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행동경제학 교과서...우리는 왜 지갑을 여는가?
[신간] 행동경제학 교과서...우리는 왜 지갑을 여는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4.05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토마스 길로비치는 코넬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대학 부설 행동경제학과 의사결정 센터 공동 이사. 세계적인 행동경제학자 중 한 명으로 30년 이상 사회 심리학을 가르쳐 왔다. 코넬대 러셀 우수 강의상을 받았을 만큼 명쾌한 강의력을 자랑한다. 

1976년 캘리포니아대학을 졸업했고, 1981년 스탠포드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일상에서의 추론과 의사결정, 잘못된 판단을 내리는 인간의 심리에 관한 논문을 수십 편이나 발표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저명한 강연자이기도 하다.
 


이제는 대세가 된 행동경제학은 십 수 년 전까지만 해도 경제학의 주변부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심리적인 요소가 경제적 요소만큼 삶의 질과 행복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이 입증되며 행동경제학자가 노벨상을 받았고,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며 행동경제학은 주류 경제학으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그리고 2017년 <넛지>로 유명한 시카고대학의 리처드 탈러 교수가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며 다시 한 번 주목받게 되었다. 인간의 심리가 거의 모든 분야에서 분석과 통찰을 위해 중요해진 시대, 우리는 행동경제학을 통해 심리가 어떻게 경제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실제로는 손해를 보는 것임에도 왜 많은 사람들은 은행 예금에만 돈을 넣어둘까? 현금보다 신용카드로 물건을 사는 것이 왜 더 많은 돈을 쓰게 만들까? 개미들은 왜 주가가 급등하기 직전에 주식을 팔아버릴까? 또 주가가 폭락할 때까지 가망이 없는 주식을 왜 놓지 않고 있는 걸까? 

이 책은 이러한 경제적 질문들에 대한 심리학적 해법을 담고 있다. 경제학과 심리학이 만나 탄생한 '행동경제학'은 사람들이 소비하고, 지출하고, 투자하고, 저축하고, 돈을 빌릴 때 '왜' 그리고 '어떻게' 자신에게 손해가 되는 결정을 내리는지를 설명한다. 

이 책은 인간은 합리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경제학과 달리 '인간은 왜 돈 앞에서 불합리한 행동을 하게 되는지'를 중심에 둔다. 예컨대, 투자전문 교육을 받고 관련 책들을 수없이 읽은 이론의 대가라도 막상 주식 앞에서는 욕심과 두려움에 휘둘려 엉뚱한 선택을 하게 되는 이유를 찾는 것이다. 

주식시장이 폭락할 때 어리석은 투자자는 어떤 반응을 할까. A와 B 두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데 A종목이 급락하고, B종목은 간신히 이익을 내고 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익이 생기는 B종목을 팔아버린다. A종목은 원금을 회복하면 팔겠다고 생각해서 팔지 않는다. 

손실의 폭이 커져도 '원금만 회복했으면...' 하며 스스로 위로를 한다. 단지 '손실회피'라는 본능에 사로잡혀 이론과 다른 행동을 하고 만다. 책에서 다루는 이론 중 '매몰 비용의 오류' 역시 깨달음을 준다. 

유료로 진행되는 강의와 무료 강의의 출석률은 어떤 곳이 더 높을까. 그렇다. 유료 강연회이다. 사람들은 이미 돈을 냈다는 사실 때문에 참석하기 힘든 사정이 생겨도 웬만하면 가려고 한다. 
몸이 안 좋아져 무리했다간 더 큰 돈을 날릴 수도 있다거나, 폭우로 교통 체증이 예상된다든가 하는 상황에서도 이미 낸 돈이 아까워서 어떻게든 찾아가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사례를 통해 행동경제학의 핵심 원리를 독자들이 깨닫고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저자인 토마스 길로비치는 <넛지>의 저자 리처드 탈러와 함께 행동경제학의 선두주자로 손꼽힌다. 길로비치는 심리학과 경제학의 접경 부분을 다루며 인간의 마음과 경제적 의사결정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해왔다. 

그는 특유의 재치와 스토리텔링으로 자칫 난해할 수 있는 행동경제학의 이론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 이미 전 세계 수많은 독자들로부터 극찬을 받은 이 책에는 코넬대학교에서 들을 수 있는 길로비치의 행동경제학 강의가 생생하게 담겨 있다. 

경제학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수학 계산을 하지 않더라도 일상에서 가장 필요한 경제학인 행동경제학의 원리와 응용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특히 쇼핑, 주식, 부동산, 자동차 등 일상의 여러 투자 분야에 대한 사례들을 풍부하게 제공하므로 돈을 낭비하지 않고 현명한 소비와 투자를 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가득하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