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

[브랜드평판] 가수 브랜드 10월 빅데이터 분석....1위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3위 아이유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l승인2017.10.08l수정2017.10.08 07:01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datanews@nate.com

가수 브랜드평판 2017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3위 아이유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0월 6일부터 2017년 10월 7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0,970,6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하였다.  지난 8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16,221,875개보다   4.09% 증가했다.

▲ 가수 브랜드평판 2017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가수 브랜드평판 2017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2017년 10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아이유, 여자친구, 엑소, 트와이스, 블랙핑크, 태연, 레드벨벳, 선미, 현아, 여자친구, 볼빨간사춘기, 에이핑크, 싸이, 빅뱅, 세븐틴, 비투비, 빅스, 러블리즈, 위너, 마마무, 인피니트, 우원재, 10cm, 행주, 윤종신, 황치열, 청하, 지코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랩몬스터,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7,890 미디어지수 2,374,092 소통지수 3,167,832 커뮤니티지수  3,936,7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26,570 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915,325 보다 79.70% 상승했다.

2위, 워너원 (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6,988 미디어지수 2,942,716  소통지수 3,321,590 커뮤니티지수   4,437,2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28,571  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7,658,317 보다  30.75% 하락했다.

3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4,175 미디어지수   1,408,648  소통지수 1,598,055  커뮤니티지수   2,648,2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59,16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771,329 보다  27.51 % 상승했다.

4위,  여자친구 ( 소원, 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 브랜드는 참여지수 960,838 미디어지수   1,712,506  소통지수 2,298,604 커뮤니티지수 1,799,5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71,49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762,609 보다  145.11% 상승했다.

5위, 엑소 EXO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첸, 레이,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617,293 미디어지수   2,130,761  소통지수   2,260,189  커뮤니티지수 1,740,7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48,97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218,610 보다  8.53% 상승했다.

▲ 가수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10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방탄소년단과 워너원이 경쟁하면서 가수 브랜드평판  브랜드 빅데이터량을  증가시켰다. 특히  방탄소년단 신곡들이 미국 빌보드 챠트 상위권에 기록하면서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았는데,  유튜브와 같은 영상 플랫폼과 SNS을 통해 적극적으로 글로벌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한 효과로 보인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결과  '최고다, 멋지다, 기다리다' 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빌보드, DNA, 방시혁'이 높게 나타났다.  방탄소년단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7.13%로 분석되었다."라고 빅데이터분석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는   2017년 10월 6일부터 2017년 10월 7일까지의  방탄소년단, 워너원, 아이유, 여자친구, 엑소, 트와이스, 블랙핑크, 태연, 레드벨벳, 선미, 현아, 여자친구, 볼빨간사춘기, 에이핑크, 싸이, 빅뱅, 세븐틴, 비투비, 빅스, 러블리즈, 위너, 마마무, 인피니트, 우원재, 10cm, 행주, 윤종신, 황치열, 청하, 지코, 박효신, 뉴이스트w, AOA, 케이시, 헤이즈, 다비치, 박재범, 에일리, 갓세븐, 딘, 비와이, 한동근, 수란, 하이라이트, 블락비, 임창정, 악동뮤지션, 박정현, 박원, 정승환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미래한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135-726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129, 4층 (논현동 거평타운)   |   413-120 경기도 파주시 문발로 155(문발동)
Tel : (02)3446-4111  |  Fax : (02)3446-7182  |  사업자 번호 : 220-86-23538  |  상호 : (주)미래한국미디어  |  대표자 : 김범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범수
Copyright © 2017 미래한국.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