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대 ‘공영방송사 과거청산위원회를 진단한다’ 4차토론회 개최
미디어연대 ‘공영방송사 과거청산위원회를 진단한다’ 4차토론회 개최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7.17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방송사에서 비정상 극치인 참혹한 보복 벌어져”

KBS, MBC 공영방송 양대 방송사가 이른바 ‘적폐청산’을 이유로 과거 보수정부 아래의 보도 및 인사에 대해 보복성 청산을 이어가며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디어연대(조맹기·황우섭 공동대표)>는<공영방송사의 ‘과거청산위원회’를 진단한다-‘KBS진실과미래위원회’와 ‘MBC정상화위원회’를 중심으로>란 주제로 오는 20일(금요일) 제4차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오후 3시 서울 종로에 위치한 프리덤뉴스 스튜디오에서 열리는 토론회는 김용호 부경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사회를 맡고 김기수 프리덤뉴스 대표가 <공공기관의 자체 감사권과 그 한계 : ‘KBS 진실과 미래위원원회’ 설치 위법성 소고>란 제목으로 기조발제에 나선다.

이어 성창경 KBS공영노조 위원장은 <‘KBS진실과미래위원회’는 보복위원회이다>로, 이순임 MBC공정노조 위원장은 <‘MBC정상화위원회’는 비정상의 극치>란 주제로 각각 발제한다.

<미디어연대>는 “현재 KBS는 양승동 사장이 주도한 ‘KBS진실과미래위원회’가 설치돼 과거 보수 정권 10년 동안의 보도내용과 활동 등을 조사 및 징계를 목표로, 반대편에 대한 명백한 보복위원회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KBS내에서도 이 위원회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KBS진실과미래위원회’는 2년 전 특정 정파에 치우친 ‘기자협회를 정상화하라’고 요구한 기자들에 대해 조사를 하고, 전 보도국장과 취재ㆍ편집 주간 등 보도국 간부 4명에 대해 사측에 징계 권유했다”고 했다.

이유는 ‘정상화’라는 모임을 만들어 당시 반대파들을 차별하려했다는 것. 그 외에도 사드배치, 4대강, 세월호 보도 등을 조사해 처벌할 예정이다.

<미디어연대>는 또한 “MBC는 ‘MBC정상화위원회’를 설치하고, 최승호 사장이 7개월째 '적폐 청산'이란 미명 하에 직원들 중징계에 몰두하며 비정상적인 운영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는 우리나라 대표 공영방송사에서 벌어지고 있는 소위 ‘과거청산위원회’에 대하여 진단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유튜브 녹화방송 후 회원사들에게 사진 등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미디어연대>는 왜곡된 언론 환경을 극복하고자 지난 4월 출범한 언론인들의 모임이다. 왜곡되고 편향된 기사의 홍수 속에서도 반성 없는 언론 환경을 극복, 진정한 언론인의 방향과 길을 모색하며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지향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