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성공을 만드는 100가지 아이디어
[리뷰] 성공을 만드는 100가지 아이디어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1.11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나이절 컴벌랜드 (Nigel Cumberland)은 세계적인 기업의 경영 코칭과 리더십 훈련을 제공하는 실크 로드 파트너십Silk Road Partnership의 공동 창립자이다. 그는 홍콩과 부다페스트, 산티아고, 상하이, 두바이 같은 다양한 지역에서 살고 일하면서, 성공적인 삶을 위해 필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 배웠다.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나이절은 현재 광범위한 자격을 갖춘 경영 코치이자 리더십 훈련 전문가다. 그는 다수의 경제 경영 서적과 리더십 관련 서적을 저술했는데, 최근작으로는 『성공의 비밀: 탁월함에 이르는 50가지 기법Secrets of Success at Work: 50 Techniques to Excel』, 『일주일내로 재능 발견하기Finding and Hiring Talent In a Week』, 『일주일 내로 팀의 리더가 되기Leading Teams In a Week』 등이 있다. 
 

지금 한번 생각해보기 바란다. 당신에게 성공은 어떤 모습인가? 

ㆍ 승진을 하는 것? 
ㆍ 직장에서 새로운 리더로 활약하는 것? 
ㆍ 살을 빼는 것? 
ㆍ 건강한 상태로 은퇴하는 것? 
ㆍ 아이들을 잘 길러서 가정을 꾸리는 모습을 보는 것? 
ㆍ 큰 병으로부터 회복하는 것? 
ㆍ 일정한 양의 돈을 저축하는 것? 
ㆍ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그 일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 
ㆍ 현재 지닌 것에 만족하고 행복해하는 것? 

이것은 저자에게 코칭을 받는 고객들로부터 들은 목표들을 토대로 작성한 하나의 예일 뿐이다. 시간을 내서 자기 자신만의 목록을 만들어 볼 수 도 있다. 떠오른 생각들의 순서에 얽매이지 말고 그저 의식의 흐름대로 따라가 보는 것이다. 

목록은 아마도 한없이 이어질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만은 분명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목록이 변할 것이란 점이다. 어떤 산 정상에 도달하는 데 성공한다면, 곧 다른 산들이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깨닫게 될 것이다. 전에는 있는지조차 몰랐던 새로운 산들 말이다. 결국 목적과 꿈은 변하기 마련인 것이다. 

어떤 직종이나 회사든 성공하는 사람은 있다. 거기에 보편적인 공통점이 있다면? 사람마다 원하는 것이 다르고, 꿈도 다른 만큼 성공의 기준과 정의도 제 각각일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성공을 자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바로 꿈꾸던 일, 바라던 목표를 잘 이루었는가로 종합할 수 있다. 

15년 넘게 전 세계를 돌며 무수한 영역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만나 커리어와 인생 상담을 도맡아온 저자는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 대체로 나타나는 100가지 특징을 포착하고 이 책에서 상세히 설명한다. 일과 직업, 대인관계와 자녀양육, 성격과 개성, 돈과 재산, 건강과 마음의 평화, 배우고 익히는 것, 은퇴와 물려받은 재산까지 한사람의 인생을 구성하는 전 영역에 걸쳐 성공의 비결을 짚어보고, 각자가 생각하는 그 목표에 오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조용히 앉아서 현 시점에 바라는 꿈과 목표를 하나하나 써 보면, 아주 사소한 바람부터 긴 시간과 많은 노력을 요하는 큰 계획까지 생각보다 많은 항목이 떠오른다. 직장에서 승진하는 것, 다이어트 하는 것, 매일 조깅하는 것, 아이를 건강하게 잘 키우고 그 아이들이 가정을 꾸릴 때 까지 자신도 건강하게 사는 것, 대출을 빨리 갚는 것,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 지금 앓고 있는 병에서 벗어나는 것 등등 현재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 목록의 길이나 내용은 모두 다를 것이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이런 목록을 매일 써보면 조금씩 혹은 큰 부분이 바뀐다는 것이다. 그 중 한 두 가지는 목표를 이루게 마련이고, 상황이 변하면서 목록에서 지워질 수도 있다. 저자는 이를 등산에 비유하며, 우리가 산봉우리에 오르면 미쳐 있는 줄도 몰랐던 다른 산봉우리들이 눈앞에 펼쳐지듯, 하나의 목표를 이루면 그 이후에 떠올리는 꿈은 자연스레 바뀐다고 설명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100가지 특징대로 총 100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읽은 직후부터 실행에 옮길 수 있는 활동과 마음가짐, 생활습관, 행동의 변화 등 성공의 기회를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소개된다. 제목으로 제시되는 아이디어가 왜 중요한지 약 한 페이지에 걸쳐 상세히 설명하고, 저자가 수많은 사람들의 인생코치로 활약하면서 깨달은 교훈과 이야기가 간간히 포함되어 있어 생생함을 더한다. 

마음 챙김과 회복력을 키우는 법, 긍정적인 사고와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법 등 자기계발의 기본적인 항목을 모두 다루면서 성공의 의미가 무엇인지, 그 성공이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인지 숙고하고, 꿈이 현실로 바뀔 수 있도록 자신이 할 수 있는 부분을 차근차근 찾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안내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