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의 돌격대' 정권 바뀌자 득세한 언론학자들,
'언론노조의 돌격대' 정권 바뀌자 득세한 언론학자들,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1.19 09: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등 각종 기관에 진출, 출세가도 달리는 친언론노조 언론학자 5인방

지난 해 12월 26일 KTV 국민방송은 문재인 대통령의 제천 참사 현장 방문을 ‘이니 특별전’(‘이니’란 열성 지지자들이 부르는 문 대통령 애칭)이라고 이름 붙인 홈쇼핑 방송 형식으로 보도해 논란이 일었다. KTV 국민방송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으로, 정부가 운영하는 방송이 29명이나 사망한 대형 참사를 문 대통령 홍보 소재로 삼아 희화화했다는 비판이 거셌다.

KTV는 당시 방송에서 출연자들이 문 대통령을 칭송하는 내용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한 출연자는 “대통령이 ‘유가족 욕이라도 들어줘야 한다’면서 따뜻하게 손을 끝까지 잡아줬죠” “가장 중요한 건 경청이에요. 그것을 통해서라도 충분히 유가족들의 많은 아픔이 치유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묵묵히 돌아오면서 눈물을 흘렸다고 보좌관들이 이야기합니다”고 했다. 이 방송이 유독 눈길을 끈 또 하나의 이유가 있다. 당시 방송에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패널로 참여해서다.

문재인 정부 들어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에 친화적인 언론학자들이 정부기관 등 각종 요직에 진출하고 있다. 이들 학자들이 문재인 정부 지지세력인 언론노조의 이익과 논리를 대변하면서 현 정부의 언론, 방송 장악을 사실상 거드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부 논리에 따르면 현 정부를 위한 언론부역자들인 셈이다.

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 해 4월 24일 언론노조와의 간담회를 통해 언론노조의 미디어 정책 제안서를 전달 받은 바 있다. 당시 문 후보는 “(대선) 토론 때마다 피케팅 하는 분들 보면 마음이 아프다. 지난 번 MBC 토론 발언도 그런 제 마음이 시킨 것이다. 함께 합시다. 꼭 바꾸겠습니다”라며 정책 제안을 수용했다. 언론노조가 전달한 정책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해직언론인 복직·종편특혜환수 등 언론적폐 청산 △해직언론인 복직 △이명박 정권 이후 훼손된 언론의 편집, 독립성과 공정성 복구를 위한 정책 △지역언론 발전 등이다. 언론노조가 당시 제안한 해직자 복직, 전 정권에서 임명한 사장 퇴출 등 언론정책들은 현재 빠른 속도로 현실화되고 있다.

정부의 방송장악 사태가 이어지면서 악명을 떨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를 뒷받침하는 대표적인 친언론노조 언론학자로 꼽힌다. 2017년 문재인 정부에서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내정된 후, 위장 전입과 거짓해명, 부동산 투기, 취득세 탈루, 증여세 탈루, 논문 표절, 병역 비리, 자녀 미국 국적 문제 등이 도마에 오르며 부적격 인사라는 야당의 반대로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했다.

그러나 2017년 7월 31일 문재인 대통령은 휴가 중 전자 결재로 이효성 교수를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 기습적으로 임명해 논란이 된 바 있다.

文정부 방송장악 부역 논란 주인공 이효성 방통위원장

전라북도 익산 출신의 이 위원장은 한국일보 시카고지사 기자로 일했고, 1990년부터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1991년 한국사회언론연구회 회장에 이어 1998년 한국언론정보학회 초대 회장을 역임했다.

이밖에 친언론노조 언론운동단체인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와 민주언론시민연합 이사, 선거방송심의위원회 위원,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원장 등을 지냈다.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3년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전신이자 민간 합의제기구였던 방송위원회에서 2기 부위원장을 맡은 경력이 있다. 1998년 3월부터 2003년 5월까지 역시 친언론노조 좌파언론단체인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민언련) 정책실장 및 이사로 일한 경력도 있다.

2007년 8월부터 1년 5개월 동안 시민방송 RTV 이사장을 지낸 바 있다. RTV는 시민이 직접 만드는 방송을 표방하며 국내 유일의 퍼블릭 엑세스(시청자 참여) 채널로 지난 2002년 출범했다. 좌파진영으로부터 노동자, 이주민, 장애인 등 소수자와 약자를 위한 시민 제작 콘텐츠를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작년 11월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예산안 심사 전체회의에서는 방송장악 논란과 함께 이효성 위원장의 RTV 특혜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위원장이 방송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내는 기간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지원비 120억 원 중 69%에 달하는 83억 원이 시민방송 RTV에 지급됐다”며 “이 위원장은 부위원장 임기 종료 후 RTV 이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고 지적했다.

RTV는 이명박 정부 때인 2008년부터 공익채널 심사에서 탈락한 후 정부 지원이 중단되면서 폐업 위기에 몰리기도 했으나 문재인 정부 들어서서 방통위는 RTV를 10년 만에 공익채널로 다시 지정했다. 방통위는 여기에다 공익채널에 대한 추가적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역시 RTV와 밀접한 관계인 이효성 위원장에게 특혜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어 보인다.

야당이 추천한 유의선, 김원배 이사가 사퇴한 자리에 방송문화진흥회 보궐 이사로 선임된 김경환 상지대 언론광고학부 교수도 대표적인 친언론노조 인사다. 김 이사는 한양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조치대에서 언론학 석·박사 과정을 거쳤다.

2005년부터 2008년까지 MBC 전문연구위원으로 활동했으며, 2010년부터 2012년까지 MBC 시청자 평가위원을 지내기도 했다. 지난 2014년부터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통신특위분야 위원을 역임했다. 지상파, 지역방송, 유료방송 등에 해박한 김 이사는 지난해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만든 ‘유료방송 발전 연구반’에서 유료방송업계의 상생 발전을 위한 자문 역할도 맡은 바 있다.

김경환 교수는 지난 2016년 11월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최서원(최순실) 보도와 관련, 공영방송 등 언론 책임을 비판하며 시국선언문을 발표한 언론학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당시 이름을 올린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등 3대 학회 소속 언론·방송학자 484명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정권에 장악된 공영방송은 국민의 입과 눈이 되기보다는 권력의 호위병으로 기능했다”면서 “수많은 비판 프로그램들이 폐지되었고 양식 있는 언론인들이 길거리로 내몰리기도 했다.

그 결과 국민으로부터 외면 받는 언론, 조롱거리가 되는 공영방송이 현재 한국 언론의 민낯이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또한 “공정하고 책임 있는 언론 구조를 견인해내지 못한 책임을 우리 언론·방송학자들 역시 깊이 통감한다”며 “만시지탄이지만 기울어진 언론 공론장을 바로잡아야 할 시점”이라고 공영방송지배구조 변화를 촉구했다. 이 같은 언론학자들의 주장은 언론노조가 주장하는 바와 동일했다.

김 교수는 지난 2012년 4월 언론노조 기관지격인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는 언론노조가 주장하는 공영방송지배구조 변경을 강조하며, “원래 KBS와 MBC 방문진 이사는 상징적 의미가 강한 자리였지 지금처럼 자리챙겨주기 식으로 권력이 장악하는 자리가 아니었다”며 “그런데 그것이 MB정권 들어 자기 사람을 임명하고 난 뒤 강한 정파성을 갖게 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이런 불평등한 구조를 여야 어느 한쪽도 독식하지 못하고 견제가 가능하도록 이사 선출 제도를 개선해야 하는 게 기본 원칙”이라고도 했다.

문재인 정부 방송장악 사태 결과, 그가 보궐 이사로 선임된 현실을 볼 때 아이러니한 대목일 수밖에 없다. 그는 방문진 보궐 이사로 선임된 직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여태까지 문제가 많이 돼왔던 MBC의 많은 문제들을 빨리 해결하고, MBC가 예전 공영방송의 위상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밝힌 바 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언론노조와 직간접적으로 그물망처럼 엮여 있는 언론학자들

문재인 정부 들어 종편 등 방송에 가장 활발히 출연하고 있는 언론학자 가운데 단연 최고로 꼽히는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역시 대표적인 친언론노조 인사이다. 문재인 대통령 홍보가 지나치다며 여론의 질타를 받았던 KTV 국민방송 제천 참사 홈쇼핑 방송에서 패널로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최 교수는 친언론노조 학자들이 다수 출연해 편향 논란에 휩싸였다 2016년 4월 폐지된 KBS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미디어인사이드’에 자문 교수단을 제외한 최다 출연 언론학자로 나타나 언론노조의 밀어주기 특혜 의혹을 산 바 있다. 최 교수는 지난 해 청와대 몫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으로 내정됐다가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종편에 비판적이었던 최 교수는 아이러니하게 현재 종편에 가장 활발히 출연 중인 언론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2014년 10월 23일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이 마련한 ‘시민언론학교’에서 ‘종편의 현실과 미래’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종편 재심평가위원으로 참여했던 그는 이 강의에서 “부당한 방송장악과 방송통제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해야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국회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 불법성과 부당특혜로 얼룩진 종합편성채널(종편)의 퇴출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종편 퇴출 주장은 언론노조 진영의 주장과 같다.

최 교수는 공영방송 사장 선임 구조 변경 문제에서도 언론노조와 동일한 특별다수제를 주장했다. 또한 사장 선임 과정에서 ‘사장후보추천위원회’ 구성과, 보도·제작·편성의 자율성을 명분으로 한 편성위원회 구성 의무화 역시 언론노조의 이익을 그대로 대변한 주장이다.

최 교수는 당시 강의에서 “부당한 방송장악과 방송통제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해야 한다”면서 “국회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열어 진상을 조사하고 책임자 문책을 하며, 부당한 방송장악과 방송통제의 희생자인 징계자와 해고자에 대해서는 원상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벌어진 방송장악 사태와 지나친 대통령 홍보 논란에 관련된 최 교수의 논평이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 방송통신심의위원장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강상현 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도 친언론노조 성향으로 분류된다.

9대 한국언론정보학회 회장, 25대 한국방송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2009년 3월 미디어발전 국민위원회 공동위원장, 미디어공공성포럼 운영위원장을 지냈다. 강 교수는 지난 해 7월 4일 이른바 언론 적폐 청산과 언론개혁 실현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사회를 맡았었다.

당시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PD연합회, 한국언론정보학회 등 13개 시민사회단체는 “2017년 언론 적폐 청산과 언론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완수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당사자, 시민사회, 학계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으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강 교수가 회장을 지낸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지난 해 7월 5일 아래와 같은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언론노조의 주장과 동일한 목소리로, 언론노조에 대한 강력한 지지 의사를 나타냈다.

- 방송 독립, 공영방송 정상화를 요구하는 노동자 시민 시청자들의 정당한 목소리를 사측은 당장 수용하라!
- 고대영(KBS), 김장겸(MBC)을 비롯한 방송의 적폐세력들은 촛불혁명의 명령을 따라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라!
- 부당하게 해고되고 쫓겨난 모든 언론인, 방송노동자들이 제자리로 복귀·복직할 수 있도록 정치권은 모든 책임을 다하라!
- 대통령과 국회는 지난 두 정권에서 언론탄압, 방송통제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낱낱이 조사할 특별진상조사위원회를 당장 구성하라!

지난 해 12월 26일 시청자미디어재단(CMF) 이사장에 취임한 신태섭 동의대 미디어광고학부 교수도 친언론노조 학자로 분류된다. 신 교수는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KBS 이사, EBS 이사 등을 역임했다. 신 교수는 정연주 사장 시절 KBS 이사회 이사로서 정연주 사장 지키기에 앞장섰었다.

이명박 정부 들어 정연주 사장 해임에 반대하다 KBS 이사에서 해임됐다. 신태섭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은 문재인 정부 방송분야 미디어 교육을 총괄하게 된다. 이효성 방통위원장과 신 이사장은 모두 강성좌파언론단체인 민주언론시민연합을 거쳤다는 공통점이 있다.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 선임은 공모를 통해 지원한 10명의 후보자에 대해 임원추천위원회가 심사한 후 방송통신위원장이 추천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돼 있다.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아가다 2022-03-26 16:07:11
오, 최진봉, 고사했어?? 기사 맞나요? 방통위원이라는 황금자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