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강의를 책으로 바꾸는 기술
[신간] 강의를 책으로 바꾸는 기술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3.23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윤석일은 평범한 직장인에서 강사 입문이라 불리는 초등학교 방과 후 교사, 문화센터를 거쳐 기업 강사로 자신을 진화시킨다. 이 과정에서 CEO & 강사 출판 기획사 위드윈교육연구소를 창업했다. ‘연구 기반’, ‘성과 기반’이라는 새로운 책 쓰기 방법을 개발해 개인 특성에 맞는 맞춤 컨설팅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저자는 강사 직군을 “책이 가장 필요하지만, 가장 펴내기 어려운 직업.”이라 말한다. 그러면서도 “강사는 청중이 독자고, 독자가 청중이다.” 외치며 강사가 책을 써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실질적 방법을 쉽게 풀어내기로 유명한 저자답게 책에도 제목과 목차, 원고 쓰기 모두 강의 안에서 찾는 법을 제시한다. 

저서로는 1인 기업을 꿈꾸는 사람에게 큰 인기를 끈 《1인 기업이 갑이다》, 《1인 기업이 갑이다_실전편》 시리즈를 펴냈고, 지식 서비스 창업에 실질적 아이템과 방법을 제시한 《대한민국 제로창업》, 직장인 처세술과 정치술을 다룬 《인간관계가 답이다》, 청소년 진로와 비전을 제시한 《10대도 행복할 수 있다》, 일반인도 쉽게 집필하는 방법을 제시한 《1인 미디어 집필수업》, 삼국지 역사인물을 심층적으로 다룬 《삼국지 최후승자_잠웅(潛雄) 사마의 권력술》(4월 예정)이 있다.

강사 세계는 저서 있는 강사와 없는 강사로 나누어진다. 단순한 이분법인데도 몸값은 천지 차이다. 이런 현실 속에 많은 강사가 책 쓰기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오전 강의가 있다면 새벽에 일어나 준비하고, 오후 강의가 있다면 하루를 꼬박 써야 한다. 갑작스러운 제안서도 밤새 써야 하고, 강의 수요를 찾아 콘텐츠도 공부한다. 여기에 1인 기업 특성상 나를 알리고자 여기저기 모임도 간다. 강의가 있든, 없든 바쁘기만 하다. 그래서 ‘내 이름이 들어간 책’ 한 권 내기가 쉽지 않다. 

매년 강사 시장은 화려한 스펙과 실력을 갖춘 신입 강사가 수천 명씩 시장에 진입한다. 경쟁자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SNS로 나를 홍보하지만, 누구나 다하는 SNS는 차별화에 약하다. 전문성을 인정받고, 내 스토리와 콘텐츠를 온전히 담을 수 있는 ‘내 이름이 들어간 책’이 간절히 필요하다. 그래서 저자는 “책이 가장 필요하지만, 가장 펴내기 어려운 직업이 강사다.” 라고 말한다. 

저자는 수많은 직군에 책을 코칭하며 전국을 무대로 바쁘게 강의하는 강사에게 맞는 책 쓰기 솔루션을 고민했다. 서점에 있는 책 쓰기 관련 책은 열심히 쓸 것만을 종용한다. 하지만 직업과 상황이 다른 법이다. 강사의 책 쓰기는 달라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 역시 ‘강사 입문 코스’라 불리는 초등학교 방과 후, 지역 문화센터를 거치며 기업 강사로 진화했다. 누구보다 강사 마음을 잘 알기에 공감 가는 책이다. 《1인 기업이 갑이다_실전편》, 《대한민국 제로창업》, 《1인 미디어 집필수업》 등 실질적 방법을 쉽게 알려주기로 유명한 저자답게 책 콘텐츠와 방법을 멀리 찾지 말고, 강의에서 찾는 방법을 제시한다. 마지막 3부는 컨설팅 사례와 강의를 목차로 만드는 법을 제시해 명쾌한 느낌마저 든다. 제목도 《강의를 책으로 바꾸는 기술》로 하여 실효성을 강조했다. 이 책을 읽고 내 강의만큼 완벽한 책 쓰기 콘텐츠와 원고 소재가 없다는 걸 느낄 수 있다. 

평생 현역으로 살 수 있는 직업이 강사다. 단 ‘쓸모 있음’ 지속해야 평생 현역으로 살 수 있다. 똑같은 콘텐츠, 똑같은 마케팅이면 똑같은 몸값에 오래 살아남을 수 없다. 강사에게 책은 콘텐츠를 체계화하고 보강하는 일이며, 지식 최전선에서 나만의 강력한 무기를 만드는 방법이다. 많은 면에서 강사 책 쓰기는 다른 직업과 달라야 한다. 그 방법과 실질적 해결책을 《강의를 책으로 바꾸는 기술》을 통해 익힐 수 있다. 강사는 청중이 독자이고, 독자가 청중이다. 출간을 통해 이 유리한 고지의 활용법을 익혀라.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