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노동조합 “김경민 이사 사퇴, 정권실세가 개입한 의혹”
KBS노동조합 “김경민 이사 사퇴, 정권실세가 개입한 의혹”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0.1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민 이사 사퇴에 ‘보이지 않는 손’ 작용했나?

KBS노동조합(1노조)은 11일 구 여권 추천 KBS 이사인 김경민 한양대 교수의 갑작스런 사퇴와 관련해 “정권 실세가 개입한 결과물이라는 의혹이 퍼지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KBS노동조합은 이날 성명을 내어 “김 교수가 꼬일 대로 꼬인 공영방송 정상화의 물꼬를 튼다는 차원에서 순수하게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 사퇴했다면 이는 평가받을 수도 있다”면서도 이 같이 지적했다.

KBS노조는 “각종 사퇴압박에도 이렇게 꿈쩍도 하지 않았던 김 교수가 갑자기 추석 직후에 사의를 표명”했다면서, “김 교수의 사퇴 배경에 대해 의문이 나오지 않을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때문에 김 교수의 갑작스러운 사퇴가 한양대 출신 정권 실세가 개입한 결과물이라는 의혹이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다”며 “한양대 출신인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보이지 않는 손’이 김 교수의 KBS이사 사퇴를 압박하기 위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또한 연구비 유용 등을 명분으로 김 교수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임박했다는 설도 이 같은 의혹에 힘을 싣고 있다. 권력이 개입해 검찰 수사로 이사직 사퇴를 압박하고 이를 무마하는 조건으로 이사직 사퇴가 이루어졌다는 의혹”이라며 “조합은 이 같은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김 교수에게 수차례 접촉을 시도해 보았지만 결국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밝혔다.

KBS노조는 그러면서 “적폐를 청산하자면서 ‘권력에 의한 언론 개입’이라는 적폐를 그대로 반복하는 꼴”이라고 지적한 뒤, “어떤 일이 있어도 권력의 개입에 의한 사태 해결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 투쟁의 명분과 함께 수단 또한 정의로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 역시 공영방송 독립의 유일한 그리고 가장 정의로운 해법은 방송법 개정밖에 없음을 다시 한 번 더 입증하고 있다”며 “조합은 공영방송의 항구적인 정치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앞으로 방송법 개정 투쟁의 깃발을 더욱 높이 들고 강력히 싸워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김경민 이사의 갑작스런 사퇴와 관련 KBS 이사회의 한 관계자는 “자신의 제자 사무실까지 찾아가 행동하는 등 언론노조 KBS본부 집행부의 적극적인 위협 행태에 대해 제일 강하게 분노한 사람이 김경민 이사로, 이에 대한 대응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한 것이 김경민 이사였다”며 “그런 분이 단지 언론노조 때문에 그만뒀겠느냐”고 말한 바 있다.

- 이하 성명서 전문 -

‘권력 개입에 의한 사퇴’라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

옛 여권 추천 이사 가운데 한 명인 김경민 한양대 교수가 돌연 이사직에서 사퇴하겠다는 뜻을 오늘 방송통신위원회에 밝혔다. 김 교수가 꼬일 대로 꼬인 공영방송 정상화의 물꼬를 튼다는 차원에서 순수하게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 사퇴했다면 이는 평가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김 교수는 본인의 사퇴에 대해 ‘일신상의 이유 때문’이라고 언급했을 뿐 정확한 배경에 대해서는 입을 열지 않고 있다.

사퇴 촉구 시위에도 꿈쩍하지 않던 김경민 이사...사퇴 배경 ‘의문’

김 교수는 최근까지 옛 여권 추천 이사라는 이유로 강력한 사퇴압박을 받아왔지만 사퇴의사를 밝히지 않아왔다. 심지어 자신의 재직하고 있는 한양대에서 사퇴 촉구 시위가 열려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각종 사퇴압박에도 이렇게 꿈쩍도 하지 않았던 김 교수가 갑자기 추석 직후에 사의를 표명한 것이다. 김 교수의 사퇴 배경에 대해 의문이 나오지 않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양대 출신 정권 실세 개입 의혹...검찰 수사 임박說까지

때문에 김 교수의 갑작스러운 사퇴가 한양대 출신 정권 실세가 개입한 결과물이라는 의혹이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다. 한양대 출신인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보이지 않는 손’이 김 교수의 KBS이사 사퇴를 압박하기 위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또한 연구비 유용 등을 명분으로 김 교수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임박했다는 설도 이 같은 의혹에 힘을 싣고 있다. 권력이 개입해 검찰 수사로 이사직 사퇴를 압박하고 이를 무마하는 조건으로 이사직 사퇴가 이루어졌다는 의혹이다. 조합은 이 같은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김 교수에게 수차례 접촉을 시도해 보았지만 결국 연락이 닿지 않았다.

방송장악문건 결국 현실화...문재인 정권도 MB식 언론장악 그대로 답습하는 꼴

이 같은 의혹이 만약 사실이라면 문재인 정권마저 MB식 언론장악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옛 여권 이사들의 약점을 잡아 사퇴를 압박하고 이사회를 새로 구성해 낙하산 사장을 선임하는 바로 그 익숙한 방식으로 말이다. 큰 물의를 빚었던 ‘민주당 언론장악문건’에 담긴 “야당측 이사들에 대한 ...부정비리를 부각시켜 이사직에서 퇴출”이라는 내용은 김 교수의 사퇴로 현실화했다. 적폐를 청산하자면서 ‘권력에 의한 언론 개입’이라는 적폐를 그대로 반복하는 꼴이다.

권력의 개입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 될 수 없다...가장 정의로운 방법은 방송법 개정!

어떤 일이 있어도 권력의 개입에 의한 사태 해결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 투쟁의 명분과 함께 수단 또한 정의로워야 한다. 이번 사태 역시 공영방송 독립의 유일한 그리고 가장 정의로운 해법은 방송법 개정밖에 없음을 다시 한 번 더 입증하고 있다. 조합은 공영방송의 항구적인 정치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앞으로 방송법 개정 투쟁의 깃발을 더욱 높이 들고 강력히 싸워 나갈 것이다.

2017. 10. 11.

교섭대표 KBS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