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공공기관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도로공사, 2위 인천국제공항공사, 3위 한국시설안전공단
[브랜드평판] 공공기관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도로공사, 2위 인천국제공항공사, 3위 한국시설안전공단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9.04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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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9월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한국도로공사  2위 인천국제공항공사  3위  한국시설안전공단 으로 분석되었다.

공공기관이란 정부의 투자, 출자 또는 정부의 재정지원등으로 설립, 운영되는 기관으로서 일정 요건에 해당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이 매년 지정한 기관을 의미한다. 2018년에는 338기관이 공공기관으로 지정되었다.

공공기관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
공공기관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온라인취업정보업체 취업뽀개기와 함께 공공기관 10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18년 8월 2일부터 2018년 9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60,656,9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공공기관 100위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17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45,795,873개 보다 32.45%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공공기관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
공공기관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

2018년 9월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50위 순위는  한국도로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공항공사,  한국거래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감정원,  교통안전공단,  한국환경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정책금융공사,  한국철도공사,  대한지적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대한적십자사,  한국전기안전공사,  강원랜드,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소비자원,  국민연금공단,  한국벤처투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산업인력공단,  근로복지공단,  중소기업유통센터,  에너지관리공단,  한국투자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폴리텍,  한국전력기술,  대한주택보증,  창업진흥원,  신용보증기금,  코스콤,  중소기업진흥공단,  도로교통공단,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교육개발원,  독립기념관,  한국과학기술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  예금보험공사  순이었다. 

이어 51위부터 100위까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육진흥원,  주택관리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한국주택금융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한국철도시설공단,  기술보증기금,  국립공원관리공단,  한국지역난방공사,  국립암센터,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대한석탄공사,  한국예탁결제원,  한국과학창의재단,  한전KPS,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표준협회,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대한법률구조공단,  대한결핵협회,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국립생태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전력거래소,  노사발전재단,  인구보건복지협회,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한국기상산업진흥원,  한국장애인개발원,  정부법무공단,  한국여성인권진흥원,  한전KDN,  한국조폐공사,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한전원자력연료,  한국공정거래조정원,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광물자원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발명진흥회,  한국석유관리원,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었다.

1위,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10,753  소통지수  211,400  커뮤니티지수  389,255  사회공헌지수  1,015,0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6,455로 분석되었다. 

2위,  인천국제공항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4,886  소통지수  403,000  커뮤니티지수  660,727  사회공헌지수  471,1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9,763로 분석되었다.  

3위,  한국시설안전공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5,939  소통지수  28,800 커뮤니티지수   871,632 사회공헌지수   588,1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4,535로 분석되었다.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9월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도로공사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의 설치 및 관리와 이에 관련된 사업을 통해 도로의 정비를 촉진하고 도로교통의 발달을 목적으로 설립된 대한민국의 준시장형 공기업이다. 1969년 1월 한국도로공사법 및 한국도로공사법 시행령 에 의해 1969년 2월 설립되었다. 2016년 1월 현재 37개의 노선과 총연장 4,195 km 구간을 관리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8년 9월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안전, 정확, 다양"이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요금, 고속도로, 하이패스"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8.22%로 분석되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8년 9월  공공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온라인취업정보업체 취업뽀개기와 함께  2018년 8월 2일부터 2018년 9월 3일까지 분석한 100개 공공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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