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언론연대 “청와대 ‘드루킹 사건’ 성역없는 수사에 협조하라”
바른언론연대 “청와대 ‘드루킹 사건’ 성역없는 수사에 협조하라”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4.1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문재인-드루킹’ 막무가내식 선긋기로 일관”

민주당원들의 조직적 댓글공작 사건이 이른바 ‘드루킹 게이트’로 번질 조짐이 이는 가운데 언론감시단체 바른언론연대(진용옥 대표)는 19일 “청와대는 ‘드루킹’ 소상히 밝히고 성역없는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성명을 발표했다.

바른언론은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대한민국 정계에 파문이 일고 있다”며 “드루킹은 지난 해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자에 우호적 여론 형성을 목적으로한 포털사이트 댓글 조작을 실토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포털사이트 댓글기능 영업방해와 이를 통한 인터넷 여론 조작은 건전하고 자유롭게 형성된 여론의 범위를 넘어선 조직적 선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당장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계속해서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자신들에 유리한 인터넷환경에서 ‘알고리즘’으로 방어하던 포털사이트 측 편을 들더니, 최근 ‘평양올림픽’ 등 불리한 댓글이 많아지자 돌연, 네이버 매크로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며 “드라마틱하게도 드루킹 윤곽이 드러나자 청와대와 민주당은 이를 ‘정치브로커 일탈’로 규정하며 정치이슈화 했고, 급기야 자신들을 피해자라 주장하기까지 하는 뻔뻔함을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바른언론은 “그에 더해, 조삼모사에 가까운 김경수 민주당 의원 기자회견 및 청와대 입장 때문에 집권세력에 대한 국민불신이 커지고 있다”며 “특히, 청와대는 ‘문재인-드루킹’ 관계에 대한 막무가내식 선긋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오사카총영사관 피추천인을 만난 사실, 지난 대선 경선 당시 김정숙 여사가 “경인선에 가자”고 발언한 영상이 공개되는 등 국민 앞에 낱낱이 고해야 할 점이 분명히 있어 보인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문재인-드루킹’ 커넥션이 드러날 기미를 보이자, 계좌추적 중인 경찰에 대해 “지켜보겠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늑장수사로 국민원성이 높은 가운데, 청와대는 무슨 의미로 검경의 ‘드루킹 수사’를 지켜본다 하는가”라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바른언론은 이와 함께 “청와대는 검경 압박으로 여론선동 책임 회피하려 하지말고, 소상히 전후맥락을 밝히라”며 “그리고 자진하여 성역 없는 수사를 이끌어야만 그 결백이 인정을 받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겨레신문 기자 출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한겨레신문 기자 출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