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진의 리더십 명상편지 - 검색말고 사색하라
이용진의 리더십 명상편지 - 검색말고 사색하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5.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경영인력연구원 원장 이용진

“검색 말고 사색하라.”

이 말은 카톡의 창업자가 권하는 말입니다. 그는 매일 새벽 일찍 일어나 한 시간씩 독서를 한다고 합니다.

컴퓨터를 만든 스티브 잡스도 자신의 아이들한테는 컴퓨터 사용시간을 제한했다고 합니다. 

두 사람의 공통점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가 문명의 이기이기는 하나 지나치게 사용하면 역시 문제가 있다고 경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검색이나 카톡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검색이나 카톡이 인생의 미래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카톡과 검색에 빠져있는 젊은이들이 길을 막고 있습니다.

10대나 20대의 시기는 인생을 통틀어서 가장 중요한 지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소중한 시기입니다. 또 훌륭한 시민이자 양식 있는 사회의 중추가 되기 위한 수준 높은 지식과 교양을 쌓아야 하는 시기에 양서를 읽고, 위대한 사상을 논하고, 역사를 논평하고 도덕적 양심을 형성하는 시간입니다.

그러나 젊은이들은  독서를 구시대적 관습이라 주장하거나 오히려 반 지성주의라고 냉소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손바닥 안의 인터넷 정보에 의지하고 독서를 권하는 어른들을 “쥐뿔도 모르는 노땅”으로 치부합니다.

흡사 스마트폰의 원활한 사용이 지성의 표본인양 착각하고 있는 현실을 어떻게 받아드려야 할 것인가요?

과연 그들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