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업적 매장키 위한 정치테러나 다름없어'
'박정희 업적 매장키 위한 정치테러나 다름없어'
  • 백요셉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7.04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외압으로 박정희 기념우표 발행 재검토 결정한 우정사업본부

지난 6월 30일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가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의 발행결정을 전면 재검토한다고 기존 입장을 번복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당월 초까지만 해도 기념우표 발행의지를 확고히 밝혔던 우본의 갑작스러운 태도변화에 대해 사회 일각에서는 현 정권과 좌익단체들에 대한 우본의 '눈치 보기'가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들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 앞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우표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

우표발행심의위원회는 오는 7월 12일 해당 우표의 발행을 재심의 하기 위한 회의를 열고 "우표 발행을 원점에서 재심의 할 것"이라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우표 발행 취소와 재심의 요구가 빗발쳤다”는 것이 우표 발행 재검토에 대한 우본 측의 해명이다. 우본의 기존 결정에 대한 외압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우본의 발표에 대해 ‘박정희대통령 탄생100돌 기념사업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충격과 경악을 금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추진위는 7월 4일 성명을 내고 우정사업본부의 우표발행 재검토 결정에 대해 조목조목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추진위은 ‘박정희 대통령이 독재자, 인권탄압자이니 기념우표를 발행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은 특정한 사관이나 이데올로기에 젖은 사람들의 선동에 불과하다’면서 한 인물이 역사에 기여한 바는 엄중하고 정밀한 심층적 검증을 거쳐야 할 문제이지 일부 시민단체나 정치권, 특정 이데올로기에 경사된 이념의 잣대로 섣부르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우표 발행 취소와 재심 요구가 빗발쳐서’라는 우본의 해명에 대해서 추진위는 “어떤 세력에 의해, 그리고 어느 정도로 제기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박정희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한국이 로켓처럼 치솟았다는 한 외신기자의 평가처럼 그 기간 동안 압축 성장을 통해 부국(富國)을 이루었고, 이를 바탕으로 민주화도 가능했다는 점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성명에서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을 기념하는 우표가 특정인에 대한 우상화 우려가 있어 발행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은 정치적·이념적 반대파들이 만들어낸 온당치 않은 주장”이라면서 이게 대한 근거로서 우본의 2016년 화가 이중섭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과 이봉창 의사 순국 60주년 기념우표, 그리고 2015년 정주영 회장 탄생 100년 및 이병철 회장 탄생 105년 기념우표 발행과 2010년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우표, 2008년 윤봉길 의사 탄신 100주년 기념우표, 1991년 인촌 김성수 탄신 100주년 기념우표 등을 꼽았다.

추진위는 또한 케네디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와 2011년 레이건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등을 발행했던 미국의 경우와 1998년 저우언라이(周恩來)의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와 문화대혁명 때 숙청되어 모든 공직이 박탈되었던 류샤오치(劉少奇)의 탄생 100돌 기념우표까지 발행한 중국의 예를 들면서 이는 바로 ‘국가 발전과 역사 발전에 공로가 있다면 정치적으로 견해가 다른 인물이라도 기념한다는 정신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또한 추진위는 성명에서 ‘적법한 절차를 거쳐 결정된 박정희 기념우표 발행을 정권이 바뀌었다고 재심의 운운하는 것은 명백한 정치적 보복으로 비쳐진다’면서 “더구나 심의위원 중에 ‘특정 인물’이 참여했다는 식으로 시비를 걸어 기념우표 발행을 저지하겠다는 시도는 특정한 세력들이 자신들의 불순한 의도를 은폐하기 위한 위장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들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 앞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우표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오는 9월 박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를 발행할 계획이다 / 연합

추진위는 이번에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관련 기념우표 발행을 봉쇄하고자 하는 저의는 박정희 대통령의 존재를 우리 사회에서 지워버리고자 하는 세력들의 정치적 테러 행위나 다름없는 작태라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하다’면서 ‘지금까지 기념우표 발행을 재심의 한 전례가 없었던 상황에서 우본이 전임 정부의 적법한 절차를 거쳐 결정된 사안을 재심의를 하겠다고 나선 것은 특정 세력에 대한 눈치 보기이거나 부당한 압력에 대한 굴복이라는 비난과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들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 앞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우표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

성명은 끝으로 ‘우본에 전 국민의 상식과 보편적 양식에 의거한 올바른 재심의 결정을 내려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을 기념하는 우표가 정상적으로 발행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