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김대중·노무현 방송장악’은 쏙 빼놓고 보수정권 9년만 다루자?
언론노조 ‘김대중·노무현 방송장악’은 쏙 빼놓고 보수정권 9년만 다루자?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8.14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방투위 “언론노조 발표에 오류…청와대가 방송장악 시도 컨트롤 타워, 당당하다면 임종석 비서실장과 윤영찬 수석 함께 나와야”

KBS·MBC 등 공영방송을 중심으로 한 문재인 정부의 방송장악 논란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이하 방투위)가 제안한 공개토론에 대해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이 홍준표 대표의 참석을 요구한 것과 관련, 한국당 측은 지난 9일 “청와대가 ‘방송장악 콘트롤타워’임이 밝혀진 이상 문 대통령이 토론에 나오면 홍 대표도 안 나갈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달 24일 방투위는 성명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언론노동조합과 일부 언론학자들이 현재의 공영방송사 즉 KBS와 MBC의 경영진 퇴진을 주장하고 있는데, 이들 주장 근거는 역대 정권 중에서 특히 이명박, 박근혜정부가 공영방송을 정치적으로 이용했고, 이명박 박근혜정부 하의 공영방송사 사장들은 정권의 시녀 역할을 했다는 것”이라며 “이명박 박근혜정부가 공영방송을 김대중 노무현정부 보다 더 정치적으로 이용했고 이명박정부와 박근혜정부 시절에 임명된 공영방송사 경영진이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때의 경영진보다 더 편파적으로 방송했다고 주장하는 그 어떤 세력과도 공개적으로 토론할 의사가 있다”고 밝힌바 있다.

언론노조는 다음 날 한국당 측에 보낸 공문에서 “만시지탄이지만 언론노조는 '공영방송(KBS, MBC) 정상화'의 중요성과 절박함을 생각하여 대승적으로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의 '공개토론' 제안에 적극 화답하려 한다”며 “언론노조는 공영방송 정상화 공개토론을 국회 상임위에서의 청문회 추진의 징검다리로 여기며, 공개적이고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공개토론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그러나 언론노조는 ‘공영방송 정상화’ 문제를 다루자면서도, 지난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의 방송장악 문제까지 포함해 토론하자는 한국당 측의 제안은 일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보수정권 하에 지난 9년간의 공영방송 문제만 콕 집어 언급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에 방투위는 지난 9일 성명을 내어 “언론노조는 ‘공영방송 정상화 공개 토론 제안에 화답한다’ 라는 제목의 성명을 ‘국회 청문회 징검다리 역할 기대 … 홍준표, 박대출, 강효상 토론자로 참석해야’라는 부제(副題)를 달아 발표했다. 우리는 언론노조의 발표내용에 다음과 같은 오류가 있음을 지적한다”며 ▲ 우리 제안은 역대정권 중 어느 정권이 방송에 개입을 가장 많이 했는지를 공개토론을 통해 확인해보자는 것 ▲ 언론노조는 홍준표 대표의 토론회 참석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는 토론회를 기피하려는 정치적인 책략이라고 주장했다.

방투위는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박대출‧강효상 의원은 언제든 공개토론에 응할 용의가 있다”며 “그러나 방송장악 시도의 콘트롤타워가 청와대임이 드러난 이상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함께 토론에 나오는 것이 마땅하다. 당당하다면 토론을 피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하 방투위 성명 전문 -

-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성명서 -

청와대가 ‘방송장악 콘트롤타워’임이 밝혀졌다

문 대통령 토론 나오면 홍 대표도 안 나갈 이유 없어

“자정기능을 잃은 방송사는 거칠 게 다룰 수 있다”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말했다는 언론보도가 놀랍고 우려스럽다. 문재인 정권의 이성 잃은 방송장악 음모를 드러낸 발언이다.

공영방송을 정권 입맛대로 좌지우지하겠다는 발상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위헌적 발상이다. 문재인 정부는 참여정부 시절 극에 달했던 방송장악 음모에 대해 사과하고 지금이라도 방송장악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 이에 장단을 맞춰 손발 노릇을 해왔다는 의혹을 받는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역시 반성해야 한다.

그동안 언론노조와 일부 언론학자들은 편파적인 잣대로 김대중‧노무현 정부와는 달리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부당하게 방송에 개입했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대해 우리는 지난 7월 24일 이들에게 두 가지를 제안했다.

첫째, 김대중‧노무현 정부와는 달리 이명박‧박근혜정부가 부당하게 방송에 개입했다는 주장의 근거를 밝힐 것.

둘째, 과연 그들의 말이 사실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역대정권의 방송공영성 평가에 관한 공개토론>에 응할 것.

언론노조는 ‘공영방송 정상화 공개 토론 제안에 화답한다’ 라는 제목의 성명을 ‘국회 청문회 징검다리 역할 기대 … 홍준표, 박대출, 강효상 토론자로 참석해야’라는 부제(副題)를 달아 발표했다. 우리는 언론노조의 발표내용에 다음과 같은 오류가 있음을 지적한다.

첫째, 우리 제안은 역대정권 중 어느 정권이 방송에 개입을 가장 많이 했는지를 공개토론을 통해 확인해보자는 것이었다. 그런데 언론노조가 제목으로 사용한 ‘공영방송 정상화 공개 토론 제안에 화답한다’라는 문장은 교묘한 왜곡을 담고 있다. 즉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는 정상적이었던 공영방송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와서 비정상으로 바뀐 것을 토론하자는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언론노조와 언론노조 소속의 언론인들이 흔히 사용해온 기술적인 왜곡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둘째, 언론노조는 홍준표 대표의 토론회 참석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는 토론회를 기피하려는 정치적인 책략이다. 만약 토론회에 홍준표 대표가 참석한다면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하는 것이 당연하다. 더구나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과거의 MBC는 자랑스러웠는데 현재의 MBC는 망가졌다”고 주장한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주는 자리에서 “지난 10년간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심하고 참담하게 무너진 부분이 공영방송”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언론노조 측에서 홍준표 대표를 언급했기 때문에 우리 당은 그 맞상대로 문대통령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 문 대통령이 토론에 안 나온다면 홍준표 대표가 나갈 이유가 없다.

자유한국당 박대출‧강효상 의원은 언제든 공개토론에 응할 용의가 있다. 그러나 방송장악 시도의 콘트롤타워가 청와대임이 드러난 이상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함께 토론에 나오는 것이 마땅하다. 당당하다면 토론을 피할 이유가 없다.

2017. 8. 9.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