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선한 마케팅, CSR마케팅으로 존경받는 기업되기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선한 마케팅, CSR마케팅으로 존경받는 기업되기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2.26 12: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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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규모가 크거나 작거나 스타트 업이거나 상관없이 처음부터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을 뉴비지니스 모델 및 신사업전략에 반영을 하여 시작하는 추세다.

기업들의 CSR(Creating Shared Value)활동은 크게 3가지로 나눈다. 하나는 경제적 가치로 매출증대, 비용감소, 사업 위험감소이며, 둘은 사회적 가치로 환경, 지역사회, 사회일반에 공헌을 할 수 있고, 셋은 윤리적가치로 기업들의 자발적인 사회문제 개선에 동참함으로 사회공헌에 크게 기여한다는 긍정적 이미지가 기업들의 브랜드 평판지수를 높이는 효과가 증명되고 있다는 것이다.

▲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사회에서 존경받는 기업으로 가는 필수코스 ‘CSR’

브랜드 자산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기업의 CSR활동, 브랜드자산, 기업평판 이세가지다. 모바일과 오프라인의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마케팅 믹스가 기본인시대에 콘텐츠 생성과 총량의 트래픽들의 총합은 새로운 평가 기준의 척도가 된 것이 사실이다.

▶기업1.0 - 매출, 수익증대, 시장 점유율 1위만 생각

▶기업2.0 - 홍보, PR, 스타마케팅, 매스마케팅, 브랜드자산관리

▶기업3.0 - IMC마케팅전략, 디지털마케팅, CSR, 문화적 가치, 사회공헌, 동방성장

▶기업4.0 - 마케팅혁신전략, CSV, 정신적 가치 창출, 사회적 합의를 통한 공유가치 창출

물론 위의 관점은 MIR마케팅혁신연구소 관점이다. 이제 브랜드평판들도 세분화되어 기업평판, 제품 브랜드평판, 서비스평판, CSR평판, CEO평판까지 세분화되어 지고 그 평가 핵심키워들로 존경받는 기업들이 급부상 되고 있다.

브랜드 자산관리모델 VS 브랜드혁신 자산관리모델

세계적인 브랜드마케팅들의 정의나 키워들의 공통점들을 보면 6하 원칙,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의 키워드들에 그들만의 단어적 정의를 넣어 개념화하고 학문화하고, 그 평가 기준을 가지고 브랜드마케팅 전략을 짜고, 마케팅을 실행을 통해 저절로 팔리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 효율성과 지속가능 경영의 강점들을 창출하며 기업문화로 정착해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기업브랜드평판 측정 요소를 알면 존경받는 기업으로 나갈 방향을 알 수 있어

▶포춘(Fortune) : 혁신성, 경영의 질, 장기투자가치, 공동체와의 환경에 대한 책임, 인재모집 및 확보, 제품 및 서비스 품질의 우수성, 재무적 건전성, 기업자산의 현명한 활용

▶ORC(Opinion Reserarch Coporate) : 경쟁력 있는 효율성, 시장 선도력, 소비자 중심, 친밀성 및 우호성, 기업문화, 커뮤니케이션

▶아시안비지니스(Asian Business) : 전반적인 평판, 경영의 질, 제품 및 서비스 우수성, 지역경제에 대한 기여도, 종업원에 대한 대우, 성장잠재성, 정직성과 윤리성, 미래 수익의 잠재성, 경제환경 변화에 대한 정응력

▶헤리스폴(Harris poll) : 사회적 책임, 감성적 소구, 상품과 서비스, 비전과 리더십, 재무실적, 직정환경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고객들의 빅데이터분석을 통한 ‘소셜지수(기업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등)’부터 금융시장에서의 매출 증가와 수익성, 주식, CEO들의 개인평판, 기타 종합평판으로 진화중

최태원 회장이 직접추진하는 ‘주유소 상상프로젝트’ 공모전, ‘기업평판 CSR우수사례’ 기대돼

현시점에서 SK이노베이션의 SK에너지의 핵심자산인 SK주유소는 전국에 약 3,600개소로 대한민국에 가장 많이 있는 주유소다. 최태원 회장은 자발적인 사회공헌 주유소 상상프로젝트 공모전을 전개하면서 그 실행과정 전체를 디테일하게 보여가며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진두 지휘하고 있는 모습은 CEO 의 퍼스널브랜딩 평판지수에도 2017년 현제 29위인 SK이노베이션의 브랜드순위의 상승과정도 내년 이맘때면 볼 수 있을 것이기에 기대가 된다.

CSR마케팅의 두가지 핵심인 ‘경제적가치’ 예로는 자산의 효율성 증대, 고객의 증가, 새로운 수익 확보와 윤리적 책임인 일방적으로 돈을 버는 행위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사회공헌을 위해 그들의 보유하고 있는 자신인 기술, 제품, 서비스, 노하우 등을 공유하면서도 본업의 가치이 주유소 유료사업을 유지하면서 존경받는 기업으로의 도약을 실천하는 과정자체도 귀감이 될 만한 사례다.

일자리창출, 양질의 로컬서비스 강화, 접근기회 제공, 양극화 해소 등 사회적인 문제나 이슈 해소의 아이디어들이 금번 공모전을 통해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마이클포터가 말하는 기업 활동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경제적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금번 비지니스모델 공모전은 CSV(Creating Shared Value)성공 사례로도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브랜드 평판에 미치는 영양 커

한국퍼스널브랜드연구소에서 조사한 결과 CSR활동의 독립변수인 윤리적책임과 자선적 책임, 브랜드자산의 매개변수로 브랜드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자각된 품질, 종속변수로 기업평판을 조사분석한 결과 기업들의 CSR활동은 기업평판에 올바른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는 윤리적, 자선적 책임 모두 유익한 영양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윤기창 소장 자신의 박사논문에서 ‘기업평판이 구축되면 결과적으로 고객들로부터 명확한 비전을 가진 기업, 신뢰 할 수 있는 기업, 존경받는 기업으로 인식되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 하다.’고 밝혔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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