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온 파이어... 열정의 불을 지피는 7가지 선택
[신간] 온 파이어... 열정의 불을 지피는 7가지 선택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2.29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기심 많았던 아홉 살 소년은 그저 불꽃이 춤추는 것을 보고 싶었다. 부모님이 자리를 비운 토요일 아침, 그는 차고로 들어가 작은 불꽃 위로 20리터짜리 휘발유통을 기울였다. 거대한 굉음과 함께 차고는 폭발했고, 소년의 온몸은 불타올랐다. 

전신 100%의 3도 화상. 입고 입던 옷과 신발은 온몸에 엉겨 붙어 피부와 함께 녹아내렸고, 점점 오그라들며 굳어가기 시작했다. 지독한 외로움이 밀려들 때쯤, 소년은 저 멀리서 달려오는 부모님의 목소리를 듣고 안도했다. 이 끔찍한 고통과 절망, 두려움을 날려줄 엄마의 따뜻한 위로 한마디가 절실했다. 

“안녕, 아가.” 엄마가 미소를 띠고 말했다. 엄마의 얼굴을 보자마자 참고 있는지 조차 몰랐던 눈물이 두 볼을 타고 흘러내리기 시작했다. “엄마……. 나 이제 죽는 거야?” 엄마는 내 옆으로 나가와 불에 탄 내 손을 살며시 잡고, 머리카락과 피부가 벗겨져 아무것도 남지 않은 내 머리를 조심스럽게 쓰다듬고는 이렇게 말했다. “존, 죽고 싶다면 그렇게 해. 그건 네 선택이야.” 
 

 

부모라면 당연히 병원 침대에 누워 죽어가는 어린 아들에게 따뜻한 말을 건네주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그 순간, 그에게 정말 필요한 건 무엇이었을까? 엄마는 그보다 중요한 것을 그에게 일깨워 주려했다. 스스로 살기를 선택하고, 삶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 말이다. 다른 누군가 대신 책임져줄 수도 없고, 더 이상 상황을 피할 수도 없다. 그래서 엄마는 그를 위로하는 대신, 진실을 마주하게 했다. 

“존, 살기 위해서는 정말 힘들게 싸워야 할 거야. 앞으로의 싸움은 네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싸움이야. 하루하루 살아가기 위해 네가 가진 모든 걸 다 걸어야 해. 엄마랑 아빠가 매 순간 함께할게.” 

존 오리어리는 대학을 졸업하고, 부동산 개발업자 등 다양한 직업을 거쳐 현재 전 세계 12개국 49개주를 누비며 연평균 192회의 강연을 소화하는 스타 강연가로 활약하고 있다. 죽음의 문턱에 서 있던 그에게 어떻게 이런 기적이 일어났을까? 
사고 이후 그는 수십 번의 수술과 치료를 견디고, 근육이 굳어 서 있기도 힘든 몸으로 걷는 법을 다시 배우고, 반도 남지 않은 손가락으로 수저와 연필을 쥐는 연습을 했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의 연속이었고 지독히도 외로운 나날이었지만, 그때마다 그의 곁엔 작은 영웅들이 등장해 힘을 주곤 했다. 

매 순간 사랑으로 그의 곁을 지킨 부모님은 물론, 사고 당시 그에게 달려와 불을 끄고 목숨을 구해준 형이 있었고, 불타버린 그를 안고 용기를 나눠준 누나, 불길 속을 뚫고 세 컵의 물을 떠와 그를 살린 어린 동생도 있었다. 그가 학교생활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배려한 친구들과 선생님, 다시 걸을 수 있다는 믿음을 준 간호사와 물리치료사, 그리고 그에게 글을 쓰게 만든 아나운서 잭 벅도 존재했다. 

그들이 건넨 건 단순한 동정이나 호의가 아닌, 누군가의 삶을 통째로 뒤바꿀 희망이자 가능성이었다. 『온 파이어』에서는 언제나 ‘나는 무엇을 더 할 수 있지?’ ‘내가 이 일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만 자신의 인생은 물론 타인의 삶까지 송두리째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변화는 늘 평범한 사람의 사소한 행동에서 시작한다.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에서 가능성을 보고, 남들이 보고만 있을 때 먼저 행동하며, 상황을 나아지게 만들 방법을 고민해야만 비로소 오늘의 고통이 내일의 기쁨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에게 날아온 무례한 질문에, 관중들은 당황했다. 죽음보다 더한 고통을 견디고 살아남은 그에게 함부로 던질 수 있는 질문이 아니었다. 온몸에 남은 화상 흉터에, 손가락은 모두 없어지고, 평생 사람들의 수군거리는 소리, 힐끔거리는 시선들을 견뎌야 하는 고단하고 불편한 삶……. 어느 누가 이런 삶을 살고 싶겠는가? 그러나 존의 대답은 달랐다. 

“그럼요, 물론입니다! 다시 태어나도 나는 지금의 삶을 선택하겠습니다.” 

그가 이렇게 말하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그날의 화재가 충격적이고 비극적인 경험인 것은 맞지만, 이후의 삶에서 무한한 가능성과 기적을 선사받은 것 또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시련 자체가 아니라 그 이후의 삶이다. 몸은 멀쩡하지만 단 한 번도 도전해보지 않고, 세상을 원망하거나 남들을 탓하며, 되는 대로 살아가는 산송장 같은 이들도 수두룩하다. 

『온 파이어』는 ‘완벽한 삶’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우리가 매일 하는 선택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쓰라린 상처가 얼마나 가치 있는지, 목적의식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과거를 떠올리며 ‘어땠을까’ 하고 후회하는 바보짓을 멈춰라. 타인의 시선에 갇혀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무기력하고 따분한 당신의 삶을 살아 숨 쉬게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더 이상 이렇게 살지 않겠다’는 선택이다. 매일의 삶에 감사하며, 내 인생 최고의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는 확신을 가져라. 미치도록 흥미진진한 삶을 즐길 준비 되었는가? 이제 당신의 열정에 불을 지필 차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