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미디어포럼 “정파 언론인들의 ‘블랙리스트’는 광우병 방송 조작과 비슷”
미래미디어포럼 “정파 언론인들의 ‘블랙리스트’는 광우병 방송 조작과 비슷”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8.1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동조합 좌파 정권에서는 파업 거의 안 해…정파언론인들 카메라와 마이크 앞에 세워서는 안 돼”

이른바 MBC블랙리스트 해프닝이 문재인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음모 차원이라는 의혹이 횡행하는 가운데, 전·현직 언론인들의 모임인 미래미디어포럼(회장 이상로, 이하 미미포)은 16일 논평을 통해 최근 사태와 관련, “언론노동조합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며 “첫째, 좌파정권 하에서는 파업을 거의 하지 않고 우파정부 하에서만 파업을 한다는 것, 둘째, 우파정권 하에서도 특히 선거를 앞두고는 거의 예외 없이 파업을 한다”고 꼬집었다.

미미포는 “자신이 블랙리스트에 포함되어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언론노동조합원은 “블랙리스트 ..” 운운하기 전에 무엇보다도 먼저 아래의 질문에 답해야한다”며 “첫째, 광우병 보도에 대해 잘못을 시인하지 못하는 이유를 과학적이고 의학적으로 설명해야하고, 둘째, 좌파정권의 역대사장들을 제쳐두고 우파정권 하의 사장들이 가장 불공정하게 방송했다는 주장의 근거를 사례를 들어 논리적으로 설명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위의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회피한다면, 그들은 분명 같은 방식으로 제2의 광우병 파동을 준비 중인 것이 틀림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엇보다 이번에 그들이 “블랙리스트”라고 제시한 문서는 그 작성자가 MBC 사측이 아닌 일반 사원이었음이 이미 밝혀졌다”며 “일반 사원이 작성한 문서를 사측이 만든 블랙리스트로 몰고가는 수법은 광우병 파동 당시 ‘주저앉은 소를 광우병에 걸린 소’ 라고 증거를 조작한 수법과 동일하다”고 꼬집었다.

미미포는 “병원은 의료사고를 내고도 반성하지 않는 의사들이 또 다시 수술을 하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며 “마찬가지로 방송사는 취재와 보도의 원칙을 어기고도 반성하지 않은 기자와 PD를 카메라와 마이크 앞에 세워서는 안 된다. 전자들은 돌팔이 의사들이며, 후자들은 정파적인 언론인이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리고 정파적인 언론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블랙리스트”라는 단어는 다름아닌 광우병 조작방송 때의 ‘주저앉은 소’”라고 강조했다.

- 이하 논평 전문 -

MBC언론노동조합의 ‘블랙리스트’는 ‘주저앉은 소’입니다.

미래미디어포럼 논평(2017.8.16.)

언론노동조합원들 중에는 방송 현업에서 배제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들이 블랙리스트의 피해자라고 말합니다.

즉 자신들은 아무런 잘못이 없는데 과거 정권에서 자신들을 블랙리스트에 포함시켜 업무에서 배제시키는 등 불이익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들이 과거정권에서 방송업무에서 배제 되었다면, 배제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방송사에서 일을 시키기 위해 높은 인건비를 지불하며 채용한 인재를 업무에 활용하지 않는다면 필시 중대한 이유가 존재한다고 보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봅니다.

‘A’라는 병원에서 의사를 여러 명 채용했고 이들은 노동조합에 가입했습니다.

그런데 이 의사들이 중대한 의료사고를 저질렀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의사들의 잘못된 의료행위로 죽음의 문턱을 넘나들었습니다.

병원은 의사들 중 일부를 해고했고, 일부는 진료행위를 할 수 없는 부서로 발령을 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중대한 의료사고를 낸 의사들 중 아무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병원으로서는 엄청난 의료사고를 저지른 의사들이 자신의 잘못된 의료행위를 시인하지도, 반성하지 않는 상태에서 또 다시 환자를 진료하고 수술하도록 내버려둘 수는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의사들은 그런 이유에서 진료와 수술업무에 배제된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적반하장 격으로 전임정권에 미운털이 박혀 블랙리스트에 포함돼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블랙리스트”라는 단어가 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교묘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2008년, 일단의 MBC피디들이 광우병 괴담을 만들어 나라를 위태롭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 아무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들은 아직도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지 않고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을 비난하고 있습니다.

언론노동조합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좌파정권 하에서는 파업을 거의 하지 않고 우파정부 하에서만 파업을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우파정권 하에서도 특히 선거를 앞두고는 거의 예외 없이 파업을 합니디.

2012년 1월 31일, 역시나 MBC언론노동조합은 대선을 10개 월 가량 앞두고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당시 언론노동조합이 파업을 시작하면서 밝힌 파업의 이유는 “현재의 MBC사장이 낙하산이기 때문에 파업한다”는 것 이었습니다.

언론노동조합은 곧바로 아래와 같은 반대의 질의에 직면했습니다.

“역대 좌파정권 하의 사장은 낙하산이 아니고 우파정권 하의 사장만 낙하산이라고 주장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밝혀라”.

언론노동조합은 그러나 이 질문에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답변이 궁색해진 언론노동조합은 파업에 돌입한 이유를 변경했습니다.

“역대 사장 중 현재의 사장이 가장 불공정한 방송을 했기 때문에 파업을 한 것이다”라고 말을 바꾼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변명 역시 즉각 반격을 당했습니다.

“좌파정권 하에서 임기 내내 정권에 아부하다가 임기가 끝나자마자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임명된 사장과, 좌파정권의 탄생을 위해 선거법을 어기고 좌파에 유리한 결정적인 방송을 한 사장들을 제치고 현재의 사장이 가장 불공정한 방송을 했다는 것을 비교하여 논리적으로 증명하라”는 추궁이었습니다.

이런 해명요구에 그들은 역시 답하지 못했고,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들은 그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블랙리스트에 포함되어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언론노동조합원은 “블랙리스트 ..” 운운하기 전에 무엇보다도 먼저 아래의 질문에 답해야합니다.

첫째, 광우병 보도에 대해 잘못을 시인하지 못하는 이유를 과학적이고 의학적으로 설명해야합니다.

둘째, 좌파정권의 역대사장들을 제쳐두고 우파정권 하의 사장들이 가장 불공정하게 방송했다는 주장의 근거를 사례를 들어 논리적으로 설명해야합니다.

만약 위의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회피한다면, 그들은 분명 같은 방식으로 제2의 광우병 파동을 준비 중인 것이 틀림없습니다.

무엇보다 이번에 그들이 “블랙리스트”라고 제시한 문서는 그 작성자가 MBC 사측이 아닌 일반 사원이었음이 이미 밝혀졌습니다.

일반 사원이 작성한 문서를 사측이 만든 블랙리스트로 몰고가는 수법은 광우병 파동 당시 ‘주저앉은 소를 광우병에 걸린 소’ 라고 증거를 조작한 수법과 동일합니다.

병원은 의료사고를 내고도 반성하지 않는 의사들이 또 다시 수술을 하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 됩니다.

마찬가지로 방송사는 취재와 보도의 원칙을 어기고도 반성하지 않은 기자와 PD를 카메라와 마이크 앞에 세워서는 안 됩니다.

전자들은 돌팔이 의사들이며, 후자들은 정파적인 언론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정파적인 언론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블랙리스트”라는 단어는 다름아닌 광우병 조작방송 때의 ‘주저앉은 소’입니다.

2018.8.16.

미래미디어포럼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