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탐방] 글로벌셀러 창업컨설팅 전문업체 스타트어스 '이재인 대표'
[인물탐방] 글로벌셀러 창업컨설팅 전문업체 스타트어스 '이재인 대표'
  • 박철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2.02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직구 3분기 7천억원를 기록하면서 글로벌셀러 창업시장 급성장

최근 통신기술과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인해 국경없는 인터넷 거래, "해외직구"가 완연히 자리를 잡은 모습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해외직구를 능숙히 진행할 수 있는 "직구족"은 연령과 관심도에 따라 여전히 제한적이며 AS가 어렵고 결제나 환불관련 오류가 여럿 잠재해 있어 쉽사리 도전하기는 어렵다.이러한 여러 단점이 있을 수 있음에도 직구족이 성황인 것은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제품이거나 국내대비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직구족들의 증가와 더불어 해외 사정에 밝지 않거나 위에 나열한 직구의 단점 등의 대안으로서 해외구매대행업 또한 활발한 양적 팽창을 하고 있다.

해외직구 창업 글로벌셀러를 교육시키는 이재인 대표

해외에서 구매대행 셀러가 싸게 구매하여 국내 반입함과 동시에, 셀러들이 오픈마켓 등에 입점하여 판매함으로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쿠폰과 할인정책, 마케팅을 등을 십분 활용할 수 있으며 수년전과 같이 거창한 쇼핑몰을 제작하지 않더라도 손쉽게 제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창업아이템으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어 구매대행 영역으로써 글로벌셀러의 꿈을 꾸는 사람들과 기업들이 몰려들고 있다.

국내 소비자의 주문이 발생해야만 해외에서 사입을 진행하는 매입 구조상 초기 자본이 많이 필요하지 않는 점 등 예비창업자의 전반적인 사업 기반상 필요 충족 조건이 적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을 만큼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에  해외의 독특하고 저렴한 제품을 볼 수 있는 안목과 우수하고 안정적인 해외 판매처를 잘 발굴해 낼 수 있는 능력만 있다면 구매대행 창업에서 성공가도는 보장된 것이나 다름없다.

하나, 실제적으로 구매대행 창업에 도전하는 예비창업자들의 대부분이 패션이나 생필품, 공산품 영역에서의 디테일한 전문 지식이 부족하고 원가분석 등을 통하여 적정가와 마진을 구성하는 데 있어 기존 사업자들과의 현격한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창업에 실패, 포기하고 마는 것이 일반적인 모양새다.

이에 따라 글로벌셀러 스타트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역직구 및 구매대행 사업을 초반에 준비하는 데 있어 체계적인 서포트를 지원하는 전문 컨설팅 교육업체들이 발벗고 도움을 주기 위해 나서서 사업 초반에 겪을 수 있는 업계 정보의 폐쇄성, 아이템의 구성과 기획의 부실이라는 당면하는 과제를 해소하고 안정적으로 시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 컨설팅 업체에서나 교육을 받는다고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정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너무 많은 컨설팅 업체가 스스로 글로벌셀링과 구매대행의 전문가임을 자처, 예비창업자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글로벌셀러 창업컨설팅 전문업체 스타트어스 '이재인 대표'
글로벌셀러 창업컨설팅 전문업체 스타트어스 '이재인 대표'

글로벌셀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한 설명 없이, 그저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고 전 세계에서 제품 소싱이 가능하다는 과장된 광고로 모객을 하는 컨설팅업체가 대부분이며, 해외 아이템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법이나 국내 시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 원가의 분석, 인허가 등 법률지원과 같은 실전적인 도움은 미흡한 채 해외사이트의 상품페이지를 스크랩하는 어플리케이션인 대량등록솔루션을 운용만 하면 사업에 구매대행 사업에 성공적인 정착이 가능하며 컨설팅 프로그램 일정에 강제로 솔루션 구매를 삽입, 고비용화 시킬 뿐더러 솔루션 판매 후 추가적인 케어에 미흡한 점 등 부작용이 만만치 않아 리스크를 대비하고자 시작한 컨설팅으로 인해 창업의 문턱도 넘어보지 못하고 고액의 컨설팅 비용만 소비하게 되는 낭패를 겪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글로벌셀러 창업 컨설팅 전문업체인 스타트어스는 실제 매출 창출을 최우선 목표로 하는 실무위주의 교육을 펼쳐오고 있다.

스타트어스 이재인 대표는 "창업준비의 시작은 시장조사에 있고, 해외 트렌드 및 공급처 분석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세금 마케팅 쇼핑몰제작 은 나중에 고민해야될 문제고, 창업 시작에 있어 시장분석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의에서 보여드릴 예정"라고 조언한다.

이재인 대표는 2012년 단신으로 글로벌셀러 구매대행 시장에 뛰어든 후  기준없이 난립하던 쇼핑몰형 구매대행 시장의 척박한 환경에서 본인만의 해외제품 원가분석 및 리스팅, 마케팅 비법 등을 개발하여 캐나다 프리미엄 패딩 브랜드, 명품 프랑스 향수 등을 국내판매, 구매대행 시장 전체를 막론하여 온라인시장 최다판매를 일구어 낸 입지전적인 구매대행 셀러이자 이자 컨설팅 강사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