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알고리즘’ 기사배치, 정치중립 어렵다”
“포털 ‘알고리즘’ 기사배치, 정치중립 어렵다”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2.2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국회<포털의 선거 공정성 확립을 위한 대토론회> 열려…“선거기간 동안만이라도 포털 개입 최소화해야”

최근 네이버 스포츠의 청탁에 의한 기사 배치 조작 사건이 파장을 낳은 가운데, 포털 뉴스서비스의 공정성 회복을 위해 입법 등의 방법으로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알고리즘에 의한 기계적 뉴스배치로 인위적 조작은 있을 수 없다는 주장과 달리, 선거 때마다 공정성 시비가 끊이지 않는 포털이 선거기간 동안의 개입 최소화를 위한 대안도 제시됐다.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용호 국민의당 의원 공동 주최로 19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포털의 정치적 중립성, 어떻게 지킬 것인가'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고인석 부천대 행정학과 교수는 “외부전문가가 편집에 관여하거나 구글처럼 알고리즘 다양화를 통한 기사배열의 자동화, 뉴스 배열 알고리즘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고 세부적 기준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며 “포털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뉴스편집 기능을 유지해야하는지 검토하고, 사회적 책임을 위해서는 광고수익을 방송통신발전기금으로 납부해야한다”고 제안했다.

권상희 성균관대 교수는 토론에서 “네이버와 카카오는 기사배열 알고리즘을 부분적으로 사용하고 알고리즘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포털이 제공하는 뉴스의 공공성을 고려할 때 포털 내 뉴스 유통 및 이용행태에 대한 정보공개를 법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네이버 뉴스자문위원회 위원인 이경환 변호사는 “땜질식 입법으로는 문제해결을 할 수 없고 인터넷 포털의 지위와 규제에 관한 법률 일명 '포털법'을 만들어야 정치적 중립성 등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네이버가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는 만큼 언론법, 방송법에 준하는 별도의 법을 제정하고 감독기관도 만들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다른 발제자 한정석 바른사회시민회의 운영위원(前KBS PD)은 네이버가 지난 19대 대선 선거 기간에 만든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와 12개 언론사가 참여한 'SNU 팩트체크' 코너 운영에 공정성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한 위원은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의 이름을 달고 시작한 코너지만, 팩트체크를 한 주체는 개별 언론사”라며 “정치 중립적인 이름을 빌렸으나 중립적이지 않은 언론사가 팩트체크를 하고 있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과정에서 포털은 ‘플랫폼 제공’ 이상의 책임을 갖고 있다고 했다.

​한 위원은 특히 선거 기간의 특수성을 고려, 포털이 해당 기간 동안 정파적 중립을 지킬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거 기간 동안 ▲ 포털이 뉴스 페이지를 운영하지 않고, ▲ 뉴스를 최신순으로만 노출하고, ▲ 정치 뉴스를 정당별로 분류하는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원윤식 네이버 상무는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알고리즘과 외부 편집 확대 등 다양한 실험들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또한 뉴스 서비스 혁신을 위해 '뉴스배열 공론화 포럼' 등의 여러 내·외부 기구를 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와 같은 노력이 외부의 기대 수준에 부족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고,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최근 한성숙 대표 직속으로 뉴스배열혁신TF, 뉴스알고리즘혁신TF, 실시간급상승검색어혁신TF 등 3개의 조직을 꾸리고 TF장에 박사급 전문가를 배치했다. 네이버뉴스 기사배열 공론화포럼을 발족하고 뉴스알고리즘 검증위원회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알고리즘 검증위원회도 설치할 계획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