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MBC뉴스데스크 인터뷰 조작 의혹 또 있다
[단독] MBC뉴스데스크 인터뷰 조작 의혹 또 있다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1.02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9일 전자담배 관련 리포트에서 MBC 보도국 소속 용역 직원을 인터뷰이로

MBC 뉴스데스크가 새해 벽두부터 자사 인턴 기자 출신을 일반 시민으로 둔갑시켜 여론 조작에 나섰다는 비판이 제기된 가운데, 지난 해 12월에도 뉴스 리포트에 자사 보도국 소속 직원을 시민 인터뷰이(interviewee, 인터뷰에 응하는 사람)로 활용한 사실이 확인됐다.

기자 지인과 자사 인턴 기자 출신을 일반 시민으로 둔갑시켜 여론조작을 했다는 비판을 받은 경우와 다르지만, 이 역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제가 된 리포트는 지난 해 12월 9일자 뉴스데스크 방송 중 <전자담뱃값 인상 마무리…금연 예산 제자리?> 제하의 리포트다. 궐련형 전자담배 세금인상과, 이와 관련해 정부가 전자담배 공급을 일부 제한하는 등 규제에 나섰다는 취지의 내용으로, 리포트는 한 시민 인터뷰를 내보냈다.

전자담배값 인상에 부정적인 시민으로 등장한 김 모씨는 “연초 담배보다 더 비싸진다고 하니까 기기까지 사서 피우는 메리트(장점)가 없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일반 시민처럼 등장한 김 모씨는 그러나 현재 MBC 보도국 소속의, 이른바 ‘오디오맨’으로 불리는 카메라보조 용역 직원으로 확인됐다. 자사 리포트에 자사 직원을 인터뷰이로 쓴 셈.

그러나 해당 리포트 취재 기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염규현 기자는 2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인터뷰이가 일반 시민이 맞느냐고 확인하자 “MBC 직원은 아니지만 일반 시민도 아니다”고 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그러면서 “(리포트에 인터뷰이로 등장한) 그분의 경우는 특수한 케이스로, 중고XX에 전자담배를 실제로 내놓으신 분인 게 확인이 됐고, 해당 사례에 맞아 인터뷰를 한 것”이라며 “그분이 저와 친분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조작 논란이 있는) 개헌 관련 리포트와 궤가 다르다”고 주장했다.

염 기자는 ‘시청자가 볼 때 MBC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을 편의적으로 일반 시민으로 소개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개별 사례, 예를 들어 피부병 걸린 직원이 있으면 인터뷰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다만 MBC 안에서 일했던 분이지만 그분이 흡연자라고 해서 인터뷰를 할 수 없는 건 아니잖나”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일선 기자와 언론학자는 생각이 다르다. 지상파 방송사에서 근무하는 현직 기자는 이와 관련 “기자가 오디오맨을 인터뷰이로 이용한다면 그건 갑을관계가 성립한다고 볼 수 있다. 직접적으로 직무상 관계가 있는 것”이라며 “그런 인터뷰는 쌍팔년도에나 하던 방식으로, 현직 오디오맨을 썼다면 변명의 여지가 없는 조작”이라고 일축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언론학과 교수는 “그 경우는 프로그램을 너무 쉽게 만들려고 한다거나 일정에 너무 쫓겨 만든 케이스거나 둘 중 하나로, 어쨌거나 여론을 수렴해 반영해야 하는 언론인의 자세는 아니”라며 “기자로서 소스를 발굴하려는 노력과 의지가 약하고 자질이 부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개별 사례에 맞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주장에 대해선 “제대로 된 기자라면 우선적으로 MBC 관련성을 먼저 찾아 체크했었어야 했다”며 “개별 사례로 맞기 때문에 직원을 인터뷰이로 썼고, 그게 정당하다면 멀리 찾을 게 아니라 가까운 보도국 기자들 내에서 찾으면 될 것 아닌가. 그게 맞는 건가”라고 꼬집었다.

한편, 12월 7일 취임한 최승호 사장 체제가 들어선 후 잇달아 오보와 조작 논란이 불거지면서 MBC에 대한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과거 보도를 반성한다던 MBC는 제천 참사 관련 소방관 보도로 오보, 왜곡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자사 인턴 기자 출신과 기자의 지인들로 인터뷰를 조작했다는 지적에 이어 또 다른 리포트에서 MBC 용역 직원 인터뷰이 논란까지 구설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

특히, 최승호 사장이 취임한 후 기존 뉴스데스크 제작 인력을 배제하고 만든 새로운 뉴스데스크의 시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 한편으로는 MBC 뉴스의 질적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