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공영노조 “KBS 이사 기획 감사는 ‘노골적인 방송장악’, 당장 멈추라”
KBS공영노조 “KBS 이사 기획 감사는 ‘노골적인 방송장악’, 당장 멈추라”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0.30 17: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 동원 MBC 압박한 것과 같은 모양새…언론노조 천하인가”

감사원이 KBS 이사들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는 고용노동부를 동원한 MBC 압박사태와 비슷한 언론장악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검찰이 30일 이명박 정부 당시 MBC 경영진과 국정원이 함께 방송제작에 관여했다는 의혹과 관련 김재철 전 MBC 사장과 임원진 및 방문진 등을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비판 여론이 높아지면서다.

KBS 공영노동조합은 30일 성명을 통해 “감사원은 KBS 이사에 대한 기획 감사를 멈춰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공영노조는 “KBS는 1년에 한번 씩 감사원 감사, 국회 국정감사 등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이사들을 겨냥한 특별 감사를 하는 것은 뻔하다”며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KBS본부가 최근 강규형 이사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공개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로 보인다. 짜고 치는 것처럼 보이는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의 수준이 이 정도밖에 되지 않는가? 노조가 시키면 정부기관을 동원해서 이사들을 압박하려는가?”라며 “이는 노동부를 동원하여 MBC를 압박한 것과 같은 모양새다. 정말이지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천하인 것 같다”고 개탄했다.

계속해서 “방통위, 경찰, 검찰, 노동부, 국정원, 그리고 감사원까지... 방송장악을 위해 동원되고 있는 문재인 정권의 기관들”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사실상 최대한의 권력기관을 동원해 KBS와 MBC 두 방송사를 이 잡듯이 뒤지고 있는 것이다. 과거 어느 정권도 이렇게 노골적으로 장악에 나섰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영노조는 또한 KBS 이사들을 향해서도 “KBS 이사들에게 당부한다. 표적 감사에 응하지 마시라. 사퇴를 목적으로 한 표적 기획 감사라면, 절대로 응해서는 안 된다”면서, “문재인 정권은 반민주, 반법치적 선례와 전례를 수 없이 만들고 있다. KBS의 이사들은 이런 정권의 의도에 말려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감사원도 정권과 독립적으로 운영된다는 점을 잊지 말라”며 “정권과 노조의 기획에 따라 KBS 이사를 감사한다면, 감사원 사상 유례없는 수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영노조는 그러면서 “10명의 선원이 탄 배가 일주일 동안 북한에 납북되어 있어도 모르는 무능한 정부, 북한 핵에 대한 규탄 결의안에 기권한 정부, 이런 문재인 정권이 내부의 ‘반대파’를 소탕하고. 장악 하는 데는 귀신같은 솜씨를 발휘하고 있다”며 “과연 누구를 위한 정권이며 정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우리는 문재인 정권의 반민주적, 반헌법적 폭압정치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 당장 KBS 이사들에 대한 탄압과 압박을 멈추고 언론자유와 방송독립을 보장하라”며 “그렇지 않으면 온 국민이 무섭게 궐기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 이하 성명서 전문 -

( KBS 공영노조 성명서)

감사원은 KBS 이사에 대한 기획 감사를 멈춰라

감사원이 KBS이사들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에 대한 감사에 들어갔다.

표적 감사임을 위장할 필요가 있었는지, 구 여당 추천 이사 한명과 구 야당 추천이사 두 명을 제외했다. 그렇게 모두 8명의 이사들을 감사하겠다고 한다.

물론 이인호 이사장과 강규형 이사도 포함됐다. 내일부터 소환하거나 방문해서 조사한다고 한다. 당연히 이사들을 사퇴시키기 위한 정권차원의 압박으로 보일 뿐이다.

KBS는 1년에 한번 씩 감사원 감사, 국회 국정감사 등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이사들을 겨냥한 특별 감사를 하는 것은 뻔하다.

민주노총산하 언론노조 KBS본부가 최근 강규형 이사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공개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로 보인다. 짜고 치는 것처럼 보이는 수법이다.

문재인 정권의 수준이 이 정도밖에 되지 않는가? 노조가 시키면 정부기관을 동원해서 이사들을 압박하려는가? 이는 노동부를 동원하여 MBC를 압박한 것과 같은 모양새다. 정말이지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천하인 것 같다.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기여한 공로에 대한 보답으로, 이렇게 무리하면서까지 노조에게 공영방송을 안겨주려는 것인가?

방통위, 경찰, 검찰, 노동부, 국정원, 그리고 감사원까지... 방송장악을 위해 동원되고 있는 문재인 정권의 기관들이다.

문재인 정권은 사실상 최대한의 권력기관을 동원해 KBS와 MBC 두 방송사를 이 잡듯이 뒤지고 있는 것이다. 과거 어느 정권도 이렇게 노골적으로 장악에 나섰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이들이 일컫는 촛불혁명과 민중 민주주의는 정말 대단하고 대단하여 입을 못 다물게 만든다.

KBS 이사들에게 당부한다.

표적 감사에 응하지 마시라. 사퇴를 목적으로 한 표적 기획 감사라면, 절대로 응해서는 안 된다. 문재인 정권은 반민주, 반법치적 선례와 전례를 수 없이 만들고 있다. KBS의 이사들은 이런 정권의 의도에 말려서는 안된다.

감사원도 정권과 독립적으로 운영된다는 점을 잊지 말라. 정권과 노조의 기획에 따라 KBS 이사를 감사한다면, 감사원 사상 유례없는 수치가 될 것이다. 당장 조사를 멈춰라.

10명의 선원이 탄 배가 일주일 동안 북한에 납북되어 있어도 모르는 무능한 정부, 북한 핵에 대한 규탄 결의안에 기권한 정부, 이런 문재인 정권이 내부의 ‘반대파’를 소탕하고. 장악 하는 데는 귀신같은 솜씨를 발휘하고 있다. 과연 누구를 위한 정권이며 정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문재인 정권의 반민주적, 반헌법적 폭압정치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 당장 KBS 이사들에 대한 탄압과 압박을 멈추고 언론자유와 방송독립을 보장하라.

그렇지 않으면 온 국민이 무섭게 궐기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

2017년 10월 30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영진 2017-10-30 22:01:38
노조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좌파 종북세력들은 북으로 돌아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