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뉴스9’ ‘금품수수의혹’ 노회찬 비호하려 한 달 전 뉴스로 ‘물타기’ 보도?
KBS ‘뉴스9’ ‘금품수수의혹’ 노회찬 비호하려 한 달 전 뉴스로 ‘물타기’ 보도?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7.06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노조 “드루킹 의혹 제기된 날 뜬금없이 노회찬 출연시켜 띄우기…기가 막힌 수법”

노회찬 의원이 이른바 드루킹 일당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KBS공영노동조합(성창경 위원장)은 5일 성명을 통해 “KBS ‘뉴스9’은 오히려 노회찬 의원을 띄워주었다”며 자사 보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공영노조는 노 의원이 드루킹 측으로부터 5천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날 KBS는 오히려 노 의원을 출연시켜 그가 특수활동비 반납에 앞장섰다는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노 의원 의혹 물타기를 도왔다고 질타했다.

공영노조의 비판대로라면 KBS는 비리의혹이 제기된 특정 의원을 비호하려 국민의 재산인 공영방송을 이용해 범죄행위나 다름없는 짓을 벌인 셈이다.

공영노조는 “이러고도 KBS가 대한민국 대표 공영방송인가. <KBS 뉴스9>의 시청률 폭락, 국민들의 외면과 항의사태는 어쩌면 당연한 귀결인지도 모른다”라며 “우리는 이 같은 불법적이고 간교한 왜곡, 편파 보도를 계속할 경우, 양승동 사장 퇴진 운동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하 전문 -

(KBS공영노동조합 성명서)

금품수수의혹 노회찬의원, <KBS뉴스9>에서는 ‘띄워주기’

드루킹이 노회찬 정의당의원에게 5천 만 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나온 날, KBS는 노회찬의원을 <KBS뉴스9>에 출연시켜, 특수활동비를 반납하는데 앞장섰다며 ‘띄워주기’에 나섰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KBS뉴스9>는 7월 4일 노의원을 출연시켜 3개월 치 특수활동비를 반납했다며, 특수활동비 사용관행과 반납하게 된 경위 등을 물었다. 이런 뻔한 질문에 노의원은 “안 받으려고 했지만 수령을 거부할 수 없어서, 받은 뒤 반납했다”고 밝히면서 국회의원의 특권을 내려놓기 위한 차원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그런데 이날은 노회찬의원이 드루킹으로 부터 5천 만 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특검이 이 문제를 들여다보기 시작한 날이었다.

지난 2016년 총선 당시 드루킹의 자금 총책이 노희찬 의원 사무실에 2천 만 원, 노희찬의원 부인 운전기사를 통해 3천 만 원을 전달한 정황이 있다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밝힌 것이다.

그런데 <KBS뉴스9>는 이날 노희찬 의원의 이런 금품 수수의혹은 보도하지 않고, 엉뚱한 특수 활동비 반납 건과 관련해 노의원을 출연까지 시켰던 것이다.

노의원이 국회의원으로서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이 낸 세금을 아낀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이 기사는 한 달 전쯤인 6월 7일, 노회찬의원이 발표한 것으로, 한 달이 지난 후인 7월 4일, <KBS뉴스9>에 출연시켜 보도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말하자면 드루킹으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날,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 ‘과거 뉴스’를 들고 나와, ‘노회찬 의원 띄우기’에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즉 과거의 ‘선행’으로 현재의 ‘의혹’에 물탄 것이 아니냐 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가 막힌 수법이다. 한 달 전 뉴스를, 현재의 금품수수 의혹을 덮는데 사용했다면 말이다.

이러고도 KBS가 대한민국 대표 공영방송인가. <KBS 뉴스9>의 시청률 폭락, 국민들의 외면과 항의사태는 어쩌면 당연한 귀결인지도 모른다.

KBS의 이런 뉴스왜곡 상황은 한 두 번이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면담사실을 보도해 놓고, 다음날 이를 임종석 비서실장과 만난 것으로 고쳐서 보도 하는 등 문재인 정권에 부담이 되는 뉴스는 줄이거나 아예 보도조차 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연일 하늘을 찌르고 있다.

살아있는 권력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공영방송 KBS가 문재인 정권에 대한 비판은 소극적이고, 이미 죽은 권력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대해서는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다 털어서 보도하는 행태, 이미 더 이상 언론이 아니라는 비아냥이 KBS안팎에 넘쳐나고 있다.

정권의 홍보수단, 선전 매체가 되었다는 비난도 이제는 듣기 지겹다.

양승동 체제는, 불법적인 <진실과 미래위원회>라는 기구를 만들어 과거 정권 때 일한 기자와 PD 등에 대한 보복을 하지 말고, 지금 현재 이뤄지고 있는 편파, 왜곡 등 불공정보도행위자를 처벌하라.

우리는 이 같은 불법적이고 간교한 왜곡, 편파 보도를 계속할 경우, 양승동 사장 퇴진 운동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임을 밝혀둔다.

2018년 7월 5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