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공정노조·MBC노조 ‘통합’ 선언 “정권의 방송 장악 저지위해 총력 투쟁”
MBC공정노조·MBC노조 ‘통합’ 선언 “정권의 방송 장악 저지위해 총력 투쟁”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1.0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권의 방송 장악 폭거에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구도가 현 여권 우위로 재편되면서 MBC 내부에서 권력 견제를 위한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모양새다. MBC 2노조와 3노조가 전격 통합을 선언했다.

MBC 내 최대 조합원수를 자랑하는 민주노총 산하 1노조인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친문, 좌파 성향에다 정부여당 측 이사들이 방문진 다수를 차지함으로써 향후 MBC 보도가 친여좌파 논조로 흐를 우려가 나오는 시점에서, 이들 노조의 활약에 눈길이 모아진다.

MBC공정방송노조(2노조, 위원장 이윤재) · MBC노조(3노조, 공동위원장 김세의, 임정환, 최대현)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현 정권의 방송장악을 저지하기 위해 통합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MBC공정노조와 MBC노조는 3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직 해임과 MBC사장 해임 시도 등 최근 일련의 정부·여당 방송장악 움직임이 언론기관인 MBC의 독립성과 자유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는데 문제의식을 함께 했다”며 “우리 두 노조는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없었던 희대의 방송 장악이 새 정부에서 자행되고 있는 등, 전형적인 ‘내로남불’이 일어나는 문재인 정권에 대한 MBC구성원으로 총력 저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파업이 있을 때마다 가장 큰 문제로 제기된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MBC본부나 언론노조원에 의해서 이뤄지는, 타 노조원에 대한 배제나 차별 행위와 이를 묵인·방조·교사하는 MBC사측의 부당 행위 발생에 대해 새로이 출범하는 ‘통합’ 노조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물적·법적 총력 대응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 이하 성명서 전문 -

MBC 양대 노조, ‘통합’을 선언한다!

-MBC공정노조 · MBC노조...'통합 노조'출범키로

-MBC구성원, ‘현 정권의 방송 장악’ 저지 총력 투쟁

MBC공정방송노동조합(이하 MBC공정노조)과 MBC노동조합(이하 MBC노조)이 최근 갈수록 노골화하는 문재인 정권의 방송 장악 폭거에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했다.

MBC공정노조와 MBC노조는 3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직 해임과 MBC사장 해임 시도 등 최근 일련의 정부·여당 방송장악 움직임이 언론기관인 MBC의 독립성과 자유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는데 문제의식을 함께 했다.

우리 두 노조는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없었던 희대의 방송 장악이 새 정부에서 자행되고 있는 등, 전형적인 ‘내로남불’이 일어나는 문재인 정권에 대한 MBC구성원으로 총력 저지 투쟁에 나설 것이다.

이에 두 노조는 문재인 정권에서 진행되는 MBC 장악 노골화에 공동 대응하기로 하고 조속한 시일 내 '통합' 노조를 출범하기로 전격 합의한다.

출범할 우리의 ‘통합’ 노조는 공동 집행부 구성과 언론장악 저지 특별위원회 등을 만들어 두 노동조합을 하나의 강고한 노동조합으로 발전·계승할 것이다.

우리의 ‘통합’ 노조 출범은 MBC내 분출되는 구성원들의 새 정권의 언론 장악 저지의 뜻을 하나로 모으는 획기적 계기가 될 것이다.

MBC공정노조와 MBC노조는 지금 이 순간부터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와 MBC의 독립성과 자유를 위해 노력해온 양 노조의 치열한 활동을 자양분 삼아 향후 갈수록 잔혹해지고 노골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문재인 정권의 구시대적인 언론 장악 준동에 철저히 맞설 것임을 밝힌다.

금번 양대 노조의 통합은 국민의 방송 MBC의 독립성을 지키고, 나아가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국민들의 알권리를 지키고자 하는 MBC 구성원들의 강력한 의지이다.

파업이 있을 때마다 가장 큰 문제로 제기된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MBC본부나 언론노조원에 의해서 이뤄지는, 타 노조원에 대한 배제나 차별 행위와 이를 묵인·방조·교사하는 MBC사측의 부당 행위 발생에 대해 새로이 출범하는 ‘통합’ 노조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물적·법적 총력 대응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한다.

2017. 11. 6

MBC공정방송노조 · MBC노조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