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정체불명 허위문건으로 회사비방, 노조가 늘 해오던 방식”
MBC “정체불명 허위문건으로 회사비방, 노조가 늘 해오던 방식”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8.08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MBC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 의혹제기에 반박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이하 MBC본부)가 이른바 ‘MBC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MBC(사장 김장겸)는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체불명의 허위 문건”이라며 법적 대응의사를 밝혔다.

MBC는 이날 보도본부 명의로 낸 보도자료를 통해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가 ‘카메라기자 성향 분석표’를 입수했다며 이른바 ‘MBC 블랙리스트’가 발견된 것이라는 허무맹랑한 주장을 펼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MBC는 “언론노조가 내세운 ‘카메라 기자 성향 분석표’는 회사의 경영진은 물론 보도본부 간부 그 누구도 본 적도 없는 문건”이라며 “누가 작성하고 누가 유포했는지도 모르는 ‘유령’ 문건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이를 기정사실화해서 회사를 비방 매도하는 행위는 언론노조가 늘 해오던 방식”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언론노조 MBC 본부에 요구한다. 이른바 ‘카메라기자 성향 분석표’ 명단을 어떻게 입수했는지, 또 누가 작성했는지, 그 명단으로 누가 어떤 조처를 했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분명히 밝히기 바란다”면서 “알지도 못하는 정체불명의 ‘유령 문건’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해 회사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경영진과 보도본부 간부들의 명예를 훼손한 인사들에 대해서는 형사와 민사 등 모든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MBC는 또한 “‘유령 문건’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한 매체들에 대해서도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는 점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에 앞서 MBC 본부는 지난 7일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MBC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를 공개해 논란을 촉발했다.

MBC본부가 이날 공개한 문서파일은 두건으로, 제목은 각각 '카메라기자 성향분석표'와 '요주의인물 성향'이다. 김장겸 MBC 사장이 보도국장으로 취임한 직후인 지난 2013년 7월 6일 처음 작성됐고, 이듬해 2월까지 수정한 흔적이 남아있다는 주장이다.

MBC본부는 이 문건이 인사권자에게 보고돼 실제로 인사 평가, 승진 등에 활용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문건에 따라 인사 불이익을 당했다는 게 MBC본부 측의 주장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