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단체, 국정원 지원받아 댓글부대 운영’언론보도 사실과 달라
‘탈북단체, 국정원 지원받아 댓글부대 운영’언론보도 사실과 달라
  • 백요셉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8.14 18: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목된 탈북단체 공식 입장 밝혀

탈북단체인 (사)NK지식인연대(대표 김흥광)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국정원의 지원을 받아 ‘사이버댓글부대’를 운영했다고 지난 8월 12일 경향신문이 보도한 가운데 NK지식인연대 측이 이 보도를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NK지식인연대측은 사무국 명의의 논평을 내고 ‘자신들에 대한 경향신문의 기사의 내용은 사실과 너무 다르고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 NK지식인연대의 활동을 지지성원 해주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지지·후원자들의)요청에 따라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공식적으로 해명한다’고 밝혔다.

▲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TF가 지난 대선 때 국정원이 이른바 '대선 댓글 사건'에 개입했음을 확인했다. TF에 따르면 국정원은 '댓글 사건'과 관련해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취임 이후 국정원 심리전단에서 2009년 5월∼2012년 12월 알파(α)팀 등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4일 국정원 청사 앞의 바리케이드. / 연합

논평에서 NK지식인연대측은 경향신문의 보도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 NK지식인연대는 2010년 5월부터 2010년 9월까지 5개월 기간에 인터넷상에서 ‘천안함’을 ‘한국정부의 자작극’으로 몰아가려는 북한군 사이버심리전부대인 204 부대와 사이버심리전 대항활동을 진행해왔으나 경향기사는 2009~2010년으로 활동기간을 2년씩이나 확대 부풀렸다는 것,

다음으로 ▲ NK지식인연대의 ‘북한군 심리전대항활동’ 내용은 국내 정치적 현안이나 특히 선거와는 전혀 무관한 ‘천안함 폭침사건’에만 집중했지만 경향기사는 2009년부터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과 ‘4대강 사업’ 관련 댓글을 달았다고 일방적으로 주장한 것 뿐, ▲ 친정부적 기사가 게시되었다고 주장하는 2009년에 NK지식인연대는 실제 대북사이버심리전 대항활동을 하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 “NK지식인연대는 국정원으로부터 사이버댓글부대를 운영하라는 어떠한 지시나 자금지원을 받은 적이 전혀 없으며 NK지식인연대가 그동안 진행해 온 북한의 대남심리전에 대한 대항활동은 전적으로 단체 자체적인 판단과 결심에 따라 진행 한 것”이라는 점이다.

<천안함이 폭침된 2010년 5월, 온라인에서는 ‘천안함 침몰은 한국정부 자작극’, ‘미군 잠수함과 충돌 때문’ 등의 허위사실들이 무차별 유포되고 있었다. 다음 아고라 같은 대중게시판에서는 한국정부의 자작극이냐 아니냐에 대한 찬반투표까지 실시됐는데 한국정부의 자작극이라는 주장이 6 천여 개, 아니라는 주장 7 백여개로 음모론 지지자들이 11배가 넘을 정도로 사실이 심각하게 오도되어 있었다. 이에 본 단체는 북한 사이버 부대의 조직적인 대남심리전 활동으로 간주하여 대응했을 뿐 이다>는 것이 NK지식인연대측의 해명이다.

계속해서 논평은 ‘국제적인 합동조사단의 조사가 한창이고, 북한어뢰 잔해까지 발견·공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정부 자작극”을 주장하는 어이없는 현상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쉽게 가질 수 없는 생각이라 판단되었다. ▲ 그리고 많은 음모론 댓글들에서는 공통적으로 북한에서 쓰는 고유 단어와 계속적인 북한식 문법들이 발견되는 등 북한 204부대의 대남심리전작전이 틀림없다고 판단하여 이에 대한 대항활동에 여러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NK지식인연대는 ▲ “북한군 대남심리전 대항활동을 시작하여 5개월 후인 2010년 10월 경, 상기 활동을 끝마쳤는데 그 이유는 국제합동조사단의 결과발표와 대다수 국민들의 ‘천안함’사건의 진실에 대한 이해도가 정상화 되었다고 판단, 인터넷상에서 예전 같은 음모성 글들이 현저하게 줄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경향신문 기사는 ‘한 탈북민의 부연설명’이라고 하면서 단체의 댓글 활동이 중단된 배경에 대해 “수당 배분을 둘러싸고 내부 갈등이 벌어져 (국정원에서) 지원이 중단된 것으로 안다”는 발언 주체가 의심되는 추측성 주장을 실었다.

그리고 ▲‘경향 기사는 “국정원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에 따르면”이라는 제보자의 전언을 토대로 기사를 전개했는데 이러한 전언 자체를 조금도 믿을 수 없다’는 것이 NK지식인연대측의 주장이다.

논평은 “이처럼 중요한 사안을 ‘어떤 사정에 정통한 사람’의 말을 인용한 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앞으로도 NK지식인연대는 김정은 독재정권의 인권유린실태를 만천하에 고발하고, 북한내부의 실태를 국제사회에 알리며, 핵·미사일로 우리나라와 국민들을 공갈협박하고 있는 오만무례한 북한체제를 변화시키는 역사적 소임에 충실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TF가 2012년 대선 당시 국정원이 대규모 '댓글부대'를 동원, 여론조작 활동을 했다는 내용을 확인한 데 대해 이명박 정부를 '히틀러 나치 시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당시 나치 선동가인 '괴벨스'에 각각 비유하며 맹비판하고 있다. / 연합

경향신문은 지난 8월 12일 ‘탈북자·보수단체 간부가 댓글부대 운영’ ‘MB 때 국정원이 사이버 외곽팀 맡긴 정황, 적폐청산 TF가 포착’, ‘2009~2010년 돈 받고 친정부 글 쓴 NK지식인연대 배후도 조사, 등의 기사를 [단독]으로 보도한 바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국내 좌익 언론들의 국정원 댓글 관련 여론몰이식 보도가 무분별하게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적지 않은 보수단체 및 탈북단체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혜연 2017-08-14 18:32:36
아이고~!!! 계속 갑질해라~!!!! 미래한국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