본으로 삼아 창업을 하는 지식 창업자들을 위한 책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시대가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20대를 만나면 ‘취업할 곳이 없다’고 하고, 30대를 만나면 ‘이 길이 나의 길이 아니다’라고 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미래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자신만의 특별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개인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돕고, 높은 수익 창출까지 가능한 지식 창업이다.

이 책의 차별점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미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며 ‘왜(Why) 지식 창업을 시작해야 하는가’부터 ‘어떻게 성공적인 지식 창업가가 될 수 있는가(How)’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8가지 단계를 제시하며 ‘성공적인 지식 창업의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