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작은회사의 돌파구 파워 브랜드 전략...빠르고 효율적으로, 돈을 들이지 않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7가지 전략!
[신간] 작은회사의 돌파구 파워 브랜드 전략...빠르고 효율적으로, 돈을 들이지 않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7가지 전략!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8.03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하마구치 다카노리는 요코하마 국립대학 교육학부 졸업, 뉴욕 주립대학 경영학부 졸업. 회계 사무소, 경영 컨설팅 회사를 거쳐 자신이 좋아하는 일인 ‘창업가를 지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20대의 나이로 창업했다.  ‘일본의 창업률을 10% 높인다!’를 비전으로 내세운 <비즈니스 뱅크>는 임대 사무실 사업, 회계 사무소, 벤처캐피털 회사, 창업가 교육 사업 등 창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그룹으로 성장하고 있다. 

수천 개의 회사에 달하는 기업의 현실을 지켜봐온 ‘창업 전문가’이자 ‘행복 추구형 경영’, ‘싸우지 않는 경영’, ‘작은 회사의 브랜드 전략’과 같은 독창적인 경영론으로 인기가 높다. 저서에는 『싸우지 않는 경영』, 『일은 내 편』, 『마음의 날개’를 찾는 법』등이 있다.

대한민국에서 작은 회사(중소기업) 사장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온갖 역경을 뚫고 이겨내야 하는 ‘고난의 길’을 걸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로는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서러움을 느껴야 하고 인재난에 허덕여야 하고, 천신만고 끝에 품질 좋은 상품을 개발하고도 낮은 인지도 때문에 소비자의 냉대를 받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작은 기업’이 가지는 구조적인 문제로 한계를 겪는 경우도 많다. 열심히는 하지만 미래의 비전이 부재하며, CEO는 혁신을 하고 싶어도 직원들이 따라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 뭔가 ‘체계적인 경영’을 하고 싶지만 언제나 되돌아보면 구멍가게 수준의 경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브랜드 가치 높이기’는 이러한 작은 회사들이 가진 문제점에 돌파구를 마련해주는 열쇠이다. 대기업도 넘볼 수 없는 독특한 브랜드 가치를 만들면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회사가 되고, 매출이 높아지며 자금력도 강해진다. 또한 이런 기업에는 자연스럽게 인재도 모일 수밖에 없다. 
기업의 체질을 개선할 수 있는 핵심 고리가 바로 ‘브랜드 가치’인 것이다. 

『작은 회사의 돌파구, 파워 브랜드 전략』은 ‘작은 회사를 위한 맞춤형 브랜드 전략서’라고 할 수 있다. 대기업과는 다른 작은 회사만의 가질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을 ‘숨겨진 글로벌 1등 기업’의 사례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으며 작은 회사들이 바로 실천할 수 있는 7가지 브랜드 구축전략도 함께 제시한다. 

하지만 브랜드와 관련해 작은 회사 사장들이 가진 편견과 오해 중의 하나는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소규모 기업에게는 거의 불가능한 이야기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는 멀게만 느껴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작은 회사들이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고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저자인 하마구치 다카노리와 무라오 류스케는 수천 개의 기업을 컨설팅한 결과를 기반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따라서 브랜드 전략에 관한 추상적인 이론이나 당위성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작은 회사에서 돈을 들이지 않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가’를 실질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실제 이러한 놀라운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작은 회사들은 적지 않다.『작은 회사의 돌파구, 파워 브랜드 전략』에는 직원 수는 20여 명에 불과하지만 전 세계 스포츠 관계자들이 찾아가는 이탈리아 넷트(그물) 제조사인 <라레테>사, 대형커피 체인점 사장들도 거래처를 삼고 싶어하는 일본의 <커피공방 호리구치>, 생(生)햄 하나를 사기 위해 2년이나 기다리는 마니아 고객들이 많은 이탈리아의 생(生)햄 <‘프로슈토’ 제조사> 등 브랜드의 힘으로 일등기업이 된 대기업 못지않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발휘하는 회사들을 소개한다. 

저자들은 바로 이러한 실제 사례를 통해서 ‘작은 회사들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작은 회사의 카리스마를 높이는 ‘전문가 선언’ 전략 ▲홍보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알려지는 ‘네이밍 & 캐치프레이즈’ 전략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회사의 격을 높이는 ‘브랜드 가치’ 전략 ▲확실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평생고객, 평생판매’ 전략 등이다. 

특히 이 책은 ‘창업자’는 물론 ‘1인 창조 기업’ 에게도 매우 긍정적인 회사 발전 전략의 하나로 브랜드 구축법을 제시한다. 부족한 자본, 부족한 인력 속에서 성공을 향해 질주하려는 이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빠른 시간 안에 돈을 들이지 않고 회사의 가치를 키우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