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호모 마케터스....남의 일기 훔쳐보는 맛으로 읽는 마케팅 에세이
[서평] 호모 마케터스....남의 일기 훔쳐보는 맛으로 읽는 마케팅 에세이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5.24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조명광은 일상이 마케팅이라 생각하는 One of Homo Marketers다. 마케팅 분야로만 밥 먹고 산지 20년이 된 마케터다.

현재 CL&Co(씨엘앤코) 대표컨설턴트이자 한양사이버대학원 마케팅MBA 외래교수를 맡고 있다. 학부시절 희망은 방송 PD였는데 비정규직 케이블채널 PD와 광고제작사 조감독을 거쳐 정규직 신세계백화점 마케터로 진로을 바꾸면서 험한 마케팅의 길에 들어섰다.

이후 현대캐피탈 고객전략팀, 타이드스퀘어 상품팀, 삼성카드 프리미엄마케팅팀과 브랜드팀을 거치면서 마케팅 전반의 업무를 배우고 실행했다. 지금은 기업과 학생들에게 마케팅 컨설팅과 강의를 하면서 마케팅 에이전시를 운영하고 있다. 

전작 <21일 마케팅> 이후 2년만에 돌아왔다. 말랑말랑한 마케팅 에세이를 들고서 말이다. 세상이 빠르게 변한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빠르게 변하는 세상이다 보니 마케팅 영역은 더더욱 빠르게 변한다. 축적이라는 단어가 무의미하고 전문가라는 말조차 어색하다. 세상 많은 부분들이 그러하지만 마케팅이란 부분은 고민하고 계획할 시간도 부족하고 트렌드를 좇아가는 듯하다.

공급자중심 마케팅 시대에는 불변의 법칙이 있다고 하기도 했고 일정한 패턴이나 매스미디어의 영향력하에서 돈이나 스타의 힘으로 마케팅을 논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게 해서는 기업이나 개인이나 생존하기 힘든 세상이다.

아날로그 세상에서 만들었던 마케팅 문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 개인화되고 파편화된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하는 것은 둘째 치고 그들의 변화를 따라가기도 힘들다. 디지털 프리가 일상이 되어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구분하는 것도 무의미하다. 이런 변화된 환경에서 마케팅이 무엇이다라고 정의하는 것은 넌센스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작가는 굳이 마케팅의 용어나 법칙을 정의하려고 하지 않는다. 매일매일 일상속에 녹아 있는 마케팅적 에피소드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보고자 노력한다. 이제는 그런 세상이 되었다고 말하는 것 같다. 

이 책은 이미 카카오가 운영하는 글쓰기 어플리케이션 <브런치>에 게재되어 20만명 이상이 읽은 글들을 지면으로 옮겨왔다. 디지털이 일상화가 된 세상에 굳이 책도 많이 읽지 않는데 아날로그로 인쇄할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모든 것이 0과 1로 구분되는 디지털이 되더라도 아직은 그렇게 할 수 없는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에는 종이를 한 장 한 장 넘기며 느끼는 아날로그 감성이 살아있으리라 믿고 아날로그를 감성을 찾는 손들을 위해 디지털 인쇄기로 출판하였다. 

정답이 없고 빠르게 변하는 세상이다 보니 마케팅 성공의 방정식을 추출하여 설파하거나 이것이 법칙이니 따라하라고 권하는 책은 아니다. 마케팅적 시선이 가득 담긴 작가의 일상을 따라서 남의 일기를 훔쳐보는 느낌으로 저렇게 생각하고 저렇게 살아가는 사람도 있구나 느끼며 세상사는 누구나 시장에서 생존하는 마케터임을 자각하고 스스로의 관점을 키우고 자기만의 생존법과 마케팅적 마인드를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기를 작가는 바라고 있다. 

에필로그에서 작가는 마케팅은 특수한 분야나 학문이 아니고 기술이라고 하기도 어렵고 면허도 필요없다고 말한다. 그 이유로 마케팅은 삶 그 자체이기 때문이란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장(Market)은 태어났고 진화해왔다. 당연히 그 속에서 인간은 삶을 영위(ing)하고 있으니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고 결국 모든 인간은 마케터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