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만의 리그 2018 부산국제영화제....122억 들인 축제, 불안한 전환점
그들만의 리그 2018 부산국제영화제....122억 들인 축제, 불안한 전환점
  • 조희문 영화평론가
  • 승인 2018.11.22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프리미어’(World premiere)는 국내나 외국을 불문하고 영화를 ‘처음 상영’한다는 뜻이다. 영화계에서 사용하는 용어인데, 특히 국제영화제(이하 영화제)에서 자주 쓰인다. 사실 어느 영화든 처음 공개 시사회를 연다면 그것은 국내 시사회(Local premiere)이면서 동시에 ‘월드 프리미어’일 가능성이 높다. 국내 시사회를 하지 않은 채 외국에서 먼저 상영하는 일은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국제영화제의 경우에는 이 상식이 통하지 않는다. 나름 전통이나 권위가 있다고 자부하는 영화제일수록 참가 조건의 하나로 ‘월드프리미어’를 요구한다. 그 요구는 새로 만든 최신작이면서, 다른 어디에서도 공개적으로 상영하지 않은 영화에 대해서만 참가 자격을 인정하겠다는 통과 기준이다. 베니스를 비롯하여 칸, 베를린 영화제 등 주요 경쟁영화제는 모두 이 기준을 제시한다.

영화를 만들기로 작정했다면, 그 다음 일은 그 영화를 널리 알리는 작업이다. 영화를 촬영하는 팀은 일정에 맞춰 작업을 계속하고, 동시에 홍보팀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작전’을 시작한다. 어느 배우가 캐스팅 되었고, 어떤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느니 같은 내용을 보도자료로 돌린다. 제작발표회를 열고 영화 담당 기자들을 불러들이는 일은 일상적이다. 촬영 현장을 공개하기도 하고, 도중에 벌어지는 이런저런 과정을 알리기도 한다.

지난 해 부산영화제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지난 해 부산영화제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영화 제작을 마친 영화들은 바로 일반 상영을 시작할 것인지, 영화제 출품을 먼저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영화제를 신경쓰지 않는 영화라면 어떤 방식으로 하든 문제 될 것이 없지만, 이름난 경쟁 영화제에 참가할 계획이 있다면 일반 상영은 물론 공개 시사회도 하지 말아야 한다.

이창동 감독이 연출한 <버닝>은 지난 5월에 열린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참가했는데, 영화제 직전에 제작을 마쳤고, 언론을 대상으로 한 시사회를 열었다. 시사회 참가 조건은 칸 영화제에서 상영하기 전까지 영화의 내용이나 영상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시사회에 참석한 영화 담당 기자나 관계자들은 영화를 보고도 관련 내용을 전할 수 없었다. 영화사는 관심을 가질 만한 감독이 만든 영화인데다 국제영화제에 출품한다면서 언론에 소개하지 않는 것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시사회를 열긴 했지만, 혹시라도 영화제 시작 전에 정보가 노출될까 노심초사했다고 전한다. 영화사가 칸 영화제에 거는 기대가 큰 만큼 참가 조건을 지키려는 노력도 컸다고 봐야 한다.

유수의 경쟁 국제영화제가 요구하는 ‘월드프리미어’는 결국 ‘제대로 평가받으려 한다면 다른 곳에 가지 말고 우리에게로 오라’는 공개적인 압박이자 자존심인 셈이다. ‘다른 곳에 가지 않고 우리 영화제에서 처음 상영하는 영화’는 참가자들에 대한 기준인 동시에 영화제들 간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한다는 선언이기도 하다. 가만있어도 괜찮은 영화가 쏟아져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미리 유치 작업을 해야 한다.

세계 각국마다 주목할 만한 감독이 누구인지, 신인 중에서 손꼽을 만한 인재가 있는지, 그들이 어떤 영화를 만들고 있는지 살피며, 완성 후에 자기네 영화제에 출품하기를 미리부터 다독거려야 하기 때문이다.

실체 없는 ‘월드프리미어’

세계적으로 해마다 여러 편의 영화가 만들어지지만 지속적이며 안정적으로 영화를 제작하는 나라는 미국, 인도, 한국, 일본, 프랑스 등을 비롯하여 10여개 나라 정도다. 다른 나라들에서도 영화를 만들기는 하지만, 산업적 기반이 약해 영화감독이 제작비를 모으고, 배급 상영까지 해야 하는 ‘수공업’적 수준이거나 나이지리아처럼 연간 수 천 편의 영화를 만들더라도 대부분 조악한 비디오 수준이어서 영화제와 연관 지을 수 없는 형편이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만드는 영화가 아무리 많다고 해도 어느 정도의 규모와 수준을 갖춘 경우는 수 백 편, 많아야 1000편 내외로 본다 하더라도 그 중에서 다시 영화제가 원하는 영화를 고르기는 더 어려워진다. 적게는 수 십 편, 많아야 100편 내외의 영화를 두고 영화제들은 참가를 유도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경쟁을 하는 것이다. 영화제들마다 영화인과 작품을 초청하는 데 상당한 비용을 쓰는 것은 결국 얼마만큼의 영화와 영화인들이 참가하는가에 따라 영화제의 위상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웬만큼 괜찮은 영화를 만든 감독이라면 참가할 영화제는 많고, 부르는 곳도 많다. 다만 어디를 먼저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제대로 평가를 받아 보겠다고 하면 베를린, 칸, 베니스 영화제를 먼저 떠올리며 그중에서도 칸을 최고로 친다. 이들 영화제에 참가하려면 그 외의 다른 영화제는 거절하거나 무시해야 한다.

부산에서 열리는 부산영화제는 일부 경쟁을 포함한 비경쟁영화제 범주에 든다. 부산영화제는 개막하기 전 몇 개 나라에서 몇 편의 영화가 참가했는지, 그중에서 월드프리미어는 몇 편인지 등을 언론에 알린다. 올해 부산영화제는 10월 4일부터 13일까지 열렸고, 79개국 324편의 작품을 영화의 전당을 비롯한 5개 극장에서 상영했다. 그 중 월드프리미어는 115편. 324편 중 115편이 부산영화제에서 처음 상영하는 것이니 상당한 비율이고 그만큼 영화제의 위상이 높은 것처럼 홍보한다.

그러나 유수의 영화제들이 내세우는 월드프리미어와 부산영화제의 월드프리미어는 내용이 다르다. 부산영화제에서 처음으로 상영하는 월드프리미어 영화는 다른 영화제 참가를 할 수 없는 경우이거나 영화제 성격에 맞지 않는 상업적 경향의 영화라는 사실을 고백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일단 부산영화제에서 상영하면 월드프리미어를 요구하는 영화제에는 더 이상 참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부산영화제에서 처음 상영한 영화 중에 관객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거나 흥행에 크게 덕을 봤다는 사례를 찾기도 어렵다. 부산영화제의 월드프리미어는 명목상 포장일 뿐 내용 면에서는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운 ‘숫자 늘이기’ 수준인 셈이다. 부산영화제가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에서도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 ‘상당한 수준’의 위상은 영화제 측이 밝히는 자찬이거나 언론의 과장된 평가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부산영화제는 참가작들에 대해 월드프리미어를 요구하지는 않는다. 다른 영화제에서 상영한 영화에 대해서도 제한하지 않는다. 부산영화제에서 상영한 영화는 칸영화제에 참가할 수 없지만, 칸영화제에서 상영한 영화는 부산영화제에서 상영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세계 영화계 또는 영화인들 사이에서 평가받는 부산영화제의 위상이고 현실이다.

이용관 이사장
이용관 이사장

전환점 도는 부산영화제

올해 열린 23회 부산영화제는 영화인들로부터 별다른 주목을 받았다. 지난 몇 년간 부산영화제는 운영 방향을 두고 부산시와 이런저런 갈등을 겪었다. 부산시가 영화제 예산의 60% 정도를 지원하는데다, 시장이 조직위원장을 맡고, 집행위원장이 영화제 운영을 지휘하는 구조에서 서로 간 인식이 다른 부분이 누적되면서 내부적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부산시는 사실상 부산시 예산으로 영화제가 운영되는 만큼 실제 운영자는 부산시라고 생각하고, 영화제 실무 측은 부산시가 지원은 하지만 운영은 영화제가 독립적으로 하는 것이란 입장을 고집했다.

참가 영화의 선정이나 운영 규모 등을 두고 생각이 다를 수 밖에 없었다. 2014년에 불거진 '다이빙벨' 사태는 그간 누적된 갈등이 표면화되는 도화선 역할을 했다. 당시 조직위원장은 세월호 구조문제를 다룬 ‘다이빙벨’이 사실과 다른 내용을 다룬 정치적 선동 요소가 있는 영화라고 보아 영화제 상영을 반대했고, 영화제 측은 영화제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상영을 강행했다.

이 과정에서 감사원 감사,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사퇴, 이용관 집행위원장 검찰고발, 영화계 9개 단체의 부산영화제 보이콧, 정관개정 등 갖은 일을 겪으며 영화제 존폐 논란마저 나왔다. 이용관 집행위원장과 전양준 아시아필름마켓운영위원장이 예산유용과 관련하여 유죄판결을 받는 일까지 벌어졌고, 김동호 이사장, 강수연집행위원장 체제로 바뀌었다. 영화제 출발 때부터 집행위원장을 맡았던 김동호 이사장이나 부집행위원장 중의 한 명으로 활동해온 강수연 위원장은 영화제 측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해온 것으로 알려졌지만, 새로운 집행부에 대해 영화계 일부에서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내며 적대적인 행동을 계속했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은 부산영화제를 찾아가 ‘예전의 영화제로 되돌려 주겠다’며 영화제 측 영화인들 앞에서 선언했다. 대통령이 일부 영화인들 앞에서 ‘영화제를 되돌려 주겠다’고 한 것이야말로 영화제가 정치적으로 편향되어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결국 이용관은 이사장, 전양준은 집행위원장으로 영화제에 복귀했다. 이들의 복귀는 영화제 운영을 보이지 않게 장악하고 있는 ‘수렴청정’ 세력의 결정이었고, 대외적으로 ‘명예회복’의 기회를 다시 줘야 한다고 포장했다.

23회 부산영화제는 이른바 영화제 운영을 주도해 온 세력들이 완전히 영화제를 장악한 뒤 처음 열리는 영화제였다는 점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궁금했던 것이다. 영화제가 끝난 후 집계한 총 관람객 수는 19만 5081명, 영화제에 참석한 영화인은 총 9102명(국내 게스트 4860명, 해외 게스트 1224명, 시네필 1281명, 마켓 1737명)이다. 영화제에 들인 올해 예산은 122억 원. 예산도, 영화제의 규모도 커졌지만 이제는 영화제 운영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은 사라졌다. 영화제는 사실상 어떤 견제도 없는 ‘100억원의 해방구’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전의 부산영화제는 규모가 승패를 결정짓는다는 듯 규모를 키우는 데 매달리는 모습을 보였다. 몇 개 나라에서 몇 백 편의 영화가 참가했고, 누구누구가 왔다갔다는 등의 내용을 언론에 자랑했다. 영화 관객이 전년에 비해 몇 명이 더 늘어났다는 내용도 중요한 사항이었다. 영화제 기간의 관람객은 대체로 20만 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1996년 1회 때의 18만 명 수준과 비교하면 증가폭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다.

영화제에 참가하는 작품과 영화인의 숫자가 늘고 집행예산이 크게 늘어나는데도 관람객의 숫자는 20만 명대 안팎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면 부산영화제의 물리적 규모는 지금의 수준이 한계치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영화제 규모의 대형화 전략은 부산영화제를 키우는 데 기여한 측면이 크지만 한편으로는 영화제의 성격이 무엇인지, 무엇을 향하고 있는지 혼란스럽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했다. 관람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지명도가 높은 스타를 최대한 많이 불러 들여야 하고 관객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영화들을 배치해야 한다. 될수록 이런저런 행사를 많이 만들고 관객과 스타를 대면하게 만드는 작전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 특성화는 뒤로 밀려나고 상업적이며 지명도가 높은 영화, 영화인들이 전면에 나서게 된다. 이것저것 가짓수를 잔뜩 늘어놓는 뷔페 식당처럼 다양한 구색을 갖추고 유명한 영화인들을 초청하는 데 올인 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영화제는 북적거리는 것 같았지만 영화제의 개성을 정리하는 것은 뭔지 잘 모르겠다는 평가가 뒤따랐다. 레드카펫 행사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여자 배우들 간의 드레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흥미성 관심이 영화제를 주도하는 현상이 점점 커지는 것도 결국 외형적 규모를 키우는 요인 중의 하나다. 올해도 그 경향은 별로 달라 보이지 않았다.

전양준 집행위원장
전양준 집행위원장

올해 부산영화제가 남긴 몇 가지

올해 부산영화제에서 눈길을 끌었던 몇 가지 일은 영화제 운영의 방향을 가늠하는 신호 깃발처럼 남는다. 부산영화제가 개막하기 전 이용관 이사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부산영화제의 운영 방향을 언급하면서, 내년(2019)에 남북한영화인들이 참석하는 학술대회 개최, 동호인들이 직접 프로그래밍해 원하는 테마의 영화를 함께 보고 교류하는 ‘주문형 테마 영화제’를 개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부산시장이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을 무렵에는 각종 의전에 조직위원장이 참석하기는 했지만, 운영 방향 등을 다루는 문제는 주로 집행위원장이 맡았다. 조직위원장이 앞에 나서게 되면 영화제의 실질적 운영 책임자인 집행위원장의 위상이 애매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이용관 이사장은 영화제 운영과 관련한 계획을 언론에 직접 밝혔다. ‘부산영화제의 권력자는 바로 나’라는 과시처럼 비친 부분이다. 언론이나 영화인들 중에서도 상당수는 이용관을 부산영화제의 실권자로 여긴다. 전양준 집행위원장은 집행위원장인데도 민감한 질문에는 ‘이용관 위원장에게 물어보라’는 듯한 태도를 드러내기도 했다.

남북한영화인들이 참석하는 학술대회는 뜬금없어 보인다. 학술대회라면 영화연구자들이나 학계가 할 일이다. 부산영화제가 학술적 영역까지 거론하는 것은 영화제가 북한영화계와의 접촉 명분으로 내세우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든다. 부산영화제 측은 내년을 ‘한국영화 100주년’의 해로 설정하고 관련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연극 중에 영화 장면을 일부 끼워 넣은 연쇄극 ‘의리적 구토’가 1919년에 공연된 것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다.

하지만 온전한 형태의 영화가 아니라 연극에 삽입된 ‘동영상’을 영화로 인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주장은 20여 년 전부터 연구자들 사이에서 제기돼 왔지만, 영화학계는 공개적인 논의를 진행하지 않았다. 연쇄극을 영화의 형식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 한국 영화 100년의 기점으로 삼아도 되는지의 문제는 남북한 토론이 아니라 국내 학계에서 먼저 논의를 거치고, 정리된 주장을 만들어야 가능한 일이다. 북한이 영화 연구를 제대로 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구심도 크다. 북한에서 이렇다 할 학술 서적이 나온 적이 없고, 영화 역사에 대한 연구도 어떤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만한 자료도 찾기 어렵다.

주문형 테마영화제는 영화단체나 동호인들의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것인데, 그 경우 어떤 영화를 들고 나설지를 가늠하기 어렵다. 어떤 영화에 대해 안 된다고 한다면 ‘표현의 자유’나 ‘자율성’을 죽이는 일이라며 반발할 것이고, 아무 영화나 상영하도록 하면 영화제의 성격을 모호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부산영화제 측은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다 지난해 숨진 김지석을 추모하기 위해 ‘지석상’을 신설하고, 활동을 기리기 위한 다큐멘터리 제작을 진행했다. 그가 부산영화제에 헌신적인 노력을 한 것은 인정할 만하지만, 영화제 측에서 자체적으로 과도하게 영웅화 작업을 하는 것은 영화제가 방향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것을 드러낸다.

영화제 기간 중 정치적 발언이 돌출된 것도 눈에 띈다. 뉴커런츠부문 심사위원으로 참석했던 일본 배우 쿠니무라 준에게 어느 기자가 ‘일본해상자위대가 욱일기 게양을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던졌고 쿠니무라는 해상자위대가 욱일기를 게양하는 것이 전통이기는 하지만 한국인들 입장에서는 불편할 수 있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놓았다.

이를 본 일본 네티즌들은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영화제 심사와는 관계없는 질문과 답변으로, 엉뚱한 논란에 휩싸인 것이다. 전양준 위원장이 공개적인 사과 입장을 내고서야 논란이 가라 앉았다. 중국 내에서 탈세 문제로 관심을 모았던 배우 판빙빙 사건을 묻는 질문이 나와 논란이 되기도 했다.

부산영화제 측이나 비호하는 영화인들 사이에서는 ‘부산영화제를 다시 찾았다’고 환호하겠지만, 영화제를 시민과 관객에게 건강하게 되돌려줘야 하는 일은 새로운 과제다. 2018년 23회 부산영화제는 그 전환점이었지만 갈 길이 멀다는 사실을 드러냈을 뿐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