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겸 사장 “취임부터 지금까지 법과 절차에 따라 회사 경영했다”
김장겸 사장 “취임부터 지금까지 법과 절차에 따라 회사 경영했다”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1.08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방문진에 'MBC 사장 해임안과 해임의 사유에 대한 소명서' 제출… “방송장악 세력에 의해 끝없는 일방적 매도와 비방에 직면해왔다”

MBC 대주주이자 관리감독 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회가 8일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해임안 처리를 10일로 연기한 가운데, 김 사장은 8일 방송문화진흥회에 제출한 'MBC 사장 해임안과 해임의 사유에 대한 소명서'를 통해 “사장 취임부터 지금까지 헌법과 방송법은 물론 MBC 방송 강령을 포함한 사규에 어긋남 없이 법과 절차에 따라 회사를 경영했다”고 해명했다.

김 사장은 “방송의 중립과 독립을 지키고 언론의 정보 전달 기능과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도록 제작 자율성을 부여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당초 김 사장은 이날 오전 10시 개최 예정인 방문진 이사회에 직접 출석해 향후 거취와 신상에 대한 입장을 소명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회의장 입구부터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노조원 수 십 여명에 둘러 쌓인 채 거센 항의를 받으며 회의에 출석하지 못했다.

MBC 설명에 따르면, 언론노조 MBC본부는 김장겸 MBC 사장의 출입을 집단으로 가로막고 욕설과 반말을 하며 10여 분간 겁박했다.

언론노조는 노조원 100여 명을 동원해 이사회 회의장으로 가려던 김장겸 사장의 팔을 붙잡고, “네가 인간이냐?”는 등의 막말과 욕설을 하면서 고성을 지르는 등 겁박하면서 김장겸 사장의 출석 소명이 불가능하도록 막았다는 것이다.

김장겸 사장은 “공영방송을 정권의 입맛에 맞게 재편하려는 방송장악 세력에 의해 끝없는 일방적 매도와 비방에 직면해왔다”면서 “30여년 동안 기자로서 본분을 다해왔다고 자부하며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에도 방송법이 규정한 공정성과 공적 채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소명했다.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을 훼손했다는 주장은 근거 없는 비방이라는 취지이다.

MBC를 정권의 방송으로 만들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그는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뉴스를 위해 노력했다”고 해명했다.

김 사장은 이어 “총파업 기간 중 언론노조의 위협적인 고성과 몸싸움에도 불구하고 사장으로서 책무를 다하기 위해 항상 정문으로 당당하게 출근했다”며 “(언론노조의 주장은) 사장으로 선임되기 전이거나 지극히 감정적, 주관적인 내용으로 해임 사유로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사회는 야권 이사들의 불참으로 연기됐다. 방문진은 오는 10일 오후 5시 다시 이사회를 개최해 '김장겸 사장 해임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하 전문-

MBC 사장 해임안과 해임의 사유에 대한 소명서

저는 2017년 2월, 전임 사장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귀 기관이 실시한 MBC 사장 공개모집에 응모하여 2020년 까지 3년동안 MBC 사장 역할을 수행하도록 위임받았고, 곧이어 주주총회를 거쳐 제 33대 MBC 사장으로 취임하였습니다.

MBC 사장으로 취임한 뒤 이미 사장 공모시 밝혔듯이 ‘품격 있는 젊은 방송’을 목표로 MBC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경영상의 책무를 수행해왔습니다.

방송의 중립과 독립을 지키고 언론의 정보 전달 기능과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도록 제작 자율성을 부여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동안 헌법과 방송법은 물론, MBC 방송 강령을 포함한 사규에 어긋남이 없도록 법과 절차에 따라 회사를 경영해왔습니다.

그러나 공영방송을 정권의 입맛에 맞게 재편하려는 방송 장악 세력에 의해 사장 취임 때부터 오늘까지 끝없는 일방적 매도와 비방에 직면해왔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주지의 사실입니다.

법과 절차에 따라 정당하게 귀 기관에 의해 MBC 사장으로 선임되었던 제가, 결국 취임한지 몇 개월 되지도 않아 또 다시 귀 기관에 출석하여 정치적 탄압의 자리에 서서 소명하게 된 것이 심히 유감스럽습니다.

아래 제시된 대부분의 주장이 사장으로 선임되기 전에 관련 된 것이거나 지극히 감정적, 주관적인 내용이라 해임사유로 맞지 않다고 생각되지만 구체적으로 해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 훼손했다는 주장에 대해

1) MBC의 편파 보도와 불공정 사례가 수없이 많다고 주장하면서 제가 세월호 유족을 ‘깡패’라고 매도했다는 발언을 첫 번째 사례로 꼽았습니다.

<한겨레>가 단독이라면서 2014년 5월 13일자에 실은 내용을 사실로 보고 해임 사유의 하나로 제시한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편집회의에서 그런 발언을 한 적이 없고 해당 기사에서도 제가 부인했다는 점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검찰조사에서도 무혐의로 결론난 내용입니다. 그런데도 <미디어오늘>, <미디어스> 같은 인터넷매체는 당시 해당 보도를 그대로 옮기며 논란을 확산시켰고, 정의당과 언론노조는 성명까지 냈지만 이는 모두 사실이 아닙니다.

2) 또 뉴스를 MBC 경영진과 방문진 일부 이사를 비호하려고 사적으로 오용했다고 주장을 합니다.

그리고는 그 예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MBC청문회 결정 보도에 경력 기자를 동원해 리포트를 쏟아냈다고 지적했는데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시 제 1당인 민주당 소속 환경노동위원장은 국회법 절차를 무시하고 당초 의안에 상정도 안 된 청문회 실시의 건을 강행 처리했습니다. 뒤에 환노위원장 자신도 여야 합의 없는 일방 처리로 국회 파행이 빚어진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 사안으로, 당연히 언론이 지적할 만한 것이었습니다.

방송 등 언론사의 공적인 위상과 역할이 외부의 권력에 의해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의 침해를 받았다는 소지가 있을 때, 자기 방어적인 보도는 자사 이기주의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 논지이기도 합니다. 또 특정 언론사에 대해 권력의 쟁점으로 등장했을 때, 언론사가 입게 될 신뢰 하락과 공정성 이미지 훼손을 회복하기 위해, 적절한 대응방안으로 제시하는 방송사의 의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3) 반론권을 무시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저는 물론 보도국 간부들은 편집회의에서 적극적으로 반론을 실어주라고 당부해왔습니다. 언론인으로서 기본 자세일 뿐만 아니라 법적 분쟁 소지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당연히 취해야 할 조치입니다. 무슨 근거로 반론권을 무시했다고 주장하는 것인지 전혀 이해할 수 없습니다.

4) 해임 사유에는 MBC 뉴스데스크 시청률이 2%대까지 곤두박질친 것도 필연이라고 돼있습니다.

제가 사장에 취임하기 전인 지난해 12월 8일 TNmS의 수도권 시청률이 2.8%를 기록한 적은 있습니다. 그러나 이튿날 MBC 4.3%, SBS 5.8%였고, 다음 주 월요일엔 MBC 4.3%, SBS 4.9%였습니다. 2%대를 기록한 것은 12월 8일 단 한 차례였고, 그날 다른 시청률 조사기관인 AC Nielson의 조사는 4.1%였습니다.

시청률 조사는 특정된 단 하루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누적된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TNmS 수도권 기준으로 2016년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뉴스데스크 평균 시청률은 5.5%로 SBS 메인뉴스 6.4%와 0.9%포인트 차이입니다. 사실이 이런데도 딱 한 번 나온 2% 시청률을 갖고 언론노조와 친 언론노조 매체들은 수개월 동안 MBC 뉴스의 브랜드를 무자비하게 훼손하는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5) 경력기자를 졸속 채용했다는 주장도 사실과 거리가 멉니다.

1990년대부터 실시된 경력기자 채용은 2012년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MBC의 인사 채용은 항상 절차와 사규에 맞게 이뤄졌으며 이를 통해 타 언론사의 유능한 기자들을 영입할 수 있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메이저 언론사에서 경력기자를 채용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경력기자를 사적 보도에 대거 동원했다는 내용은 경력기자에 대한 인격모독이라고 생각합니다.

6) 기타 제가 헌법에 보장된 사상과 언론의 자유를 짓밟았다, MBC 뉴스가 편파, 왜곡, 불공정했다, 자신의 이념과 다르다는 이유로 유능한 방송인 상당수를 취재와 제작으로부터 철저하게 격리했다는 주장도 들어있습니다.

저는 30여 년 동안 기자로서 본분을 다해왔다고 자부하며,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에도 방송법이 규정한 방송 공정성과 공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왔을 뿐, 이를 훼손하고 말살했다는 주장은 근거 없는 비방일 뿐입니다.

특히 누군가의 사상과 언론의 자유를 제가 어떻게 짓밟을 수가 있었으며, 평생 기자로 살아왔던 제가 제작부문의 구성원을 어떻게 격리시켰다는 것인지 수긍할 수 없습니다.

2. MBC를 ‘정권의 방송으로’ 했다는 주장에 대하여

1) 각종 조사에서 MBC뉴스의 추락이 기정사실이라는 주장도 사실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주간지 시사IN은 전국 성인남녀 1천명에게 전화를 걸어 신뢰도를 물었는데 이러한 조사 방식은 조사주체의 정치적 성향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에 따라 시청률과 관계없이 <JTBC>는 늘 좋은 점수를 받고 있고 MBC뉴스는 평가 절하되는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시사IN과 비슷한 성향의 시사저널이 조사한 결과도 시사IN과 거의 유사합니다. 이처럼 특정 정치적 성향을 가진 조사기관의 결과만으로 MBC뉴스가 추락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도리에 맞지 않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사한 여론집중도 조사 결과를 보면, 2016년도 기준으로 매체합산 여론영향력은 KBS계열 1위, 동아일보계열 2위, 조선일보계열 3위, MBC 계열이 4위였습니다. 또한 2015년도에도 매체 합산 영향력도 같은 순위였고, TV부분 여론 영향력은 1위가 KBS, 2위가 MBC, 3위가 TV조선, 4위가 채널 A, 5위가 SBS였습니다.

2016년에 있었던 <20대 총선 보도 진단>과 관련해서도 한국여성민우회의 미디어운동본부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상파 3사 가운데 <MBC 뉴스데스크>가 가장 중립적이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2015년 KISDI가 조사한 <2015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에서도 시청자가 가장 선호하는 채널로 1위가 MBC로 나타났습니다.

무엇보다 저는 올해 2월 말 대표이사직에 취임한 뒤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뉴스를 위해 노력해왔고, 해임 사유에서 예로 들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각종 조사 결과는 모두 저의 사장 취임 전에 이뤄진 것들로 생각됩니다. 정확하게 언제 어떤 조사에서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를 적시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정권의 나팔수’라든지 ‘정권에 유리한 기사는 부풀리고 불리한 기사는 줄이거나 뺐다’라는 단정적 주장은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2) 또 예를 든 6월 항쟁 30주년 다큐의 제작중단 결정은 저의 사장 취임식 당일인 2월 28일에 당시 담당 국장이 지시한 사안으로서, 저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다큐의 기획의도, 완성도에 대한 당부를 떠나 취임식 당일에 개별 아이템 하나하나에까지 사장이 관여했다고 단정하는 것은 MBC의 조직 근간과 상하간의 업무분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결과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합니다.

3) 취재 현장에서 MBC취재팀이 특정 정파 성향의 시위대로부터 협박을 당한 것은 사실이나 이는 폭력을 행사한 시위대의 문제이지, MBC보도가 잘못되어서 그렇다고 볼 수 없습니다.

MBC보도가 문제가 있어서 취재팀이 특정 정파적 성향의 시위대를 피해 다녔다는 주장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보도를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를 비호하는 잘못된 주장입니다. 각종 집회와 시위 현장에서 취재진이 위협을 받는다면 그 회사의 보도가 잘못된 것이라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3. 노조 탄압과 인권 침해 주장에 대해

기본적으로 해임사유에서 적시한 인사이동은 모두 제가 대표이사 취임 전에 이뤄졌던 일들입니다. 제가 회사를 대표해서 고용노동부의 조사를 받았다고 해서 그것이 곧 제가 부당전보, 부당징계에 책임이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1) 165명을 비제작 부서에 강제 전보했다는 것은 전임사장들의 임기 중에 일어난 일이며, 제가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예산 0원을 배정한 유배지로 7명의 기자와 PD를 보냈다’는 주장은 사실과 완전히 배치됩니다.

해당 팀은 뉴미디어포맷개발센터 내 월드와이드제작팀으로 뉴미디어포맷개발센터는 출범 이후 매년 1~3억 원씩 예산을 배정받았습니다. 그리고 월드와이드제작팀은 올해 신설된 팀이기 때문에 연초에는 배정된 예산이 없었을 뿐입니다.

제작 계획이 수립되면 제작비를 청구할 것을 해당 부서에 안내했고, 월드와이드 제작팀은 프로그램 제작 계획을 확정하지 못해 아직 예산을 요구하지 않고 있었던 것 뿐이었습니다. 기자와 PD를 해외현지에 출장 보내 다큐멘터리 기획물을 제작 방송하는 목적의 월드와이드제작팀에 7명을 인사 발령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부당 전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더욱이 7명의 인사는 부임 이후 첫 사원급 인사로서 각 본부장들의 재량하에 전 사에 걸쳐 난 것이었고, 다른 인사는 모두 문제없는데 해당 센터로 발령난 7명만 추려서 부당인사라고 규정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상암동 문화광장의 스케이트장 활용 사업은 2014년도 신사업개발센터가 제안한 사업아이디어로서 해당 부서원들은 스케이트장 활용 계획을 세우고 외주업체를 찾아 계약을 맺은 뒤 관리 업무를 맡았을 뿐입니다. 이후 스케이트장 설치와 운영, 티켓 판매 등은 모두 외주업체가 진행했고, 이들 부서원들에게 ‘눈을 치우게 했다’는 주장은 완전히 날조된 허위사실입니다.

2) 저는 보직간부들을 상대로 노조탈퇴를 종용한 적이 없으며, 언론노조가 제기한 카메라기자 성향 분석표와도 그 어떤 관계도 없습니다.

카메라기자 성향 분석표와 관련된 의혹은 현재 수사 중인 사안으로, 저는 그 문건을 본 사실도 없고 그 문건의 존재 사실조차 모르는 사안입니다. 오히려 저와 경영진은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성향 분석표와 관련된 자체 조사를 실시했지만, 본사의 전면 파업으로 인해 조사 진행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을 뿐입니다. 공정한 조사를 위해 카메라 기자협회 측에도 조사위원회 참여를 권유했지만 카메라 기자협회가 거부했습니다.

3) 언론노조의 총파업 기간 중에 구성원들과 마주치지 않기 위해 새벽별을 보고 밤이슬을 맞으며 운신한다는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하셨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저는 총파업 기간 중에 언론노조의 겁박적이고 위협적인 고성과 몸싸움에도 불구하고 사장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매일 정문으로 정정당당하게 출근하였습니다. 다만 파업 중의 업무 점검을 위해 파업 첫날과 추석 연휴를 마친 첫날에는 방송 개시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일찍 출근했을 뿐입니다.

4. 거꾸로 가는 김 사장의 리더십 주장에 대해

1) 제가 일신의 영달을 위해 반민주적이고 분열주의적 리더십으로 MBC를 쇠락시켰으며 ‘극단적 정파성’을 보였다는 주장에도 결코 동의할 수 없습니다. 또한 특정 정파에서 열화와 같은 지지를 받고 있다는 말도 사실이 아닙니다.

오히려 MBC 출신 민주당 국회의원과 긴밀한 연락을 주고받고 있는 언론노조가 극단적 정파성을 보이고 있다고 해야 하는 게 보다 사실에 가깝습니다.

과거 김대업 병풍 보도나 BBK 릴레이 보도, 광우병 보도 같이 대선을 앞두고 특정 진영 후보를 비방하거나 반대 진영에서 선출된 대통령을 흔들고자 했던 보도들이야 말로 정파성이 심각한 보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립적이지 않은 이런 보도를 경계해야 한다고 저는 강조했습니다.

따지고 보면 이번 파업의 단초도 바로 대법원에서 유죄를 결정한 민주노총 위원장 ‘한상균은 왜 감옥에 있는가?’의 제작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누가 봐도 ‘정파성’ 있는 보도 아닌가요? 이것을 못하게 한 게 문제가 된 것입니다.

2) 충성하는 보직 간부에게 물질적 보상을 줬다는 지적도 무슨 소리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회사 사규에 정해진 월급이나 성과급 외에 어떤 물질적 보상이 있었다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불법과 비위를 저지른 이들에게 자기편이란 이유만으로 면죄부를 줬다고 하셨습니다. 법치주의 국가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하겠습니까? 제가 사장에 취임한 뒤 어떤 사건을 두고 이렇게 주장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기 바랍니다.

3) 유능한 인력의 유출 문제는 저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최근 몇 년간 케이블과 종편, 기획사의 예능프로그램 제작이 늘면서 예능PD의 수요가 늘었고, 드라마PD도 더 좋은 조건을 찾아 퇴사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는 MBC뿐만 아니라 지상파 경쟁사인 KBS와 SBS도 어려움을 겪는 사례입니다. 제 대표이사 임기 중에 부당한 압박을 견디지 못해 회사를 그만뒀다는 식의 주장엔 동의할 수 없습니다.

5. 방문진 경영지침 불이행

1) 방문진의 경영지침을 이행하지 않았다는 주장 역시 사실이 아닙니다.

저는 대표이사로서 무단협 상황 해소와 노사 간의 상호소통을 위해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올해 4월 5일 13차 교섭이후 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에 단체교섭을 모두 5차례 요청하였으나 노조는 이를 모두 사실상 거절했습니다.

언론노조는 회사의 단체 교섭 요청에 대해 납득하기 어려운 선제 조건을 요구했는데, 사실 이는 언론노조가 올해 새로 선임된 사장은 물론 경영진 모두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기인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언론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 뒤에도 회사는 단체교섭을 요청하였지만, 응답이 없었고 언론노조의 구호는 ‘사장 등 경영진 우선 퇴진’ 일색이었습니다.

2) 해임 사유에 적시돼 있는 경영평가는 2016년도 본사 경영평가이며 이는 제가 취임하기 전의 일입니다.

2016년 MBC경영평가보고서의 내용은 해임 사유의 근거가 될 수 없습니다. 특히 ‘공정성을 소홀히 했다’는 등 해임 사유에서 문제를 삼고 있는 경영평가 일부는 객관적 사실 평가가 아닌 유추적, 해석적 평가가 적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본사는 편파적 평가에 대해서는 간곡하게 수정 의견을 냈지만 작성교수가 이를 거부했고, 이 때문에 방문진 이사진들도 공정하고 중립적 평가가 되지 않았다며 경영평가 의결 논의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을 겪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경영평가서 작성을 맡았던 해당 교수는 다짜고짜 ‘김장겸 물러나라’만을 수십 차례 연속 타이핑한 칼럼을 기고하는 등 편향된 시각과 적개심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3) KISDI가 진행한 KI지수에서 본사가 낮은 평가를 받았다는 이유로 MBC가 공정성과 신뢰성에 처참한 성적표를 받았다는 주장도 납득할 수 없습니다.

KI지수는 채널의 특성을 무시한 조사방식으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KI지수는 특정채널에서 방영된 프로그램들의 평균 점수로 계산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많은 채널은 그만큼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본사는 다른 채널들에 비해 훨씬 많은 지역프로그램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점수가 낮아지는 것입니다.

제가 취임하기 전에 일어난 일을 기록한 MBC경영평가보고서를 근거로 제시하면서 제가 방문진의 경영지침을 지키지 않았다는 주장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으며 ‘정권의 압력에 굴복했고 알아서 챙겼다’는 주장도 무슨 근거로 하는 말인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6. 신뢰와 품위의 추락

1) ‘공영방송 사장다운 언행을 보이지 않았으며 질의를 하는 방문진 이사에게 감정적 언사를 서슴지 않고, 오만방자한 태도를 보였다’는 무엇을 두고 하는 말인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방문진의 모 이사가 저의 본부장 시절에 당시 사장에게 임원 송년회 자리에서 막말을 했다는 허위사실을 퍼뜨려 제가 항의하기까지 해야 하는 등 방문진의 일부 이사는 저를 핍박하는 형국이었습니다.

또한 이를 근거로 ‘방문진의 관리감독을 거부한 것이다, 특정정파 이익에만 충실했다’는 주장은 지나친 논리 비약이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더욱이 새로 선임된 2명의 이사님들과는 방문진 이사회에서 아직 인사조차 해 본 적 없습니다. 그런데도 무슨 근거로 제가 오만방자하고 불성실하다고 주장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제가 사장에 취임하고 방문진에 직접 업무 보고한 일은 관계회사 임원선임관련 인사문제 협의를 제외하고 단 1차례 밖에 없었다는 것을 방문진 이사님들이 더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것도 인사말 정도였습니다.

2) 언론노조가 고용노동부에 요구한 특별근로감독에 대해서도 고용노동부가 작년 7월 특별근로감독 사안이 아니라고 이미 판정했던 사안입니다.

올해 6월 말 특별근로감독 대상이 된다고 입장을 바꾼 것은 정권이 바뀐 뒤 과거의 일부 전보인사에 대해 대법원에서 부당 전보로 확정 판결돼 새로운 사실이 나왔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된 부당전보 사안은 저의 사장 재임 시의 일도 아니고 그 전이라고 해도 저와는 직접 관련이 있는 사안이 아닙니다.

7. 무소신, 무능력, 무대책

1) 본사의 파업은 공영방송의 경영진을 강제로 끌어내리려는 정권에 동조한 언론노조가 주도한 것이지 제 책임이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언론노조는 지난 2월 사장 선임 이전부터 방문진 법에 따른 귀 기관의 사장 선임 절차 자체를 부정하고 누가 선임된다고 해도 사장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고 반드시 끌어내리겠다고 공언해왔습니다. 언론노조의 파업은 새 정권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부추김에서 시작됐다는 점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저는 파업 중에도 지속적으로 노조에 대화를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언론노조는 법과 절차에 따라 선임된 경영진을 인정하지 않고 무조건 ‘사장 등 경영진 선 퇴진’을 외치며 일절 대화에 응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같은 사실은 신임 이완기 방문진 이사장께서 11월 2일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말씀한 “지금 노동조합이 주장하고 있는, 거의 MBC 대다수의 구성원을 차지하고 있는 노동조합이 김장겸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는데...”라는 언급에서도 확인되는 부분입니다.

2) 해임사유에는 제가 이번 파업에 대해 “대책이 없는 것이 대책”이라고 보고했다고 적고 있으나,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부사장이 방문진 회의에서 발언한 내용으로 언론노조가 무조건 ‘사장 퇴진’을 주장하고 있어 “대책을 세우기 어렵다”는 상황을 설명한 것일 뿐입니다.

3) 정파적 성향이 강한 진보 언론학자 467명이 사퇴를 촉구한 것도 공영방송 사장의 해임사유가 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언론노조의 총 파업과 진보언론학자들의 성명서는 ‘민주당 문건’에서 적시된 내용으로 오히려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을 위해 사전에 기획된 것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4) 언론노조와 관련 단체들이 고소고발을 남발해 이에 대처해야 한다고 해서 사장직을 수행할 수 없다는 논리 역시 성립되지 않습니다. 노사 문제와 관련한 소송은 언론노조가 제기한 소송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언론노조는 그동안 회사를 상대로 34건의 소송을 제기했고, 회사가 언론노조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은 1건에 불과합니다.

이상과 같이 방문진 이사 5명이 제시한 저의 해임 사유는 어느 것 하나도 객관적 사실에 기초한 것이 없습니다.

보도 업무가 저의 전업이었을 때 모든 판단기준은 ‘청와대에 유불리였다’라며 제시한 근거가 ‘아니 땐 굴뚝에서 연기나지 않는다’입니다.(해임사유서 2페이지 12째 줄)

이번 파업의 주된 명분 중 하나였던 카메라 기자들을 상대로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도 근거 없는 것이 밝혀지자 ‘김사장이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을 주도했다고 보는 것이 상식과 경험칙에 부합한다고 했습니다.(해임사유서 4페이지 첫째 줄)

저는 2009년부터 네트워크부장을 시작으로 보직을 수행했는데, 공교롭게도 2011년 정치부장 이후부터 MBC에서는 ‘제대로 된 뉴스’를 볼 수 없었다는 것이 시민사회와 언론계의 중론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해임사유서 1페이지 8째 줄)

어떤 시민사회와 언론계이며 어떤 중론이라는 것인지 참으로 억지스러운 해임사유이며, 과거 ‘인민재판’이나 ‘마녀사냥’이 이렇지 않았을까 개탄하게 됩니다.

이렇게 무리하게 진행될 수 밖에 없는 것은 단지 공영방송 MBC의 현 사장을 강제로 해임하고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장을 세우기 위해 구실을 갖다 붙이기 때문에 기인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화방송 대표이사 김 장 겸

2017. 11. 8.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