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유니크굿....검증된 지식을 바탕으로 '선택의 기술' 제시
[서평] 유니크굿....검증된 지식을 바탕으로 '선택의 기술' 제시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1.10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송인혁은 세상의 변화를 가슴 뛰게 그려내는 퓨처 디자이너. 그 변화를 직접 시도하고 새로운 장을 열어내는 혁신 사상가. 보이지 않던 것을 구별하고 선택하게 만드는 매직 텔러. 혁신은 언제나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부터가 아니라, 사람들의 새로운 습관에서 비롯됨을 설파하는 따뜻한 인본주의자. 

세계 지성의 향연 TED 글로벌 컨퍼런스를 국내에 알리며 주요 TED지역이벤트를 기획했고 TED한국어번역자커뮤니티의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면서 동시에 전 세계 2억 명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열린목소리더빙시스템 헬렌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 인더스트리4.0 시대의 핵심이 경험산업임을 예측하고 경험 자체를 만들고 조립할 수 있는 신개념 경험 스토리텔링 게임 플랫폼 ‘리얼월드’를 개발하여 호응을 얻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리얼탈출게임을 제작한 스크랩사 등과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월드 스케일의 게임을 기획하고 있으며 국제경험컨퍼런스 론칭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퍼펙트스톰』 『창조력 주식회사』 『스파크』 『화난 원숭이들은 모두 어디로 갔을까?』 등이 있다.


이 책은 세계 석학들의 논문과 실험으로 검증된 지식을 바탕으로 선택의 기술을 제시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고 차별화되는 지점은 10년 넘게 선택의 비즈니스 현장에서 경험한 생생한 실제 사례와 접목되었다는 것이다. 

선택받는 것들의 비밀 ‘유니크굿(Unique Good)’은 미국의 저명 경제학자이자 속성비교이론의 대가 라비 다르 교수와 스티븐 J. 셔먼 교수의 ‘선택이 일어나는 지점’을 부르는 용어로, 선택과잉의 시대에 사람들은 비교우위를 선택하는 대신 구별성, 상호성, 탁월성을 가지는 속성 유니크굿에서만 선택을 내린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모든 것이 융합되고 연결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선택과 성장, 성공을 가르는 규칙과 기준 역시 다른 양상으로 펼쳐지고 있으며, 우리의 생각과 전략 역시 새로운 기준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밀레니엄 이후 시작된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은 그저 셀카 사진을 업로드하고 일상을 공유하는 수준의 작은 SNS활동이라고 생각되었지만 우리가 눈을 떠서 잠들 때까지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근원적인 변화를 가져다주었고 관련 산업들의 판도를 완전히 바꾸었다. 그저 사소한 사건, 사소한 감정들이 전 지구에 영향을 미치고 요동치게 만들었으며, 그 열풍은 점점 거세져 이제는 도대체 어떤 것이 세상에 영향을 일으킬지 예측도 어려운 지점에 이르렀다. 

아침에 일어나서 SNS를 켜고, 출근길 이것저것 검색하고 점심에 무엇을 먹을지 근처 맛집을 찾아낸다. 서비스들은 나의 일상에서 원하는 니즈들을 척척, 내 주변의 정보를 기반으로 내가 찾을 만한 것들을 단번에 제공한다. 

유튜브를 실행하면 내가 관심 두고 있는 것들을 바로 보여준다. 이제는 음악조차 과거 사용하던 유명 스트리밍 서비스는 머릿속에서 지워졌다. 틀어놓기만 하면 내가 좋아하는 음악들을 계속해서 목록으로 만들어 들려주고 있다. 〈보헤미안 랩소디〉 영화를 보고 열광한 다음부터는 신기하게도 그 음악들을 친절하게 계속 들려준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당위적인 구호나 주장이 아니라 특별한 주파수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감응하도록 하는 접근이다. 그것이 구별되고 탁월성을 가지는 유니크굿한 것들이 선택되는 시대의 접근 지점이다. 이제 자신을 유니크굿하게 만들고, 유니크굿한 이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도는 생존을 위해 집중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일지 모른다. 

유니크굿해지기 위해서는 생각의 균형을 잡고,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고 부딪히는 지점을 찾아서 들여다보아야 하고,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여러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모이는 장을 관찰하고, 필터 버블을 일으키는 장치와 서비스로부터 스스로 의식하는 습관으로 생각하고 교류하고 정리하는 시간들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방정식은 그들의 것이다. 나에게 딱 맞게 적용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성공 이야기에 목말라하고, 뜨거운 남의 성공 이야기는 화려하지만 잠시 그 따뜻함을 쬐고 나면 내 현실이 더 춥기만 하다. 이 책은 내 일상에, 현실 비즈니스에 즉각 도입할 수 있는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시한다. 200% 적용 가능한 선택의 기술이다. 

《선택받는 것들의 비밀 유니크굿》은 당신이 선택의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현명한 도구와 대안을 제시해줄 것이다.

1장 새로운 선택의 시대에서는 작은 것이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는 필록세라 효과, 2단계 유통이론, 개인적 영향력 이론, 선택이 일어나는 비밀 지점 등에 대해 살펴보고, 2장에서는 선택되는 지점인 유니크굿을 만드는 세 가지 속성, 선택을 일으키는 심리의 비밀, 미래 시장의 선택 키워드 등에 대해 알아본다. 3장에서는 대표하는 카테고리 찾기, 쉬운 선택 제시하기, 동질집단의 관심 연결하기, 선택을 일으키는 마법의 표현 등 선택되는 것들의 비밀에 대해 파헤쳐본다. 4장에서는 다양한 사례로 보는 선택의 기술에 대해, 이론보다는 현실 세계에서 검증하고 시도되고 있는 지금 우리 일상의 선택을 들여다본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